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가 과학을 집어삼켰다’…“방사선 공포는 캐캐묵은 냉전의 유산”
‘공포가 과학을 집어삼켰다’…“방사선 공포는 캐캐묵은 냉전의 유산”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1.06.10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쿠시마 사고 10주년을 맞아 “과연 방사선은 얼마나 두려운 것인가?” 한국의 독자들에게 그 궁금증을 풀어주는, 방사선(원자력 포함)에 관한 A~Z까지 설명한 알기 쉬운 가이드북이 출판됐다.

이 책의 원본은 세계적인 석학인 영국 옥스퍼드대 물리학과 웨이드 앨리슨 명예교수가 쓴『Radiation and Reason- The Impact of Science on a Culture of Fear』으로, 일본과 중국에서도 번역되어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부록편에는 〈강건욱 교수의 방사선 교실〉을 통해 방사선과 관련한 일반인들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풀어주는 다음의 10가지 주제들에 대해 국내 방사선 분야 최고 권위자의 명쾌한 대답을 들려준다.

방사선이란 무엇인가? / 방사선량이란? / 방사능과 방사선량 관계는? / 미량의 방사능도 몸속에 계속 축적되니 위험하지 않은가? / 인공방사선은 자연방사선보다 더 유해하지 않은가? / 원전에서 발생하는 삼중수소는 얼마나 위험한가? / 라돈이란 무엇이며 얼마나 위험한가? / 체르노빌이나 후쿠시마 지역에서 기형 동식물이 많이 발견된다는데… / 후쿠시마 원전에서 생성된 방사능 오염처리수를 바다로 방류한다는데… / 임신인줄 모르고 CT 촬영했는데 어째야 하나?

번역자인 강건욱 교수는 “방사선 공포는 캐캐묵은 냉전의 유산이다. 신형 원자로 APR1400 4기면 2000만 가구에 무상전기 공급이 가능하다”며 방사선에 관한 오해와 진실들을 풀어놨다.

원저자인 웨이드 앨리슨 교수는 “시급하고도 진정한 재앙인 기후 온난화와 싸우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방사선 허용한도를 현재 (연간 1밀리시버트)보다 1000배로 올려 핵발전소 건설비용을 대폭 낮추고, 무탄소 전원인 핵발전소를 빨리 증설하는 것”이라며 원전은 공포가 아닌 미래의 대안에너지임을 강조했다.

저자는 한국어판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일부 내용을 발췌한다.

“『Radiation and Reason』 가 2009년 처음 출간된 후 세계는 과학과 신뢰에 대한 세 가지 연관된 도전에 직면했다. 2011년 일본 후쿠시마에서 공포의 악마는 날뛰었고, 원자력 기술에 대한 두려움이 여러 나라를 사로잡았으며 이런 생각이 당연하다고 여겨졌다. 그 결과 탄소 배출을 더 피할 수 있게 되었다. 2019년 코로나바이러스는 모든 나라의 상황이 비슷하며 공포가 아닌 세계적인 과학 협력만이 필요한 보호와 자신감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2015년 이후 끊임없는 과학은 핵 이외의 어떤 원천도 탄소연료를 대체할 수 있을 만큼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하며, 환경적이며, 탄력적인 에너지를 제공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이른바 재생 가능한 솔루션은 모든 테스트에서 실패하고 있다. 비록 많은 나라가 그들의 전통적인 반핵 기조를 재고하기를 여전히 두려워하고 있지만, 이 결론은 대중적인 논쟁이 아닌 오랜 과학적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