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오! 마이 고객... 스타트업의 핵심을 짚어주는 고객 개발 교과서
[신간] 오! 마이 고객... 스타트업의 핵심을 짚어주는 고객 개발 교과서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3.10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의 창업 경험과 창업자들을 멘토링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 개발의 여러 가지 가이드라인, 소위 ‘비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사례와 이론으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독자들이 스스로 자신의 상태를 다이어그램과 설문지를 통해 사전 점검을 하고 시작하도록 실행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Tip을 통한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도전과제를 통해 실전을 제시하는 등 창업자들이 어려워하는 고객 개발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과 해답을 제시한 이 책은 시간과 자금이 극히 제한적인 스타트업이 성공에 한발 더 가가가기 위한 필수 지침서이다. 

K-ICT 멘토링 센터 인기 창업 멘토이자 한국형 아이코어 인스트럭터 권영준 대표가 짚어주는 스타트업의 핵심- 고객 개발 이야기이자 살아있는 창업학 개론이다. 

고객은 판매 대상이라는 관점 이전에 제품을 만들어가 는 과정의 동업자이자 최고의 조언자로 바라봐야 한다. 매스 마케팅(Mass Marketing)이 판매에 미치는 영향력이 현격히 떨어진 오늘날에는 고객 한 명, 한 명을 개발 대상으로 삼아 그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제품을 고도화 하려는 노력하고, 그렇게 개발된 고객은 내 제품과 서비스에 주인의식을 갖고, 제품 출시 이후에는 최고의 마케터로 변신한다.

고객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 세상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 고객 개발 과정을 세심하게 고려한 제품과 서비스를 세상에 내놓았을 때, 당신에게 찬사가 쏟아지는 장면을 상상해보자. 고객을 아는 것이 곧 성공의 지름길이다. 고객을 알지 못하면 결코 창업에 성공할 수 없다.

내가 계획중인 제품이나 서비스의 진짜 고객이 누구인지 정확히 파악하여 고객을 만나고 인터뷰하고, 구상중인 아이디어를 제품화할 때 그 내용을 반영해라. 그렇게 하기를 두려워하지 말고 즐기며 반복해라. 고객 개발은 결국 ‘ 소통’이다. 창업의 시작도 마지막도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이다. 시장에 경쟁자는 차고 넘친다. 그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으려면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줌으로써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켜야 한다. 고객과의 소통이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오 마이 고객에서는 고객 개발 이론뿐 아니라 각 장마다 질문지와 도전과제, 그리고 ‘빠른 시간’ 내에 ‘한자리’에서 작성하는 린캔버스 그리기 실습편을 통해, 창업자들이 제품 및 서비스를 출시하기 전에 꼭 짚고 넘어가야 할 핵심 포인트를 놓치지 않게 도와줄 것이다. 

이 책의 내용은 크게 창업가 마인드인 기업가 정신, 창업의 큰 그림 기획파트 그리고 창업 성공의 토대인 고객 개발이라는 3가지 큰 틀 속에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창업에 도전하면서 간과하고 있는 것 중 하나인 창업의 기둥인 기업가 정신을 다루고 있다. 기업가정신은 변화와 문제 가운데 기회를 포착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가치를 추구하면서 주도적으로 문제를 풀어가는 일련의 가정을 말한다. 

2장에서는 MVP와 도요타의 린 매니지먼트를 통해 구축-측정-학습의 끝없는 반복을 통한 고객개발을 위한 핵심가치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3장에서는 바이플러그 실제 사례를 통한 비즈니스 캔버스와 린캔버스를 그리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다.

4장에서는 고객 발굴을 위한 기초 설계인 고객 페르소나와 고객 개발 4단계를 통해 고객을 개발하고 검증하고 창출하는 전 과정을 한 눈에 그리며 실습해 볼 수 있다. 

5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제품의 시장 적합성을 파악하기 위해 시장을 탐색하고 어떻게 팔 것인지, 어디에 팔 것인지, 잘 파는 방법은 무엇인지 자세히 제시되고 있으며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이 구체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부록에서는 고객 개발에 앞서 숙지해야 할 사항인 고객 개발 선언문 14항과 고객 인터뷰 사전 점검사항 체크리스트, 효과적인 인터뷰 방법 11가지, 고객 인터뷰 정리 항목, 고객 인터뷰 요약서, 공감지도까지 고객 개발에 실제 도움이 되는 사항들이 총 망라되어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