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그만두고 거리로 나서다
의사 그만두고 거리로 나서다
  • 미래한국
  • 승인 2015.12.11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말특집(上)] 나는 대한민국의 아스팔트 우파다 / 자유개척청년단

2004년 유서 쓰고 자유개척청년단 결성, 강정구 교수 고소고발, 

맥아더 장군 동상 철거 육탄 저지 운동 벌여

2000년 대한민국 대통령 김대중은 북한 최고 지도자 김정일을 면담했다. 그 면담의 결과는 소위 6·15 공동선언이란 것이었다. 당시 우리 사회 분위기는 마치 내일이라도 당장 통일이 될 것처럼 남북 간 평화의 시대가 열린 듯 한껏 들떠 있었다. 

▲ 최대집 의료혁신투쟁위원회 공동대표·자유개척청년단 상임대표

나는 김대중의 대선(大選) 승리를 잘 된 일로 생각하고 있었고, 당시 우리 사회의 정치경제 현실에 관심이 없었다. 그러나 김대중이 김정일을 만나고 온 후 그들 두 사람의 합의문인 6·15 공동선언을 접하면서 뭔가 석연치 않은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6·15 공동선언 5개항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조사하기 시작했고, 많은 지식인들과 국민들이 이 선언의 심각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음을 알게 됐다. 6·15 공동선언의 제1항은 통일 문제를 “우리민족끼리 자주적으로 해결하기로 했다”며 미국의 통일 문제 개입 차단과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을 열어 뒀다. 

제2항에서는 “남측의 연합 제안과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 안이 공통성이 있으므로 이 방향에서 통일을 지향한다”고 했는데, 이는 사실상 북한의 고려연방제 통일안의 제1단계에 합의한 것이다. 대한민국이 적화통일 당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둔, 국가 반역적 합의였다. 우리가 김대중과 그 추종 세력들을 절대로 용서할 수 없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 메르스가 유행하던 지난 6월 의료진의 헌신을 격려하고 35번 환자의 쾌유를 비는 촛불행사 중인 의료혁신투쟁위원회.

남북 6·15 공동선언, 거리로 나서다 

김대중의 6·15 공동선언에 충격을 받은 나는 김대중 정부에서 이뤄진 전교조와 민주노총의 합법화, 국가보안법 중대 위반 사범의 대거 사면, 국가정보원 대공(對共) 요원의 대대적 숙청 작업 등 과거 벌어진 일들의 의미를 이해했다.

그리고 김대중 세력에 대해 각종 문헌들을 검토, 조사하기 시작했고, 대한민국 대통령의 자격이 없는 김대중과 그 정치세력은 무력화, 해체되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그래야만 우리 선조들이 피와 땀으로 지키고 일궈온 우리 조국, 대한민국을 지킬 수 있다는 신념이 생긴 것이다. 

그런 신념 아래 대한민국을 수호하기 위해 죽음도 불사할 수 있는 동료들을 만나게 되었다.  나는 그들을 ‘형제적 동지’라 부른다. 그들과 함께 2001년 말, 2002년 초부터 토론회, 강독회 등을 갖고 잦은 만남을 가졌다. 

2002년 16대 대선에서 당시 김대중 노선 계승을 내걸고 대통령 후보에 나섰던 노무현이 대통령이 당선되면 또 다시 국가반역의 시대가 되풀이 될 위기가 닥칠 수 있었다. 이를 우려하여 그 대안으로 당시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 대통령 당선 운동에 한 무명(無名)의 국민으로 적극 참여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미래를 걱정하는 수많은 국민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2002년 대선은 노무현의 대통령 당선으로 끝났다. 나는 노무현의 대통령 당선이 확정되던 날을 지금도 기억한다. 당시 승용차에서 서서히 내리 깔리는 석양을 바라보며 무거운 마음으로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까,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생각들이 내 머리 속을 헤집고 있었다. 

수 일 간의 고민 끝에 ‘이제 방법이 없다. 누구를 믿고 있을 수 없고, 누구에게 호소할 것도 없다. 이제 내가 직접 나서자. 가진 것 아무 것도 없고, 세상 경험 일천하고, 무명의 한 사람 청년이지만 내가 직접 거리로 나서, 이 가공할 사실들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각성된 국민들과 함께 노무현 세력과 김대중 세력을 단호하게 응징해서 축출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맥아더 장군 동상 철거 육탄 저지 

이제 대한민국 수호 국민운동을 결연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2001년부터 뜻을 함께 하기 위해 다져온 형제적 동지들이 모여 단체 결성을 결의했고, 그 결과물이 2004년의 자유개척청년단이다. 

공식적 단체의 결성 이전부터 여러 가지 사안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거리 운동을 펼치고 있던 나는 직업과 가정생활의 상당 부분을 포기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월급 의사로 있던 병원에서는 진료 일을 바꾸거나 빼먹기 일쑤였다. 개인병원을 개업했을 때에도 갑자기 문을 닫는 날이 반복되었고, 진료를 통해 벌어들인 수익을 애국운동에 사용해야 했다. 

결과는 개인병원의 두 차례 폐업이었고, 남겨진 많은 부채였다. 물론 그것이 모두 애국운동을 열심히 했기 때문에 생긴 결과는 아니었다. 사업과 사회에 대한 개인적 경험 부족도 일부분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결국 가족들에게 본의 아니게 큰 걱정을 끼치게 되었다. 그러나 처음 애국운동을 시작할 때 형님께 수결을 찍은 유서를 맡겨두고 시작했기 때문에 그런 정도의 피해는 나에게 큰 문제가 되지 않았다. 

우리의 선배 세대들 역시 조국을 지키기 위해 높고 고귀한 뜻을 지니고 하나밖에 없는 목숨을, 단지 비유적 표현이 아니라 진실로 ‘초개(草芥)’와 같이 버리지 않았던가. 나는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한 운동을 철저하게 수행하다 죽어도 여한이 없다는 생각을 지니고 있었다. 

당시를 반추하면 그것은 참으로 내 인생에서 잘 한 결정이었다. 오랜 세월이 지난 지금 역시 마찬가지 각오를 지니고 있다. 대한민국을 지키는 운동은 어느덧 내 인생의 본령이 되었고 나는 이를 가업(家業)으로 이어줄 생각이다. 

자유개척청년단의 수많은 애국 투쟁 중 대표적인 몇 가지만을 거론하고자 한다. 우리의 예상대로 노무현 정부 초기 그들의 대한민국에 대한 공격은 거셌다. 특히 소위 4대 악법(惡法) 정국에서는 국가 수호에 핵심적인 국가보안법을 폐지하겠다는 반역적인 정책을 밀어붙였다. 우리는 이를 저지하기 위해 여의도 국회 앞 광장에서 수많은 밤을 새며 풍찬노숙했다. 

나라를 사랑하는 수많은 국민들의 총궐기로 국가보안법은 폐지되지 않고 지켜졌으나 과거사법 등으로 나라의 역사가 훼손된 일은 지금도 바로 잡혀지지 않고 있다. 이 일을 바로 잡는 일은 아직도 우리의 과제로 남아 있다. 

2005년에는 강정구 동국대 교수가 6·25 남침전쟁을 통일 전쟁이라고 하며 맥아더 동상을 던져 버리자는 취지의 글을 기고하여 우리 사회를 경악시켰다. 6·25 남침전쟁이 통일 전쟁이며 내전이면 6·25 남침전쟁에서 죽은 300만 동포와 우리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순국한 호국영령들은 도대체 무엇인가? 

나는 한 대학의 교수가 행한 이 망언을 도저히 묵과할 수 없어 수많은 집회, 시위 등과 형사고발, 항의 방문 등을 거듭하여 동국대 강정구의 교수직을 박탈하고 실형이 선고되는 결과를 가져오는 데 일조했다. 

▲ 지난 2005년 7월 인천 자유공원의 맥아더 장군 동상 철거를 시도하던 좌파단체를 육탄으로 막아냈던 자유개척청년단.

2005년 7월에는 상당히 많은 인원이 인천 자유공원에 집결하여 맥아더 장군 동상을 철거하겠다는 반역적 시도를 했다. 우리 자유개척청년단은 인천 자유공원으로 달려가 경찰이 이들을 당장 국가보안법 위반의 현행범으로 체포하지 않으면 우리가 직접 국가 반역의 현행범으로 체포하여 대검찰청에 넘기겠다고 경고하고 이들에 대한 체포 작전을 단행했다. 

이들은 이 날 우리의 단호한 행동에 자극을 받았던지 2005년 9월 11일 민노총·전교조·한총련 등 무려 5000명의 인원을 동원하여 맥아더 장군 동상을 무너뜨리겠다고 인천 자유공원으로 달려들었다. 

당시 경찰은 인천 자유공원에 병력을 배치하고 맥아더 장군 동상을 지키고 있었으나 우리는 처음부터 이 집회는 반역 집회이므로 절대로 허용 되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표명했다.

그러나 경찰은 이 집회를 합법적 집회로 허용했고, 우리는 불과 수십 명의 소수였지만 모두 전투복을 입고 자유개척청년단의 승합 차량으로 인천 자유공원으로 올라가는 요로를 차단한 채 반역의 수천 무리들을 육탄(肉彈)으로 막았다. 

나는 상당한 정도의 두부(頭部) 외상을 입었고, 많은 회원들이 부상을 당했지만 그 날의 사건으로 국민의 분노가 폭발하여 맥아더 장군 동상 파괴 기도세력들은 다시는 같은 시도를 할 수 없게 되었다. 

2006년 8월, 당시 북한을 방문하고 돌아온 민주노총 집행부 약 50명이 북한에서 혁명열사릉을 참배했다는 기사가 조선일보에 게재되었다. 이에 우리는 언론에 공개된 5명과 신원 미상의 45명을 전원 서울중앙지검에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고, 이들 중 일부는 법적 처벌을 받았으며 그 이후 유사 사례가 사라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한반도와 그 부속 도서를 국토로 삼는 대한민국과 한반도의 북쪽 일부를 무단 점유하여 실효적인 정치적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는 북한 공산수령 독재 집단은 최초 체제의 성립부터 북측의 6·25 남침 전쟁 도발과 대한민국의 격퇴 전쟁을 거치면서 각 체제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삶의 방식이 매우 달라졌다. 같은 민족이지만 우리 역사에 대한 이해의 방식이 전혀 다른, 매우 이질적인 삶의 공동체를 형성해 왔다. 

두 체제의 본질적 관계는 상호 부정과 대립이라고 규정할 수 있는데, 이 상호 부정과 대립은 결국 평화적인 방법으로 대한민국 체제로의 통일로 귀결되어야 한다. 이 점에서는 어떤 타협도 있을 수 없다. 북한 체제가 대한민국을 무력으로 통일시키려 한다면 대한민국은 당연 모든 무력적 수단을 통해 북한 체제를 궤멸시키고 자유민주주의 통일 과업을 완성해야 한다. 이 점 역시 타협불가능한 대원칙이다. 

나는 우리 민족사적 정통성에 대한 확신과 그 정통성을 계승하는 대한민국 역사에 대한 확신, 확고한 반(反)공산주의, 전체주의적 통제에 대한 확고한 반대, 사람의 생명을 경시하는 생명 경시 체제에 대한 반대, 정치적 지배 계층이 대다수 민(民)을 수탈하는 체제에 대한 반대 등의 사상을 지니고 지난 애국투쟁에 임했다. 이런 사상적 확신이 있었기에 타협 없는, 중단 없는 애국 투쟁이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당대와 미래에 우리나라가 지향해야 할 사상과 이념, 가치는 무엇인가? 나는 민족주의자이자 국가주의자다. 이 말은 우리 한민족과 한민족이 만들어 낸 국가의 생존과 영속, 발전과 힘의 확보를 가장 중요한 공동체의 목표로 삼는다는 의미다. 다종다양한 사회 구성의 이념과 체제 중 이 목표를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것을 채택해야 한다. 

가장 먼저, 근대 서구 자연과학 기술에 기반 한 대규모 사회에서 우리가 유일하게 가야 할 길은 시장 제도다. 그 시장 체제가 매우 자유주의적으로 운용되든, 상당히 사회주의적인 방식으로 운용되든, 시장경제 제도는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우리가 가야 할 유일한 길이다.

시장이란 곧 ‘흐름’이다. 아무리 많은 사회적 생산을 해도 ‘흐름’이 없으면 그 사회는 기아와 빈곤을 벗어날 수 없다. 사회적 부(富)의 축적은 시장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시장경제 체제의 중요성이 여기에 있다. 

우리 대한민국은 정치 제도로서 정치적 자유주의, 민주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이 자유민주주의를 운용함에 있어 서구 사회의 역사적 경험과 우리 사회의 역사적 경험을 중대한 교훈으로 삼아 무책임한 포퓰리즘으로 빠져 민주주의가 국가와 민족의 힘을 위축시키는 결과를 낳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로마의 성공은 공화정에 있었다. 우리 자유민주주의가 공화주의 이상을 실현하여 국가적 힘의 축적과 대분출의 결과를 낳기를 희망한다. 무분별한 평등주의, 파괴적 여성주의(페미니즘), 타인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방기한 극단적 자유주의 등은 우리 사회가 특별히 경계해야 할 이념적 문제들이다. 

애국혁명이 필요하다

우리는 무한 성장을 지향하는 경제 성장 일변도의 경제 운용에도 주의해야 하고,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 발전이 오남용 되어 전체주의적 통제 사회로 이행하는 것에도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도덕적 삶의 완성을 목표로 삼는 도덕 국가,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들이 잘 살 수 있는 위민(爲民) 국가, 스스로의 힘으로 자립하고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힘 있는 독립국가가 될 것을 희망한다. 

외교적으로 미국과의 군사적 협력, 경제적 협력은 대한민국의 국가 발전과 통일 전략에 필수적이다. 한미동맹은 우리 국가적 생존에 중핵적 요소다. 한미동맹을 공고히 하고 발전시켜나가야 한다. 일본과의 관계를 동맹 수준으로 끌어 올려야 한다.

과거사를 하나하나 풀어나가면서 경제적, 군사적 협력을 강화하여 한일동맹의 수준으로 격상시켜나가는 것이 국가전략 상 매우 중요하다. 한중(韓中)우호협력 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나의 향후 애국운동의 과제는 전국적이고 대중적인 애국운동 조직의 건설과 상시적인 애국운동의 실행, 애국 정당의 창당과 새로운 국가지도세력의 출현으로 요약할 수 있겠다.

그리고 그러한 조건 하에서 진정한 애국 정권을 창출해야 한다. 새로운 애국 정권은 국가 혁명의 과업을 완성해야 한다. 국가 개선, 국가 개혁, 국가 개조가 아닌 국가 혁명이란 과업이다. 그리고 자유민주주의 통일 과업을 완수해야 한다. 

지금 대한민국에는 ‘혁명’이 필요하다. 나는 이승만 대통령의 1948년 대한민국 건국을 건국혁명이라 칭하며, 이것이 대한민국의 제1혁명에 해당된다. 박정희 대통령의 1961년 5·16 군사혁명이 제2혁명에 해당된다.

우리에게는 이제 제3의 혁명, 대한민국 대혁명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국가혁명의 주체는 당대와 머지않은 미래에 우리 사회에 새롭게 출현할 성숙하고 책임 있는, 각성된 국가지도세력이 될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