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넥스트 레볼루션... 플랫폼과 제조업의 미래를 뒤바꿀 전방위 디지털 혁명
[리뷰] 넥스트 레볼루션... 플랫폼과 제조업의 미래를 뒤바꿀 전방위 디지털 혁명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12.15 05: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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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은 죽지 않았다. 다만 변신하고 있을 뿐이다 

미국 항공기 제조사 록히드 마틴은 AM(additive manufacturing, 적층 가공) 기술을 도입하여 F35 전투기의 동체와 내부 전체를 약 3개월 만에 프린트할 수 있다. 전통적인 기술을 이용하여 동일한 전투기를 제조하는 데 2~3년이 걸리던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발전이다. F35 전투기는 동체 길이가 15미터 이상이고, 날개 길이가 10미터, 무게가 (비무장시) 약 12톤이다. 록히드마틴의 목표는 제작 기간을 3주로 단축하는 것이다. 

더욱 인상적인 것은 전투기를 기지로 복귀시키지 않고도 AM 기술을 통해 전투 현장에서 즉각 프린트할 수 있다는 점이다. 더 이상 수억 달러의 비용을 들여 거대한 격납고를 만들 필요가 없다. 그 대신 설치가 빠르고 쉽게 분해할 수 있는 공장을 현장으로 이동시키면 된다. 이처럼 현장에서 적시에 전투기를 프린트할 수 있다면 각국의 군사적, 지정학적 전략은 완전히 바뀌게 될 것이다. 

자동차 산업은 어떨까? 미국의 스타트업 기업 로컬모터스가 개발한 세계 최초의 3D프린팅 자동차 ‘스트라티’는 (기존 3만 개에서) 단 50개의 개별 부품으로 44시간 안에 프린트할 수 있다. 또한 2030년에 열릴 ‘베를린 도시 이동 챌린지’ 대회를 위해 설계된 자율 주행 전기 버스 ‘올리’는 이미 10억 달러 이상의 자금을 조달했으며 400대 이상의 예약 주문을 받았다.

전통적인 건설업과 식품 산업에도 커다란 변화의 조짐이 보인다. 중국 건설 회사 윈선은 2016년 두바이에서 기존의 주택보다 훨씬 저렴하고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유기적인 곡선형 건물을 프린트하여 대중에 공개했다. 미국의 대표적인 초콜릿 기업 허쉬는 3D프린터를 도입하여 전통적인 제조에서는 불가능한 기하학적 모형의 초콜릿을 생산하고 있다. 

HP, GE, 지멘스,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스 등 세계 유수의 기업들도 ‘제조의 디지털화’를 발 빠르게 추진하는 중이다. 이들 기업이 수십억 달러를 투자한 AM 기술은 로봇 공학,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 인터넷 등의 기술과 빠른 속도로 결합하고 있다. 그 결과 나타날 최고의 혁신은 제조업계와 정보기술 업계의 기업들이 현재 만들고 있는 산업 플랫폼의 완성과 보급일 것이다. 
 

이제는 규모의 경제만으로는 안 된다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기업만 산업 플랫폼을 구축하는 경쟁에 뛰어든 것은 아니다. 상대적으로 덜 친숙한 기업들, 예를 들면 캘리포니아의 3D프린터 제조업체 카본, 보스턴의 CAD 제조업체 PTC, 영국의 엔지니어링 회사 GKN 등도 경쟁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뿐만이 아니다. 물류업계의 거인 UPS는 AM 서비스 공급업체인 패스트 라디우스와 협력하여 60개 매장에 3D프린터를 설치하는 등 미국에서 AM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UPS의 경쟁업체인 페덱스는 3D프린터를 활용하여 적시에 부품 생산, 재고 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페덱스 포워드 디포즈’라는 새로운 벤처 기업을 발표함으로써 업계를 긴장시켰다. 

다임러AG, 에머슨, 티센크루프, GE 등이 건설한 “미래의 공장”은 거의 모든 곳에서 거의 모든 것을 효율적으로 제조할 수 있는, 그리고 변화하는 시장의 요구에 따라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심지어 한 산업 분야에서 다른 산업 분야로 생산 방식을 빠르게 전환할 수 있는 혁신을 가능하게 해 준다. 이는 AM 기술이 ‘범위의 경제(economy of scope)’를 창출할 수 있다는 의미다. 

범위의 경제는 성인용 기저귀(타미케어)에서 전투기(록히드마틴)에 이르는 거의 모든 제품에 대해 시장 지배력을 가진 기업이 공간적, 시간적 제한을 받지 않고 고객과 직접 소통하고 공급하고 서비스해 줄 수 있을 때 발생한다. 예컨대 하기스 기저귀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하기스 회사에 주문을 하거나, 하기스에 접속을 허락받은 플랫폼에 주문을 넣고, 동네 편의점 같은 곳에서 프린트되어 나오는 제품을 받으면 된다. 자동차에서 기저귀까지 거의 모든 제품에 대해 소비자는 자신이 편한 방식으로 주문, 결제, 수령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유통 구조라는 것이 무의미해진다. 시간적 차이도 최소화된다. 지리적 격차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제조업체와 소비자 모두에게 엄청난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이와 동시에 AM 기술은 대량 생산 못지 않는 품질 유지와 속도를 성취해 가는 중이다. 효율성에서도 떨어지지 않게 되는 것이다. 한마디로 대기업들이 오랫동안 누려온 ‘규모의 경제(economy of scale)’도 놓치지 않게 된다는 의미다. 이미 운동화 산업(아디다스), OLED 디스플레이 산업(파나소닉), 제트기 엔진 산업(GE), 광학 렌즈 산업(럭섹셀) 등 여러 산업이 AM 기술이 대량 생산에도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디지털 제조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추진 중이다.

그 결과 산업의 지형은 어떻게 바뀔 것인가 

제조의 디지털화는 또한 산업 플랫폼의 구축이 가능한 토대를 마련해 준다. 미국의 전자 제조 서비스 업체 자빌의 인컨트롤 시스템은 앞으로 수년 내에 등장할 수 있는 산업 플랫폼의 초기 사례다. 이 새로운 플랫폼은 전 세계에 위치한 자빌의 공장과 고객, 공급업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해 주며, 자빌이 제조하거나 공급하는 수십만 개의 부품을 1만7000개의 네트워크를 통해 추적할 수 있다. 실제로 2016년 4월 일본의 규슈 섬에 강력한 지진이 발생했을 때 이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공급망을 확인하고 몇 시간 만에 대체 공급업체를 찾아내 자빌의 관리자에게 알려 주었다. 자빌의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산업 플랫폼은 제조 비용의 절감, 네트워크 효율성의 강화, 기업의 혁신 역량 향상 등의 이점을 가져올 것이다.

AM 기술과 산업 플랫폼의 결합에 성공하는 기업은 글로벌 경제에 일대 변혁을 가져올 수 있다. 저자는 이러한 결합을 통해 ‘전방위 기업(pan-industrials)’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기업이 등장하여 향후 20~30년 이내에 완전히 새로운 변화를 주도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 기업은 겉으로는 오늘날 대기업의 모습과 유사하다. 그러나 전방위 기업은 디지털 기술과 산업 플랫폼을 활용하여 현재 대기업이 안고 있는 한계를 뛰어넘는 시너지, 다각화, 효율성, 수익성을 달성할 것이다. 또한 그중 몇몇 기업은 세계 경제를 지배할 만큼 거대하고 부유하며 강력한 거인으로 성장할 것이다. 

이러한 전망은 단순한 공상이 아니다. 앞서 언급한 HP, GE, 지멘스,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스 등은 AM 기술을 채택함으로써 업계 최초의 전방위 기업으로 자리잡기 시작했고, 전례 없는 유연성과 효율성으로 수천 가지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전 세계 모든 지역의 수많은 산업 분야에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자빌, 플렉스, 폭스콘 등의 계약 생산업체, IBM, 다쏘시스템, 오라클 등의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등도 전방위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방위 기업은 정보, 속도, 혁신, 자금, 명성의 우위를 눌리면서 새롭게 재편될 산업 질서에서 강력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이를테면 중앙 집중식 자본 집약적 제조 시설은 유연하고 효율적인 디지털 산업 플랫폼으로, 높은 진입 장벽으로 구분된 산업은 공유를 통해 서로 연결되는 융합 산업으로 전환할 것이다. 또한 새로운 형태의 수직적 통합과 거대 제조 기업이 출현해 이른바 초융합(superconvergence) 시대의 도래를 알릴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월스트리트 권력의 쇠퇴, 세계 권력 균형의 붕괴 등 사회적, 정치적 변화가 뒤따를 것이다. 

구글, 아마존 등은 플랫폼 지배자의 위치를 계속 누릴 수 있는가
 
구글 역시 AM 기술과 산업 플랫폼의 세계로 뛰어들기 시작했다. 구글 화이버, 구글 캐피털, 구글 벤처스, 구글 엑서스 등은 구글 플랫폼을 보완하거나 확장하려는 일련의 프로젝트다. 현재의 인터넷 기반 플랫폼을 중심을 놓고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서로 결합하는 데 집중하고 있는 것이다. 구글을 따라서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등도 자신의 주요 비즈니스와 명확한 관련성이 없는 다양한 시장과 기술 분야에 진출하고 있다. 

예를 들면 아마존은 클라우드 컴퓨팅, 온라인 서비스 및 오프라인 소매업에서 거대한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중이다. 애플은 자율 주행 차량을 실험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전자 장치용 3D프린팅, 드론, 인공지능 및 가상 현실 하드웨어에 투자하고 있다. 일론 머스크는 자동차에서부터 배터리, 우주 항공, 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사업 영역을 다각화하고 있다. 그들은 기존의 제조업계와 긴밀히 연결될 새로운 제국을 꿈꾸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저자는 이들 소프트웨어 기업이 산업 플랫폼을 구축하려는 경쟁에서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 의문을 표한다. 제조 영역은 정보 통신 영역보다 훨씬 복잡하기 때문이다. 오늘날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제조업 세계를 정복하기 위한 산업 기반과 생산 지식을 갖고 있지 않다. 또한 이들 기업이 산업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힘을 합치려고 하면 각국 정부, 특히 유럽 연합이 그런 활동을 규제할 가능성이 있다. 이들 기업이 비즈니스에 대한 자산 경량 접근법(asset-light approach)을 기반으로 너무나 빠르게 성장했다는 사실도 문제다. 제조업은 자산 비중이 높기 때문에 이들 기업은 주요 인수 합병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며, 따라서 점진적인 인수 합병을 통해 제조 전문 지식을 구축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GAFA가 산업 플랫폼 경쟁에서 쉽게 승리를 거두는 일은 벌어지지 않을 것이다. 저자는 그들이 제조 분야를 장악하는 것보다, 오히려 소프트웨어 전문 지식을 갖춘 제조 기업이 GAFA의 영역을 장악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한다.

한국의 산업에는 득이 될까 독이 될까 

한국 제조업에 대해 위기론이 한창이다. 아니, 위기는 기정사실로 인정하고, 해결책을 놓고 논쟁 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쪽에서는 이제는 서비스 산업에 한국 경제의 명운을 걸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른 한쪽에서는 제조업은 여전히 한국 경제의 최대 강점이므로 업그레이드 및 혁신을 통해 재도약을 시켜야 한다고 반박한다. 과연 어느 쪽이 정답인지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이 논의에서 기존 제조업의 디지털화가 제조업의 근본적 성격을 바꿀 것이라는 점, 그 과정에서 기존 시장에서 우위를 보이는 제조업체가 경쟁에서 앞설 가능성이 높다는 점, 이것이 현실화될 경우 기존의 서비스 위주의 플랫폼과는 별도로 전 산업을 아우르거나, 각 산업을 지배하는 산업 플랫폼이 자리 잡으면서 기존의 산업 지형에 대규모 지각 변동이 생길 것이 분명하다는 점은 도외시되고 있다. 그저 한국 제조업이 당면한 심각한 문제인 투자 위축, 고용 감소, 낮은 생산성 등만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새로운 혁명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선 AM 기술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때 피해야 할 것은 익숙한 조직 구조와 전통적 제조 방법에 집착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AM 기술을 아웃소싱하려는 시도나 현재의 고객과 제품에 의존하는 태도는 지양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산업 플랫폼 전략을 정의하고 이를 점진적으로 개발하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조언한다. 비용 절감, 프로세스 합리화, 혁신 촉진, 시장 확대, 제품 개선, 지역 확장 등 플랫폼이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목표를 세우고 살펴보는 데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제조 기술의 도입은 일반적으로 개념 채택, 초기 채택, 주류 채택, 전면 채택의 4단계로 진행된다. 저자는 이 책의 마지막 장에서 오늘날 각각의 산업이 현재 어느 위치에 있는지 그래프를 통해 상세히 보여준다. 전자, 자동차, 신발, 의학, 건설, 항공, 방위, 해운, 식품 등의 각 산업에는 주류 채택에 도달한 몇 가지 영역이 있으며 향후 10년 내에 전면 채택에 이를 수도 있다. 네 가지 채택 단계마다 서로 다른 전략이 필요하고 세부 목표에 따라 여러 옵션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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