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파업 참여자 일부, 근무한 것처럼 서류 조작해 월급 타가”
“KBS 파업 참여자 일부, 근무한 것처럼 서류 조작해 월급 타가”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11.29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공영노조 “제보 쇄도하고 있어…불법행위 용인하는 사측이 문제”

KBS 파업 참여자 가운데 서울 본사와 지역국을 불문하고 실제 근무한 것처럼 서류를 위조해 월급을 타가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제보가 잇따르며 도덕성 논란이 일고 있다.

KBS공영노동조합(위원장 성창경)은 28일 이 같은 사실을 폭로하며 “적폐청산이라는 공허한 구호를 외칠 게 아니라 비양심적 범죄행위부터 고쳐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공영노조는 이날 성명을 통해 “파업에 참여하느라 업무를 수행하지 않으면서도 마치 근무하는 것처럼 서류를 작성하는 사례가 많다는 제보가 공영노조에 쇄도하고 있다”며 이 같이 지적했다.

공영노조는 “파업에 참여하고, 제작을 하지 않으면 깨끗하게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적용받아야 한다. 그런데 일부 조합원들은 이 원칙을 지키지 않고, 사측도 이를 용인 하고 있는 모양새”라며 “특히 간부들 중 일부는 파업에 참가 중인 노조원들의 근태 등급을 의도적으로 낮춰주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사후 ‘보험용’이라는 말도 나돈다. 참 한심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사실 이 같은 사례들은 진즉부터 공공연하게 벌어지고 있다는데, 사측은 그동안 한 번도 이에 대해 제대로 점검을 하지 않았다. 이는 마치 사측 간부들이 먼저 노조원들의 눈치를 보고, “불이익 주지 않을 테니 나중에 잘 봐줘” 라고 말하는 것 같다.”면서 “이러니 무슨 기강이 잡힐 것이며, 법과 원칙이 제대로 적용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계속해서 “고대영 사장은 지금부터라도 사내 기강을 바로 잡아라. 도대체 누구 눈치를 보기에 온갖 불법행위에 대해서 아무런 조처를 못하는 것인가? 우리는 노조원들의 불법행위 보다 사측의 미온적인 태도가 더 큰 문제라고 본다”며 “상황이 엄중한 지금, 매사를 오직 법과 원칙대로 처리하는 것이 공영방송 KBS가 사는 길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 이하 성명서 전문 -

( KBS 공영노조 성명서)

가짜 근무로 월급 받아가는 자 누구인가

파업에 참여하느라 업무를 수행하지 않으면서도 마치 근무하는 것처럼 서류를 작성하는 사례가 많다는 제보가 공영노조에 쇄도하고 있다.

사실이라면 충격이다. 이는 언론인의 양심을 속이는 동시에 소중한 수신료를 훔치는 것과 다를 바 없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적폐청산이라는 공허한 구호를 외칠 것이 아니라, 먼저 자신의 비양심적 범죄행위부터 고쳐야 할 것이다.

지역국으로부터 받은 제보이다.

1) 모 지역방송총국의 경우, 부서원들이 파업으로 출근을 하지 않는데도, 부서장이 몇 몇 직원을 부분파업으로 기록해 일정 시간 일을 하는 것처럼 근태기록을 만들어 보고했다고 한다.

전일(全日) 파업은 근태기록 상 A로 분류돼야 하지만, 부분 파업인 B, C 등급으로 허위 보고를 한 것이다. 등급에 따라 급여에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은 두 말할 필요가 없다.

2) 피디와 영상 카메라 직종 등 일부 직원이 파업 중에 출근을 하지 않는데, 마치 촬영 하러 나간 것처럼 서류를 작성해 역시 B, C 등급에 오른다는 것이다.

본사도 사정은 비슷하다.

외주제작 업무와 관련된 본사 직원이, 파업으로 일을 하지 않는데도 외주 사에서 만든 프로그램에 자신의 이름을 스크롤에 올리도록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보직사퇴한 부장급 간부도 역시 ‘책임프로듀서’라는 이름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 일은 하지 않으면서 일했다는 흔적을 남기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이 가운데 일부는 B, C 등급으로 급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듣는 이의 낯을 뜨겁게 하는 꼼수로 보인다.

이밖에도 일은 하지 않으면서 매일 사무실에 잠깐 들르기만 하고 등급을 낮추는 사례도 있다고 한다. 부도덕하게 양심을 속이고 있는 것이다.

파업에 참여하고, 제작을 하지 않으면 깨끗하게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적용받아야 한다. 그런데 일부 조합원들은 이 원칙을 지키지 않고, 사측도 이를 용인 하고 있는 모양새다.

특히 간부들 중 일부는 파업에 참가 중인 노조원들의 근태 등급을 의도적으로 낮춰주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사후 ‘보험용’이라는 말도 나돈다. 참 한심하다.

사실 이 같은 사례들은 진즉부터 공공연하게 벌어지고 있다는데, 사측은 그동안 한 번도 이에 대해 제대로 점검을 하지 않았다.

이는 마치 사측 간부들이 먼저 노조원들의 눈치를 보고, “불이익 주지 않을 테니 나중에 잘 봐줘” 라고 말하는 것 같다.

이러니 무슨 기강이 잡힐 것이며, 법과 원칙이 제대로 적용되겠는가?

고대영 사장은 지금부터라도 사내 기강을 바로 잡아라. 도대체 누구 눈치를 보기에 온갖 불법행위에 대해서 아무런 조처를 못하는 것인가?

우리는 노조원들의 불법행위 보다 사측의 미온적인 태도가 더 큰 문제라고 본다.

상황이 엄중한 지금, 매사를 오직 법과 원칙대로 처리하는 것이 공영방송 KBS가 사는 길임을 명심하기 바란다.

2017년 11월 28일 KBS공영노동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