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 높은 미디어지수 획득하며 2개월 연속 ‘왕좌’ 차지... 2020년 8월 공기업 브랜드평판 1위
한국토지주택공사, 높은 미디어지수 획득하며 2개월 연속 ‘왕좌’ 차지... 2020년 8월 공기업 브랜드평판 1위
  • 문혜경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9.07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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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당서울대병원에 소외계층 의료비 지원
코이카와 개발도상국 스마트시티·인프라 분야 협업 강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우수한 미디어지수를 보이며, 공기업 브랜드평판에서 선두를 이어 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31일 “공기업 36개 브랜드에 대해 2020년 7월 30일부터 2020년 8월 30일까지의 공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685,35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한국토지주택공사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이어 공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2020년 7월 공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521,624개와 비교하면 26.42%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구 소장은 “공기업(公企業)이란 국가 또는 지방 자치 단체가 출자하였거나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하는 기업을 말한다. 즉, 공기업은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가운데 기업적인 성격의 것을 수행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적인 성격이란 정부가 물품, 또는 그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때에 그 대가(對價)를 받아들이는 경우를 가리킨다. 이것은 넓은 의미에서 일반 행정적인 사업과는 구분되고 있다”며, 이어 “공기업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공기업 36개는 직원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2분의 1이상인 공공기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이다”라고 설명했다.

​1위, 한국토지주택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36,705 소통지수 113,158 커뮤니티지수 287,076 사회공헌지수 117,9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4,881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378,450과 비교하면 37.98% 하락했다.

​구 소장은 “한국토지주택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에서 전체 1위를 차지했다”며, 이어 “다만, 소통지수는 낮은 점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분당서울대학교병원과 소외계층 의료비 지원을 위한 ‘LH 행복기금’ 협약을 체결하고, 기금 5000만원을 전달했다. 이어 LH 행복기금은 암과 희귀난치성 질환 등을 앓고 있는 취약계층의 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5년 LH 본사가 진주로 이전하면서 시작됐으며, 지금까지 총 119명에게 2억3400만원의 의료비를 지원했다. 이번에 전달한 기부금 5000만원은 앞으로 분당서울대병원을 통해 전국의 저소득 가정 내 만 24세 이하 아동·청소년 혹은 65세 이상 고령자의 암, 희귀난치성 질환 치료에 사용된다.

또한 코이카 한국국제협력단과 개발도상국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시티‧인프라 분야 협력 강화를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최근 정부의 한국형 뉴딜 및 신남방‧북방 정책에 부응하고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및 개발도상국의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LH의 투자개발사업과 코이카의 ODA 사업간 유기적인 연계방안 모색, 개발도상국 발전을 위한 도시 분야 현황 및 계획 공유, ODA 협력국 스마트시티·인프라 사업 연계, 개발도상국 자문 및 협력사업 발굴을 위한 전문가 파견을 포함해 포괄적인 업무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덧붙여 ‘2020 대한민국 공감경영대상’에서 일자리 창출부문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어 LH는 3년 연속 정부경영평가 A등급 달성, 대통령직속일자리위원회 선정 2년 연속 일자리 유공기관 표창을 수상한데 이어, 이번 수상으로 또 한번 일자리 창출 선도 기관으로서의 역량과 성과를 인정받았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분석한 2020년 8월 공기업 브랜드평판 2위부터 10위까지 순위는 한국도로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감정원, 한국가스공사, 한국철도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해양환경공단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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