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유원시설 화재대비 안전관리 강화 · 검사기관 복수화
문체부, 유원시설 화재대비 안전관리 강화 · 검사기관 복수화
  • 강해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1.02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년 10월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서의 '어린이 안전대책 주요 추진과제' 후속 조치로...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 사용 확대, 2개 검사기관으로 확대, 부실검사 제재 조항 신설 등

어린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곳이지만,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유원시설에 대한 안전관리가 법‧제도적으로 강화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유기시설 또는 유기기구 안전성검사 등의 기준 및 절차」 개정안과 「유기시설 또는 유기기구 안전성검사기관 지정」 제정안을 2017년 12월 15일(금)과 2018년 1월 1일(월)에 각각 시행했다.

그 내용에는 유원시설의 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 의무 사용 확대, 유원시설 안전성검사기관 복수화 등 유원시설 안전관리를 위한 법‧제도적 기반 강화를 담고 있다.

이는 2017년 10월 국무총리 주재 제15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통해 발표한 ‘어린이 안전대책 주요 추진과제’의 후속 조치로서, 그동안 유원시설업계, 시민 단체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에 대한 폭넓은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마련된 것이다.

화재에 대비해 유원시설의 안전성 기준 보완

기존에는 공기막기구(에어바운스) 소재에 국한되었던 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 사용 의무 규정을 실내에 설치되는 일반놀이형 유원시설의 충격흡수재까지 확대해 적용함으로써 화재에 대비하도록 했다. 이 개정사항은 업계의 시설 변경을 위해 6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 ’18년 7월 1일부터 현장에 적용될 예정이다.

▲ 문제부는 화재에 대비한 유원시설의 불연소재 또는 난연소재 사용 의무 규정을 위와 같이 확대 적용한다. (자료=문체부)

검사기관 복수화로 유원시설 안전성검사의 실효성 증대

그간 유원시설업체 수는 매우 빠르게 증가하는 데 비해(’15년 894개 → ’17년 1,849개) 안전성검사기관은 단일 기관으로 지정되어 검사 수행 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에 ’18년 1월 1일부터 검사기관은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과 (사)안전보건진흥원 2개 기관으로 위탁, 운영된다.

부실검사 제재 조항 신설​

검사기관의 부실검사를 예방하는 제재 조항도 마련된다. 검사기관이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사실과 다르거나 부적절하게 안전성검사 등을 한 경우’에는 검사기관의 위탁계약을 해지하거나 일정기간 업무를 정지할 수 있게 함으로써 안전성검사를 통한 유원시설의 안전성 확보의 실효성도 높일 계획이다.

인형 뽑기, 게임제공업으로 관리체계 일원화에 따른 계도기간 시행

기존에 인형 뽑기 기기는 서로 규제가 다른 유원시설업 또는 게임제공업으로 선택적으로 운영되어서 업계에 혼란이 있었는데, ’18년 1월 1일부터는 게임제공업으로 일원화되어 관리된다.

이는 지난 1년간의 유예기간을 거쳐 시행되는 사항으로서, 유예기간 동안 인형 뽑기 기기를 운영하는 유원시설업자는 유원시설업 변경신고와 게임제공업 허가 등의 절차를 거치도록 했다. 문체부는 지자체와 함께 1월부터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변경신고 안내 등 일정기간 추가적인 계도기간을 거쳐 제도가 현장에 원활히 적용되도록 할 방침이다.

도종환 문체부 장관은 “유원시설은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선물하는 곳이지만 어린이 방문객이 많은 만큼 사고에 대비한 안전관리가 더욱 중요한 분야”라며, “이번 법‧제도 강화를 통해 더욱 안전한 놀이 환경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