방통위 김경환·이진순 방문진 보궐이사 임명 강행 ‘파문’
방통위 김경환·이진순 방문진 보궐이사 임명 강행 ‘파문’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10.26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환 상지대 교수는 대표적 친 언론노조 학자, 이진순 민언련 정책위원은 이효성 방통위원장과 같은 언론단체 출신, 공정성 논란 거세질 듯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야당의 의견을 무시한 채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보궐이사 선임을 강행했다.

방통위는 26일 제37차 전체회의를 열고 사퇴한 유의선ㆍ김원배 방문진 이사의 후임으로 김경환 상지대 교수와 이진순 민주언론시민연합 정책위원의 선임을 의결했다.

방통위는 방송문화진흥회법에서 정한 결격사유 해당여부를 확인한 후 두 사람을 최종 임명할 예정이다.

방문진 이사는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방송문화진흥회법 제6조제4항에 따라 ‘방송에 관한 전문성과 사회 각 분야의 대표성’을 고려해 방송통신위원회가 임명한다. 보궐이사의 임기는 전임자 임기의 남은 기간인 2018년 8월 12일까지다.

특히 방통위가 방문진 보궐이사로 선임키로 한 김경환 상지대 교수와 이진순 민주언론시민연합 정책위원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이른바 공정방송과는 거리가 먼 행보를 보여 편파 방송 논란을 부추길 인물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

김경환 교수는 대표적인 친 언론노조 인사로 분류된다. 평소 언론방송 관련 언론노조의 주장을 적극적으로 대변해왔다. 김 교수는 지난 2012년 방송사 총파업지지 93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고, 2014년 길환영 사장 사태 당시 <공영방송 KBS 사태에 대한 언론학자들의 입장> 명단에도 이름을 올리는 등 언론노조 세력의 적극적 지지 학자로 이름을 떨쳐왔다.

이진순 보궐이사 예정자는 친북 성향의 대표적 언론단체인 민언련 정책위원으로, 방송공정성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 나온다.

신문방송학과 A 교수는 “정치적으로 중립을 지킬 수 있는 사람이 공영방송 이사회에 들어가야 하는데, 이건 편가르기 인사”라며 “특히 과거 보수정부의 방송사 인사 비판을 해왔던 사람들이 자기들은 코드가 맞는 시민단체 인사와 학계 인사를 임명했다. 누가 누굴 비판할 자격이 없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 미래한국은 이진순 민언련 정책위원 방문진 보궐이사 선임과 관련한 입장을 듣기 위해 민언련 김언경 사무처장과 통화하기 위해 수차례 통화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또 다른 언론학자 B 교수는 “이사 선임에 있어 제일 중요한 것은 전문성과 윤리성이 중요하고, 특히 방송공정성을 지키는데 있어 본인의 성향과 별개로 중심을 잡을 수 있는 노력을 할 수 있는 인물이 요구된다”며 “그러나 이런 식의 인사를 하는 것을 보면 영 아니다 싶다”고 했다.

B 교수는 특히 “언론학계는 편향된 활동을 하면 안 되고, 또 그 대가로 활동을 열심히 한 사람들이 그런 자리에 가는 선례를 만드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공정성과 거리가 멀고 정파적으로 활동해온 특정 이사의 방문진 이사 선임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방통위가 KBS 및 MBC 대주주인 방문진의 보궐이사 선임을 일방적으로 강행하고 있다고 반발하며 국회 보이콧 가능성을 시사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방통위를 항의 방문한 자리에서 “방통위가 방문진 보궐이사를 졸속으로 강행 처리하는 것은 공영방송의 공정성, 나아가 민주주의 질서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자 폭거”라고 비판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