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여성운동 일어나야”
“새로운 여성운동 일어나야”
  • 한정석 미래한국 편집위원
  • 승인 2022.07.28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미니즘과 개딸의 위선..."

인터뷰 한정석 미래한국 편집위원
정리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오세라비’라는 필명으로 알려진 이영희 작가는 진보 여성운동가 출신이다. 이 작가는 진보의 페미니즘을 허위의식으로 규정한다. 여성운동과 페미니즘은 같이 갈 수 없다는 것. 당연히 이재명 의원에게 매달리는 정치적 기회주의 ‘개딸’은 페미니즘의 병리적 현상일 수 밖에 없다. 개인의 자유와 가족의 가치를 회복하는 풀뿌리 보수 여성운동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작가 오세라비를 <미래한국>이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오세라비 작가

- 요즘 근황은 어떻습니까?

얼마 전까지 여성가족부 폐지 관련해서 활동을 주력해왔습니다. 그런데 현재는 여가부 폐지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대통령 공약과 달리) 장관 임명해서 잘하고 있는데 없앨 수 있겠습니까? 권성동 의원이 여가부 폐지 관련한 법을 발의했다고 하지만 민주당이 동의할 리도 없고요.

따라서 저는 사실상 폐지는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고 이 문제를 과연 어떻게 해야 되느냐 고민입니다. 윤석열 정부는 딜레마에 빠져 있습니다. 여가부 폐지를 첫째 공약으로 걸었는데 이행 못하고 병사 월급 200만 원 인상도 이행 못하고 있습니다. 공약 이행 못하는 게 벌써부터 많습니다.

박순혜 교육부 장관의 경우 윤석열 정부의 110대 국정 과제 중에 주취 범죄 엄단이라고 못을 박아놓은 게 있는데도 불구하고 소주 3병을 마신 정도의 심각한 음주운전 경력을 무시하고 임명했습니다. 공약 자체가 파기되는 이런 상황에서 여가부 폐지도 물 건너간 것 같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 중입니다.

- 보수에서 페미니즘 관련 조금 고민스러운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과연 여성운동과 페미니즘을 어떻게 구별해야 하느냐 하는 것인데요, 어떻게 봐야 합니까?

저는 위먼스 무브먼트(Women's Movement)와 페미니즘 무브먼트를 구분합니다. 서구 유럽의 페미니스트들도 이렇게 구분합니다. 페미니스트, 페미니즘이라는 용어가 일반화되고 대중화된 때가 68혁명 이후 신진 페미니스트들이 등장하면서입니다.

이 용어는 굉장히 미국적인 용어입니다. 반면 프랑스나 독일 등 서구에서는 페미니즘, 페미니스트 이런 용어를 그다지 선호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이 페미니즘이 68혁명 이후 대중화되면서 거의 래디컬 페미니즘적으로 변질한 것으로 봅니다.

여성운동은 1700년대 미국 독립혁명, 프랑스 대혁명 때 같이 시작했습니다. 또 1860년대 이후에 여성 참정권 운동이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때 여성운동을 페미니즘이라고 부르지 않았습니다. 그 당시 여성운동은 참정권, 교육의 권리, 노동의 권리 등 법적 권리를 얻기 위한 것으로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었고요.

그런데 시몬 드 보부아르가 ‘제2의 성’의 쓰고 베티 프리던(미국의 작가, 사회운동가, 페미니스트)이 ‘여성의 신비’를 쓰면서 이들이 현대 페미니즘의 원조로 등장했던 겁니다.

페미니즘 운동은 사실상 시몬 드 보부아르의 고발로 시작해 베티 프리던으로 넘어오고 68혁명 이후로는 지금의 페미니즘 운동으로 굳어진 것으로 여성운동과 페미니즘을 구분해서 봅니다.

‘가부장제’는 처음부터 없었다, 마르크스의 허위 의식

- 우리의 경우 여성의 참정권 등 이런 권리 부분은 해방 후 제헌헌법에서 이미 다 주어진 것이고, 별개로 우리 사회에서 오랫동안 남성 중심의 문화, 가부장적인 문화가 존재해온 것은 사실 아닙니까? 그것을 부정할 수는 없지 않습니까?

저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가부장제가 있었다고 자꾸 이야기하는데, 미 서부 개척시대를 한번 돌아봅시다. 그 광활한 대지 무법천지 상황 속에서 남성이 아내와 아이들을 강력히 지키지 않았다면 미국이 건국될 수 있었을까요? 그것이 가부장이었는지 우리가 의심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부장제라는 개념 자체는 페미니스트들이 마르크스 엥겔스 이론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엥겔스는 마르크스가 죽고 난 이후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이라는 책을 썼습니다. 68혁명 당시 페미니스트들이 가부장제 이론을 그 책에서 추출해 중심 이론으로 쓴 것이고 저는 그 이론에 별로 동의하지 않고 의심해왔습니다.

저는 인류 문명이 가부장제로 이뤄졌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남녀는 각각 할 일이 있는 서로의 동반자, 파트너 관계라는 게 제 생각입니다. 가부장제는 여성이 남성에 종속되어 있고 억압 받는 구조인데, 저는 그게 아니라고 보는 것이죠.

- 그러니까 오 선생님 보시기에 가부장제는 하나의 이데올로기라고 보시는 것인가요? 일종의 허위의식이다?

조선시대를 돌아봅시다. 조선시대에 가부장제가 엄격했다고 하지만 가정에서 남성들은 여성들의 지배를 받았습니다. 곳간 열쇠를 누가 갖고 있었나요? 여성이 가정 사회를 다 장악하고 있었지 남성이 무슨 힘이 있었습니까? 우리나라 여성들은 남자의 지배를 받은 때가 거의 없습니다.

- 오 선생님은 그간 여성운동을 해오셨는데, 여성운동의 차원에서 어떻게 보십니까?

저는 여성운동과 페미니즘 운동을 구분합니다. 페미니즘 운동은 필연적으로 남녀 갈등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페미니즘 운동의 기본적 시각은 ‘남성이 여성을 억압한다, 착취한다’ 이렇게 본다는 것이죠. 반면 여성운동은 남과 여가 동등하게 서로 협력하고 보완적인 관계로 보고 운동합니다.

저는 그런 여성운동을 찬성합니다. 왜냐하면 여성운동을 하려면 남성의 조력이 없으면 안 되고 협력하지 않으면 안 되니까요. 여성들이 참정권 투쟁할 때 의회에 있는 남성들이 찬성하지 않았으면 어떻게 됐겠습니까?

그런 차원에서 저는 남성 운동도 찬성합니다. 남성들이 이혼할 때 양육권도 뺏기고 재산도 뺏기는 등 불리한 점이 있다면 남성 운동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러나 페미니즘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 이데올로기는 필연적으로 남녀를 갈라치기하고 찢어놓고 갈등을 일으키기 때문이에요. 여성이 일방적으로 피해자, 피억압자 주장하는 순간부터 남녀 갈등은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페미니즘 운동은 필요치 않다는 것이죠.

'2022 페미니스트 주권자행동' 집회 참가자들이 대선 기간 중 후보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적은 20대 대선 투표용지 종이를 들어보이고 있다. 2022 페미니스트주권자 행동(혜영) 제공
'2022 페미니스트 주권자행동' 집회 참가자들이 대선 기간 중 후보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적은 20대 대선 투표용지 종이를 들어보이고 있다.
2022 페미니스트주권자 행동(혜영) 제공

여성운동과 페미니즘은 다른 개념

- 그렇다면 여성가족부의 경우, 굳이 폐지가 아니라 방향을 다시 설정하거나 정책을 변경해서 갈 수도 있는 문제 아닌가요?

충분히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만, 지금 여성가족부의 모든 정책이나 법령 특히 양성평등기본법과 같은 법안들을 보면 일방적으로 여성 친화적으로 돼 있다는 게 문제입니다. 기초 상위 법령부터 자치단체의 조례 법령까지 거의 여성에 압도적으로 유리하게 돼 있습니다.

이 법령들을 바꾸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여가부에서 예산을 투입해 여성 친화 도시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여성 친화 도시가 왜 필요하느냐 이겁니다.

현재 96개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지자체에서 만든 조례 130건이 현재 발의돼 있습니다. 그러면 그런 식으로 우리나라 전체가 다 여성 친화 도시가 돼야 합니까? 여성 친화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고 양성평등기본법에 나와 있습니다.

여가부에서도 예산을 줍니다. 이것만 보더라도 남성들에게 굉장히 불리한 것이죠. 그렇다면 현재 여가부가 이런 부조리를 다 고칠 수 있느냐 하는 것인데, 저는 굉장히 회의적으로 봅니다.

- 양성평등 차원에서 안 될 것이라고 보시는군요?

김현숙 여가부 장관이 여성 친화 도시 등을 위한 예산은 더 투입하지 말자고 예산집행을 홀딩하면 되는데 과연 하겠습니까? 예산은 이미 다 책정돼 있고 내년 집행할 예산까지 계획을 짜고 있을 것 아닙니까?

이번 연말에도 국회에서 예산이 통과해야 하는데, 또 온갖 여성 관련 예산이 들어가겠죠. 그러면 어느 세월에 여가부를 폐지할까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 윤 대통령이 지난 대선 때 이재명 후보와 토론할 때 이 후보가 페미니즘에 대해 알고 있는지 물었더니 윤 대통령이 휴머니즘이라고 얘기했습니다. 그러니까 심상정 의원이 그 답변이 굉장히 놀랍다고 했죠. 어떻게 보셨습니까?

현재 이재명 의원은 여배우와의 스캔들 사이에서 보인 욕설, 형수에 대한 쌍욕 등 오히려 페미니스트의 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개딸(이재명을 지지하는 20~30대 젊은 여성들이 스스로를 부르는 용어로 ‘개혁의 딸’이라는 의미로 사용) 아빠 노릇을 하고 있죠.

이런 상황은 블랙 코미디예요. 철학도 중심도 없이 오직 페미니즘을 정치적으로 이용할 뿐입니다. 윤 대통령이 후보 시절 ‘페미니즘은 휴머니즘’이라고 얘기한 대목은 제가 남녀의 공존을 의미한 것으로 굉장히 긍정적으로 봤습니다.

- 이재명 의원의 ‘개딸’ 정체성은 정확히 무엇입니까? 페미니스트입니까? 아니면 다른 정체성을 가진 것인가요?

페미니즘과 일부 교집합 되어 있다고 보입니다. 원래 이대녀들이 (민주당과 문재인 전 대통령의) 집토끼였잖아요. 또 이대남은 일종의 적대적인 관계였고요. 그러니까 (이들이) 문재인 정부를 지지하다 윤석열 후보가 두각을 나타내면서 여가부 폐지를 공약하니 위기의식이 발동된 것이라고 봅니다.

이들은 이미 2015년 강남역 살인 사건이나 미투 운동, 또 혜화역 시위 등을 거치면서 동력은 만들어진 상태였고 또 페미니즘 세례를 받은 세대로서 위기의식을 강하게 느낀 것이죠. 그런 상황에서 이재명 의원에게 매달리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에요.

저는 이런 모습이 솔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굉장히 위선적인 전략을 쓰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그런 전략에 민주당이 속아 넘어가면 안 되는데 어리석게도 속고 있습니다.

‘개딸’은 위선

- 박지현 전 민주당 공동 비상대책위원장도 페미니스트 아닙니까? 그런데 서로 갈등하는 것도 이해가 잘 안 됩니다.

페미니즘 안에서도 헤게모니 싸움이 굉장합니다. 정치권에 있는 남인순 진선미 김상희 정춘숙 권인숙 등 이런 페미들은 70~80년대부터 운동권에 있으면서 부분 운동으로 여성운동을 하면서 의회 진입을 했습니다.

또 이나영, 윤김지영, 조한혜정 등 학계의 페미 그룹이 있고요, 정의당, 노동당, 구(舊)사회당 구(舊)진보신당, 기본소득당 쪽 페미 그룹이 또 있습니다. 서로 결이 조금씩 다릅니다. 페미니스트 안에서도 LGBTQ(성소수자)를 받아들이자는 쪽과 절대 안 된다는 쪽으로 나뉘는 등 다양합니다.

여성의당의 경우 LGBTQ를 받아들이지 않죠. 페미니즘 운동 그룹도 이렇듯 크게 세 그룹으로 나뉘어 헤게모니 쟁탈전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NL계 페미와 개딸은 연합관계라고 봅니다.

- NL계 페미는 또 어떤 겁니까?

NL(National Liberation-민족해방파) 폐미란 민족해방운동을 하던 사람들이 2000년대 들어 그 운동을 페미니즘과 결합시킨 것입니다. 그 결정체가 바로 정현백 전 여가부 장관이에요. 정 전 장관이 ‘민족과 페미니즘’이란 책을 써서 민족주의와 페미니즘을 엮어 하나의 이데올로기로 만들었습니다.

일종의 변종 페미니즘인데, NL페미는 정현백 그쪽 라인이죠. 또 그 안에 인종, 종교, LGBTQ 등 모든 것을 결합해 여성주의화하는 세력도 다분히 있고요, 자기들 안에서도 복잡합니다.

이재명 의원을 극렬 지지하는 개딸(개혁의 딸)들이 이 의원 등원 첫날 국회에 보낸 화환들./연합
이재명 의원을 극렬 지지하는 개딸(개혁의 딸)들이 이 의원 등원 첫날 국회에 보낸 화환들./연합
페미니스트로 민주당에 영입된 박지현 전 대선 선대위 공동위원장
페미니스트로 민주당에 영입된 박지현 전 대선 선대위 공동위원장

보수 여성주의 운동 필요

- 오 선생님이 페미니즘과 페미니스트에 관해 짚어주셨는데, 그렇다면 보수나 우파 쪽에서 이런 문제들에 대응은 잘하고 있다고 보십니까?

대응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말해 너무 무지합니다. 그 역사적 맥락을 봐도 여성운동 자체가 어쨌든 진보적일 수밖에 없어 사실 보수 여성운동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미국에서 보수 여성운동이 일어난 기점이 있습니다.

1970년대 초 페미니스트들이 성해방, 성혁명을 부르짖었는데 이게 여성 해방 운동과 연결이 됐습니다. 피임약이 시판되면서 아이를 갖지 않을 권리, 임신하지 않을 권리, 결혼하지 않을 권리 등이 생겼습니다.

그러다 1973년 미연방대법원에서 낙태 합법화 판결이 나옵니다. 로 대 웨이드 사건이 있었고요 (※ 로 대 웨이드 사건 : 로 대 웨이드 판결은 1973년 미 연방대법원이 임신 약 24주 뒤에는 태아가 자궁 밖에서 생존할 수 있다고 보고 그전에는 낙태를 허용한 판결) 로 대 웨이드 판결이 나왔을 때 미국 여성 보수 운동이 일어납니다.

그전까지 여성운동은 진보적이었지만 그 판결을 기점으로 복음주의로 무장하고 가톨릭 교리를 근본으로 삼는 보수주의적 여성운동이 태동했습니다. 필리스 슐라필리라는 유명한 반 페미니스트 보수주의 운동가 등이 등장해 가정을 파괴하고 가족과 공동체를 무너트린다며 페미니즘의 위험성을 경고했죠.

1970년대 중반에는 성(性)에 대한 개인의 권리 운동이라는 차원에서 레즈비언 운동이 일어나기도 했는데, 이런 것들이 가족 등 전통적 가치를 무너트린다고 운동을 시작한 겁니다.

미국은 그렇게 하여 보수주의 여성운동이 태동해 현재까지 풀뿌리가 튼튼하게 내리고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아무리 극단적 페미니즘, 교차성 페미니스트들이 목소리가 크더라도 공화당을 중심으로 복음주의, 보수주의 근본정신이 살아있어 우리나라처럼 일방적으로 좌파에 끌려가는 여성운동은 아닙니다.

저는 우리나라 보수우파가 미국의 보수주의 운동도 연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만, 아직은 다들 너무 모릅니다.

- 그럼 오 선생님은 낙태에 관해서는 어떤 입장이신가요?

여성 입장에서 그 문제는 참 딜레마입니다. 얼마 전 미국에서 여성들의 낙태권을 뒤집은 연방대법원의 판결이 나왔습니다만, 이미 각 주는 15주(3개월) 안에서 낙태를 허용하고 있었습니다. 정신적, 유전적 질환이나 강간, 근친 간의 임신 등 이런 경우는 낙태가 가능합니다.

15주 이상일 경우는 각 주마다 판단이 다릅니다만, 어쨌든 여성의 자기결정권(마이 바디 마이 초이스)이라는 게 낙태 찬성론자들의 슬로건이고 저도 일정 부분 동의하는 면도 있습니다. 그러나 생명의 존귀함도 있죠.

낙태라는 것은 어쨌든 한 생명을 없애는 것인데, 여성에게는 참 쉽지 않은 결정입니다. 낙태 경험은 평생 죄책감을 안겨주기도 하고요. 이런 양면성 때문에 저는 중간적인 입장입니다. 낙태는 어떤 경우에서도 절대 안 돼 하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죠.

- 출산과 양육에 대한 국가의 적극적 지원은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당연히 필요합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법령 등에서 지원책이 스웨덴과 같은 성평등 선진국에 못지 않습니다. 요즘은 남성에게도 육아 휴직 1년 주게 돼 있고요.

얼마 전 큰 언론사에 다니는 남성 기자 한 사람을 만났는데, 한동안 보지를 못해서 뭘 했느냐고 하니 6개월 동안 육아 휴직을 냈다고 하더군요. 우리나라 법이나 제도적으로는 이미 잘 정비가 되어 있습니다. 다만 그 제도를 잘 활용하느냐, 못하느냐에 달린 것이죠.

- 오 선생님은 과거 진보 운동가로 활동하셨죠. 지금은 변하신 것인가요?

제가 좌파를 떠나왔다는 표현이 맞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선지자인 척하지만 깊게 보면 파시즘적인 면, 전체주의적인 면을 갖고 있습니다. 젊은 시절 좌파들이 마르크스 공산당 선언을 보고 박수치는 것을 보면서 그것은 아니다 싶었습니다.

처음부터 반 마르크스주의자로서 좌파진영에 계속 머물고 있다는 것이 참 고욕이더군요. 내부에서 계속 비판하다 보니 미움을 더 많이 받게 되었고요. 우파로 와서 느낀 점은 극단적인 우파의 경우 위험해 보인다는 것, 또 좌파를 비판하기 위해서는 공부를 해야 하는데 너무 공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 덧붙일 말씀이 있으십니까?

이제 보수주의 여성운동에 대해 우리가 토론하고 담론을 만들어야 합니다. 지금 페미니즘 진영은 계속해서 분파를 만들고 있습니다. 에코 페미니즘 그리고 거기서 파생된 비건 페미니즘, 교차성 페미니즘, 다문화주의 페미니즘, 정신분석 페미니즘 등 온갖 것을 만들어 냅니다.

그에 반해 보수 우파의 여성운동은 과연 뭘 하는지를 모르겠어요. 그러면서 늘 좌파에 끌려다니거나 똑같은 주장을 합니다. 풀뿌리 보수주의 여성운동이 필요합니다.

개인의 자유, 가족의 자유, 사회의 자유가 무너지고 있는데 보수 여성운동이 이런 자유와 전통의 가치를 중심으로 일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부분을 꼭 당부하고 싶고 지금부터라도 우리가 보수주의 여성운동을 어떻게 해나갈 것인지 담론 토론을 통해 만들어가야 합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