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성은 '모택동·히틀러 부역 예술인들' 알기는 알까?
정우성은 '모택동·히틀러 부역 예술인들' 알기는 알까?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12.27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공영노조 "배우 정우성 언행 우려스럽다"

배우 정우성씨가 KBS 뉴스 프로그램에 출연해 자신이 출연한 영화를 홍보하는 도중 KBS 정상화를 외쳐 논란이 일고 있다.

현 정부의 방송장악 비판 여론이 거센 가운데, 정씨가 이 같은 사실을 전혀 파악하지 못한 채 홍위병 논란이 거센 민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측의 입장을 앵무새처럼 읊조린 게 아니냐는 취지의 비판이 일고 있다.

KBS공영노동조합(위원장 성창경)은 26일 성명을 통해 "배우 정우성의 언행을 우려한다"며 이 같이 지적했다.

공영노조는 "배우 정우성 씨가 지난 20일 낮 KBS 1TV 뉴스에 출연했다. 유엔기구 홍보대사 자격으로 출연했지만 그가 출연한 영화 ‘강철비’의 홍보가 많았다"며 "영화 ‘강철비’의 좌편향 논란으로 보수단체의 영화안보기 운동이 온라인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씨의 출연은 그야말로 부적절했다. 그것도 객관적 사실을 보도하는 뉴스 시간이었다면 더더욱 그렇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더욱 가관인 것은 정씨의 언행이었다"면서 "생방송 중인 뉴스에서 그는 “요즘 관심을 갖고 있는 사회의 사안이 있나요?”라는 앵커의 질문에 뜬금없이 “KBS 정상화” 운운하며 “하루빨리 정상화되기를 바란다.”라고 했다. 그는 한발 더 나아가 2분이 좀 넘는 길이의 셀카 동영상 인터뷰를 만들어 온라인에 공개했다. 내용은 ‘파업 중인 KBS 노조를 지지한다는 것’이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배우와 탤런트는 불특정 다수 국민의 인기를 기반으로 활동하고 그 영향력이 크다는 점에서 공인"이라며 "그런 그가 생방송 중인 뉴스시간에 출연해 본업인 영화와도 관계없는 정파성 강한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 지지 발언을 하는 것은 편향된 정치적 행위로서, 공인으로서는 적절치 않은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공영노조는 또한 "정씨의 매체 출연은 KBS만이 아니었다. SBS와 JTBC에도 출연해서 비슷한 행동을 했다. 영화를 선전하는 한편 북한에 대한 자신의 인식을 이야기 한 것"이라며 "특히 SBS 뉴스에 출연해서는 ‘영화를 제작하면서 자신은 북한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다’며 ‘이제 북한에 대한 보다 개방적인 태도가 필요하다’는 식으로 말했다. 북한을 우호적으로 보라는 말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지금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 인해 70년래 최대의 안보 위기 상황"이라며 "아무리 영화인이라도 그렇지, 이런 상황에서 핵으로 대한민국을 포함해 전 세계를 위협하는 북한을 편들어야 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영화와 현실의 차이를 모르지는 않을 텐데, 아무리 영화홍보를 위해서라고 해도 참 한심한 일"이라며, KBS를 향해서도 "과거, 보도책임자가 KBS가 투자했던 영화 ‘인천상륙작전’을 뉴스에 보도하라고 하니 일선 기자들이 특정영화 홍보라며 방송을 거부했고, 징계까지 받은 적이 있었다. 언론노조도 보도를 극렬 반대하고 나선 일이었다"며 정씨의 출연과 일련의 사태에 대한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공영노조는 마지막으로 "우리는 문재인 정권의 급격한 좌파 정책으로 인해 대한민국의 정체성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고 본다. 언론은 물론 영화와 드라마까지 예외 없이 좌파의 선전매체로 이용되고 있다는 징후가 곳곳에서 감지된다. 아주 위험하다"며 "문화 예술인들이 대거 동원되고 있다는 점에서, 과거 모택동 시절이나 히틀러 시대의 ‘부역’을 떠올릴 만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문화예술인들은 냉정하게 현 시국을 인식하고 국가와 자신의 정체성을 다시 한 번 점검해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 이하 성명서 전문 -

■ (KBS공영노조 성명서) 배우 정우성의 언행을 우려한다. ■

배우 정우성 씨가 지난 20일 낮 KBS 1TV 뉴스에 출연했다.

유엔기구 홍보대사 자격으로 출연했지만 그가 출연한 영화 ‘강철비’의 홍보가 많았다.

영화 ‘강철비’의 좌편향 논란으로 보수단체의 영화안보기 운동이 온라인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씨의 출연은 그야말로 부적절했다. 그것도 객관적 사실을 보도하는 뉴스 시간이었다면 더더욱 그렇다.

그런데, 더욱 가관인 것은 정씨의 언행이었다.

# 배우 정우성씨, 뉴스에 출연해 " KBS 정상화" 외쳐

생방송 중인 뉴스에서 그는 “요즘 관심을 갖고 있는 사회의 사안이 있나요?”라는 앵커의 질문에 뜬금없이 “KBS 정상화” 운운하며 “하루빨리 정상화되기를 바란다.”라고 했다. 그는 한발 더 나아가 2분이 좀 넘는 길이의 셀카 동영상 인터뷰를 만들어 온라인에 공개했다. 내용은 ‘파업 중인 KBS 노조를 지지한다는 것’이었다.

배우와 탤런트는 불특정 다수 국민의 인기를 기반으로 활동하고 그 영향력이 크다는 점에서 공인이다. 그런 그가 생방송 중인 뉴스시간에 출연해 본업인 영화와도 관계없는 정파성 강한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 지지 발언을 하는 것은 편향된 정치적 행위로서, 공인으로서는 적절치 않은 행동이다.

무엇보다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할 뉴스가, 영화배우를 출연시켜 특정 영화를 홍보하고 나선 것도 문제이거니와, 그 배우가 공영방송을 마치 영화로 착각한 듯, 거리낌 없이 정치적 발언을 하는 것은 더더욱 큰 문제이다.

# 정씨, 다른 뉴스에서는 ‘북한에 개방적 태도 필요’라고 말해

정씨의 매체 출연은 KBS만이 아니었다. SBS와 JTBC에도 출연해서 비슷한 행동을 했다. 영화를 선전하는 한편 북한에 대한 자신의 인식을 이야기 한 것이다.

특히 SBS 뉴스에 출연해서는 ‘영화를 제작하면서 자신은 북한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다’며 ‘이제 북한에 대한 보다 개방적인 태도가 필요하다’는 식으로 말했다. 북한을 우호적으로 보라는 말일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 인해 70년래 최대의 안보 위기 상황이다. 아무리 영화인이라도 그렇지, 이런 상황에서 핵으로 대한민국을 포함해 전 세계를 위협하는 북한을 편들어야 하겠는가?

영화와 현실의 차이를 모르지는 않을 텐데, 아무리 영화홍보를 위해서라고 해도 참 한심한 일이다.

# 문화 예술인들의 좌편향 ‘개념’ 발언, 상업적 동기 많아

우리는 이른바 문화예술인들, 특히 영화배우나 탤런트들이 간혹 좌편향에 치우친 발언이나 행동으로 젊은이들의 인기를 얻으려 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일부 진영에선 이런 걸 이른바 ‘개념 행동’, ‘개념 발언’이라고 한다.

우리는 이런 현상의 상당부분이 상업적 동기에서 나온다고 보고 있다. 특정 연령층이나 세력에게 ‘어필’해 인기를 누리고, 영화나 음악앨범, 공연티켓 판매를 늘리려는 일종의 마케팅 수법 말이다.

이런 현상의 배경에는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장악한 방송계에서는 이런 ‘개념 발언’을 해야 노조의 눈 밖에 나지 않고, 드라마나 쇼 등에 캐스팅이 잘 된다는 점도 상당히 작용하고 있으리라 본다. 심지어 모 배우는 파업 중인 노조 집회에 참석해서 지지 발언을 하고난 뒤 ‘다음에도 불러 달라’며 은근히 ‘요청’을 했다는 얘기까지 들린다.

물론 문화예술계에 친북 좌파 경향이 만연해 있는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 KBS 언론노조의 이율배반, 보수영화 소개는 극렬반대

무엇보다 우리는 KBS가 뉴스까지 동원해 특정 영화를 홍보한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공영방송이 왜 친북 좌파 성향으로 비판 받고 있는 영화를 선전하는가?

홍보비를 받았나? 아니면 로비라도 받았나?

보도책임자는 해명하라.

과거, 보도책임자가 KBS가 투자했던 영화 ‘인천상륙작전’을 뉴스에 보도하라고 하니 일선 기자들이 특정영화 홍보라며 방송을 거부했고, 징계까지 받은 적이 있었다. 언론노조도 보도를 극렬 반대하고 나선 일이었다.

그렇다면 묻자.

이런 좌편향 영화는 배우가 직접 뉴스에 나와 홍보를 해도 되는 것인가?

좌파 영화는 되고 우파 영화는 안 되는 이런 편파적 비대칭 상황, 이것이 KBS인가?

KBS 경영진과 민노총산하 언론노조는 대답하기 바란다.

우리는 문재인 정권의 급격한 좌파 정책으로 인해 대한민국의 정체성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고 본다. 언론은 물론 영화와 드라마까지 예외 없이 좌파의 선전매체로 이용되고 있다는 징후가 곳곳에서 감지된다. 아주 위험하다.

누가 정확히 지적한 것처럼 좌파들의 이념 진지전이 곳곳에서 활발히 이뤄지고 있고, 여기에 문화 예술인들이 대거 동원되고 있다는 점에서, 과거 모택동 시절이나 히틀러 시대의 ‘부역’을 떠올릴 만한 상황이다.

문화예술인들은 냉정하게 현 시국을 인식하고 국가와 자신의 정체성을 다시 한 번 점검해보길 바란다.

대한민국은 자유민주공화국이며 자유 시장경제를 신봉하는 나라이다.

이 나라가 그 선택으로 이만큼 발전해왔고, 영화를 포함한 문화 강성대국이 되었다는 것을 부디 잊지 말기 바란다.

2017년 26일 KBS 공영노동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