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료 고액체납자 공개 이후에도 징수액은 3.5% 그쳐
건보료 고액체납자 공개 이후에도 징수액은 3.5% 그쳐
  • 미래한국
  • 승인 2014.10.16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박윤옥 의원이 보건복지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건강보험공단(이하 건보공단)이 건강보험료 체납분의 자진 납부를 유도하고자 시행한 '고액상습체납자 인적사항 공개제도'의 효과가 미비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새누리당 박윤옥 의원이 16일 건강보험공단의 자료를 받아 분석한 결과 지난해 '보험료정보공개심의위원회'에서 결정된 인적사항 공개대상자 1천361명 중 24%인 325명만이 체납 보험료를 낸 것으로 조사됐다.

건보공단은 보험료 체납의 발생일로부터 2년이 지난 건보료·연체금 등을 합쳐 1천만원이 넘는 체납자를 인적사항 공개 대상자로 선정하고 6개월의 소명 절차를 거쳐 최종 명단을 확정·공개하고 있다.

건보공단 홈페이지에 인적사항이 공개되고 나서 개인·법인사업자 200개소, 지역가입자 126명이 총 12억1천500만원의 보험료를 냈다. 이 금액은 인적사항 공개대상자의 총 체납액 347억여원 중 3.5%에 불과한 수준이다.

심지어 체납자 중에는 재산이 1천억원이 넘는데도 2년간 건강보험료를 1천만원 이상 내지 않은 자산가를 포함해 재산이 수백억원 대에 이르는 사람도 포함돼 있다.

인적사항 공개대상자의 거주지를 구별로 분석한 결과 서초구가 94명으로 가장 많았고 강남구가 72명으로 그 뒤를 이었다.

박 의원은 "사업이 시행된 뒤로 1년간 제도가 제대로 실행됐는지 의문"이라며 "체납액 납부를 효과적으로 강제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온라인뉴스팀 webmaster@futurekorea.co.kr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