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초집중... 집중력을 지배하고 원하는 인생을 사는 비결을 이야기하다
[신간] 초집중... 집중력을 지배하고 원하는 인생을 사는 비결을 이야기하다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7.22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니르 이얄은  수많은 역경과 실패를 딛고 에모리대학교를 졸업한 후 스탠퍼드경영대학원에서 MBA 학위를 취득하고 광고 회사와 비디오게임 회사 등에서 일했다. 그는 스탠포드경영대학원, 하소플래트너 디자인연구소(Hasso Plattner Institute of Design)에서 행동 설계를 가르쳤다. NirAndFar.com에서 심리학, IT, 비즈니스의 접점에 관한 글을 쓰고 컨설팅하고 있으며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애틀랜틱》, 《타임》, 《더위크》, 《Inc.》, 《사이콜로지투데이》 등에 글을 기고한다. 그는 두 개의 회사를 공동 설립하고 인수시킨 사업가이자 습관 형성 기술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엔젤 투자자이기도 하다.

그는 스탠퍼드 MBA 출신 동료들과 함께 실리콘밸리에 회사를 만들면서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을 연구했다. 특히 사용자가 빈번히 사용하게 만드는 습관 형성 방법을 연구하기 위해 다양한 기업을 관찰해 습관 형성의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정리했다. 사례들 속에 심리학, IT 기기와 인간의 상호관계, 행동경제학 등의 최신 연구 결과를 적극 활용하고 수많은 자발적 참여자들과 함께한 많은 실험에서 얻은 결과를 ‘훅’ 이론으로 발전시켰고 《훅: 습관을 만드는 신제품 개발 모델》로 출간했다. 이 책은 《월스트리트저널》 베스트셀러에 오르고 18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됐으며 800-CEO-READ에서 ‘올해의 마케팅서’로 선정됐다.

탁월한 행동 설계로 습관 형성 기술에 지대한 영향을 준 그에게 《MIT 테크놀로 지 리뷰》는 “습관 형성 기술의 선지자”라는 별칭을 선사했다. 《초집중》은 습관 형성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던 저자의 개인적 경험에서 시작해 인생을 낭비하게 하는 딴짓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헤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최신 뇌과학, 인지과학, 심리학, 행동과학 연구 결과와 자발적 참여자들의 집단지성으로 탄생한 이 책은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게 하는 기적과 같은 초능력을 선사할 것이다.
 

넷플릭스, 유튜브, 스마트폰 등 수많은 방해물이 있겠지만 결코 그것들이 집중을 못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아니다. 저자 니르 이얄 또한 비슷한 경험을 했기에 자신의 개인적 사례를 솔직하게 공개한다. 고객이 빈번하게 사용하게 만드는 습관 형성 제품 만드는 방법을 ‘훅 이론’으로 공개했던 저자 또한 넷플릭스를 즐기고 소셜 네트워크를 애용한다.

그러나 이 제품들에 빠진 탓에 딸과의 소중한 시간을 보내지 못하고 그런 자신의 모습에 큰 충격을 받는다. 다시는 그러지 않기 위해 디지털 기기를 모조리 배제하였지만 여전히 그는 여전히 딴짓을 했고 이내 깨닫는다. ‘바른’ 행동만 하면 되는 게 아니라 나를 탈선시키는 ‘나쁜’ 행동을 끊어야 한다는 사실을.

그래서 니르 이얄은 인간이 왜 딴짓을 하게 되는지 뇌과학, 인지과학, 행동과학 등을 통해 1부를 할애하여 설명한다. 그리고 결국 딴짓의 근본 원인은 우리 내면에 있음을 말한다. 저자는 우리에게 애꿎은 수단에 책임을 전가하지 말고 당장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

인간 본연에 대한 이해를 높여 딴짓이라는 나쁜 행동을 배제하는 것이 바로 초집중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2부에서는 딴짓만큼 힘든 시간 관리를 통해 행복하고 성공한 인생을 이끌기 위한 초석을, 3부에서는 근본적 원인을 알고 있음에도 우리를 방해하는 외부적 요인을 분석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말하며 4부에서는 어떠한 일을 앞두고 회피하려는 자신을 옭아매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 니르 이얄은 1~4부를 통해 초집중 4단계를 제시하고 5~7부에서는 직장, 가정, 육아, 관계에서의 구체적인 초집중 실천 사례로 넘어간다. 초집중 4단계를 숙지했다면 실천 사례를 통해 어떻게 자신의 상황에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볼만한 좋은 방법이 가득하다. 그뿐 아니라 니르 이얄은 초집중을 돕기 위한 강력한 도구를 준비하였다.

타임박스형 일정표는 스케쥴을 기록하는 용도로 쓸 수도 있지만 데일리 리포트로도 활용 가능하다. 딴짓 추적표는 여러분이 하루에 얼마나 딴짓을 하는지 확인하고 메타 인지를 높여준다. 공부나 일을 하는 동안 당신의 집중을 방해하지 않게 만드는 모니터 카드도 준비되어 있다. 초집중 4단계와 이 강력한 도구들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