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내가 싱글맘이 될 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신간] 내가 싱글맘이 될 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2.20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김솔빈은 싱글맘학교 대표다. 싱글맘으로 살아가며 직접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내가 싱글맘이 될 줄은 정말 몰랐습니다》를 출간하였다.

아버지의 가정폭력으로 부모님이 이혼하신 후 열다섯 살 때부터 사회적 편견을 깨기 위해 일찍 결혼하는 것을 꿈꿔왔다. 중학교 때부터 학업과 아르바이트를 병행하고 장학금도 자주 받으며 어머니께 힘이 되고자 노력했다. 고등학교 2학년 때에는 전교 부회장을 맡으며 자랑스러운 딸이 되고자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엇갈리는 상황들의 연속으로 결국 고등학교를 자퇴하고 또다시 사회적 편견과 싸워야 했다.

스물네 살이 되던 해, 그렇게 꿈꾸던 결혼을 하고 ‘이제 평범한 삶을 살아갈 수 있겠구나’ 생각했지만 결혼생활은 그리 오래가지 못했다. 협의이혼으로 싱글맘이 된 후 ‘왜 나에게만 계속 시련이 반복되는 것일까?’라는 좌절과 낙담 속에 잠시 주저앉기도 했지만 한 아이의 엄마이기에 다시 한 번 힘을 내야겠다고 결심했다.

이와 같은 삶 속에서 더욱 단단해질 수 있었고, 주변의 시선에서 완전히 자유로워질 수 있었다. 지금은 싱글맘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연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싱글맘학교〉의 CEO로서 EBS 〈인생이야기 파란만장〉 10화 ‘이혼가정의 자녀입니다’에 출연하는 등 당당하게 앞으로 나아가는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아이가 아빠 없이 산다고 손가락질 받으면 어쩌지? 내가 과연 다시 사랑받고 살 수 있을까? 앞으로 과연 다시 행복할 수 있을까? 괜찮은 줄 알았는데 왜 이럴까? 내가 진짜로 간절히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이혼의 상처, 아이에 대한 죄책감에서 벗어나려면 충분히 아파하고 인정하고 용서해야 한다.

이 책에는 싱글맘들의 롤모델이 되고 싶은 저자의 바람과 이혼 전후 직접 겪은 시행착오, 또다시 일어설 수 있었던 방법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어린 시절, 아버지의 가정폭력으로 부모님이 이혼하신 후 사회적 편견을 깨기 위해 일찍 결혼하는 것을 꿈꿔왔지만 그리 오래가지 못한 결혼생활. 그 후 좌절과 낙담 속에 잠시 주저앉기도 했지만 자랑스러운 엄마, 행복한 여자, 당당한 나로 새 출발한 이야기.

싱글맘은 눈앞에 닥친 현실과 싸우며 아이를 위해 살아가면서도 자신의 행복과 성장을 위한 방법을 끊임없이 찾아야 한다. 이혼의 상처에 아파하고,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홀로서기를 해야 하는 싱글맘들에게 따뜻한 공감의 말과 현실적인 조언을 전하는 이 책은 이혼 후 정신적, 경제적으로 흔들림 없이 살아가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어 싱글맘들에게 최고의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자신의 살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싱글맘의 롤모델을 제시하는 저자는 결혼도 해봤고 아이도 낳아봤고 이혼도 해봤기에 결혼 전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한다. 또 만약 결혼을 하지 않았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결혼을 하고 후회를 하는지 몰랐을 것이고, 부모님이 어떤 이유 때문에 싸웠는지 이해할 수 없었을 것이며, 아이를 낳고 키우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몰랐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한 경험 속에서 나를 사랑하는 것과 인정하는 것, 그리고 용서하는 것이 진정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이라는 것을 깨닫고 그 노하우를 들려준다.

스스로 이 세상이 색안경을 끼고 볼 만큼 웬만한 악조건을 두루두루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그. 그럼에도 긍정적으로 살고자 노력했고, 끊임없이 도전했다. 그러한 과정 중에 어떤 꿈은 이루기도 했고, 또 실패한 것도 있다. 하지만 과거에는 실패라고 여겼던 것들도 생각 하나 바꿨을 뿐인데 모든 것이 성공을 위한 발판이었다고 느껴진다는 그의 생각을 하나하나 따라 하다 보면 지나간 과거는 훌훌 털어버리고 아이와 함께 행복한 하루,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살다 보면 모든 걸 내려놓고 싶은 순간이 찾아온다. 하지만 저자는 그런 순간에도 멈추지 않고 한 발자국 더 내딛으며 앞으로 나아갔다. 그리고 마침내 오롯이 서서 다른 싱글맘들에게 큰 힘을 나누어주고 있다. 많은 싱글맘들이 이 책을 통해 분명 큰 위로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