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질문하는 독서법... 질문 독서법 5단계로 내 인생의 정답을 찾는다!
[신간] 질문하는 독서법... 질문 독서법 5단계로 내 인생의 정답을 찾는다!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12.18 0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는 동서고금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중요하게 여겨졌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같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바로 ‘독서를 즐긴다’라는 것이다. 책을 효과적으로 읽은 사람들이 리더가 되었고 그 시대를 주도했다.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지금은 더욱 독서가 중요한 가치와 목표가 되었다. 그런 탓에 독서의 중요성과 유익을 아는 많은 사람이 책 읽기에 도전한다. 그렇게 인생의 변화를 꿈꾸며 열심히 책을 읽었지만 내 삶은 그대로다. 시중에 나와 있는 유명한 독서법 책을 읽으며 적용을 시도해봐도 여전하다. 오히려 책에서 자꾸 손을 떼게 된다. 

지금 효과적인 독서법을 찾고자 여기저기 기웃거리고 있다면 잠시 멈춰라! 그러고 나서 해야 할 일은 ‘질문’이다. 모든 답은 질문으로부터 시작된다. 그리고 그 질문은 ‘나’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좋은 질문을 스스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면, 내 삶이 변화되는 것은 순식간이다. 인생은 답이 아니라 던지는 질문에 따라 변화되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는 자기 인생을 변화 시킬 수 있었던 근원은 ‘질문 독서’에 있다고 말한다. “내 삶에 스스로 질문을 던지며 인생을 바꿨다”라고 고백한다.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대기업 입사, 성공한 사업 등 탄탄대로 인생을 거부했던 저자는 이후 ‘삶의 미로’에서 여러 번의 도전과 인생 연습을 통해 질문하며 독서하는 방법을 터득했다. 그 결과 6년이라는 시간 동안 13권의 책을 낸 작가로, 인재를 양성하는 강연가로 성장시켜주었다. 이 책에는 저자 자신은 물론 강연에서 만난 수많은 교육생이 경험한 ‘질문 독서법’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이 책에 수록된 ‘질문 독서법’ 5단계를 통해서 독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삶을 발견하며 인생을 변화시킬 단서를 찾을 수 있다. 

우리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건강, 돈, 인간관계, 자기 성장, 진정한 행복 등 독서는 이 모든 것을 제공해준다. 그러나 독서를 해도 변하는 게 없다면, 내 삶에 적용할 수 없으며 내 삶이 바뀌지 않는다면 한 번쯤 생각해봐야 한다. 나는 ‘왜?’ 독서를 하고 있는지, 또 독서로 ‘무엇’을 얻고 싶은지! 그리고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답을 찾는 훈련을 해야 한다. 

이 책에는 저자가 수년 동안 질문을 던지고 독서를 하며 터득한 ‘질문 독서법’ 5단계가 담겨있다. ‘준비(準備) 읽기’, ‘독해(讀解) 읽기’, ‘초서(?書) 읽기’, ‘사색(思索) 읽기’, ‘적용(適用) 읽기’ 5단계 질문 독서법을 통해서, 독자들은 효과적인 질문으로 저자가 책에서 전달하는 메시지를 발견하고, 핵심적인 문장을 찾아내어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다. 또한 각 장마다 구성된 ‘내 인생에 던지는 질문’을 토대로 책을 읽다 보면, 어느새 문리(文理)가 트이고 지혜가 생성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그러면서 인생도 서서히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왜?’라고 묻는 순간 우리의 뇌와 몸은 그 물음에 답하기 위해 의욕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쉬운 것 같지만 가장 어려운 일은 스스로 질문을 하고 그 답을 찾는 것이다. 내 삶에 적용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질문들에 답할 수 있어야 내 삶이 변화될 수 있다. ‘질문 독서법’은 진정한 나를 찾아주고 내 삶의 방향을 설정해주는 방법론이다. 이 책을 통해서 누군가의 독서 성공담, 독서법을 탐닉하는 사람이 아닌 독서로 인생을 변화시킨 주인공이 될 수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