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혼자서 공부해봤니? 성적은 물론, 인생까지 바꿔놓은 기적의 능동태 공부법
[신간] 혼자서 공부해봤니? 성적은 물론, 인생까지 바꿔놓은 기적의 능동태 공부법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07.20 0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스트셀러 《1년만 닥치고 영어》 저자가 말하는 성적은 물론, 인생까지 바꾼 기적의 혼자 공부법 

“혼자서 공부했을 뿐인데 1년 만에 도쿄대와 하버드에 합격해버렸다” 

저자 모토야마 가쓰히로는 고2 때까지 제대로 공부한 적이 없었다. 그런데 공부 귀신들도 들어가기 힘들다는 도쿄대와 하버드대학원에 들어가다니, 그것도 1년 만에! “원래부터 머리가 좋았겠지” 하며 이 책을 덮는다면 큰 실수다. 그가 고2 마지막 모의고사에서 받은 성적은 ‘모의고사 E등급’이었다. 이는 대학에 합격할 가능성이 20% 미만의 성적, 즉 불합격이라는 뜻이다. 그랬던 그가 어떻게 1년 만에 도쿄대와 하버드대학원에 합격할 수 있었을까? 저자는 그저 ‘혼자서 공부했을 뿐’이라고 말한다. 

혼자서 공부를 시작하자 전교 300등이었던 등수가 전교 1등에서 지역 1등으로 오르고, 1년 뒤에는 도쿄대에 합격한다. 대학 졸업 후, 다시 1년간 혼자서 영어를 공부한 끝에 하버드교육대학원에 붙는다. 하버드 유학을 준비하며 실천한 그의 영어 공부법은 《1년만 닥치고 영어》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어 한국과 일본에서 베스트셀러에 오르기도 했다. 

혼자 하는 공부의 힘은 사회생활에서도 큰 힘을 발휘했다. 저자는 혼자 공부법으로 일주일 만에 자격증을 따고, 새로운 업무를 맡으면 빠른 시간 내에 그 분야의 준전문가 급 지식을 얻었다. 바쁜 업무 속에서도 글을 써서 지금까지 11권의 책을 출간하기까지 했다. 현재 그는 아시아 최대 국제 NGO 단체인 일본재단에 들어가 세계 주요 30개국을 돌며 교섭하고, 다가올 2020년 도쿄올림픽 패럴림픽 지원센터 추진전략팀 홍보 감독을 맡고 있다. 


저자는 말한다. 혼자 공부했을 뿐인데 성적은 물론, 인생까지 바뀌었다고. 3단계 혼자 공부법을 마스터하면 공부에서든, 일에서든, 인생에서든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성과를 얻을 수 있다. 한번 들인 혼공의 습관은 아무도 막지 못한다. 이제부터 3단계 혼공법을 하나씩 배워 공부 세포를 깨워보자. 

수많은 공부 책을 섭렵하고, 족집게 강사의 강의를 필기했지만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고? 1등인 아이의 문제집을 따라 샀는데 손도 대지 못했다고? 동료 A의 기획안은 잘도 통과되는데 내 기획은 물먹기 일쑤라고? 

원인은 머리가 나빠서도 노력이 부족해서도 아니다. 진짜 이유는 누가 시켜서 하는 수동적인 공부(일)만을 해왔기 때문이다. 이런 공부는 스스로 고민하는 힘을 잃게 하고, 근본적인 성장을 멈추게 한다. 오직 혼자 하는 능동적 공부만이 원하는 성과를 달성하게 하고 성장을 일으킨다. 이 책에 따르면, 능동적 공부를 하는 사람의 성과는 수동적 공부만 해온 사람에 비해 같은 시간을 투자해도 무려 16배의 효과가 난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혼자 하는 공부의 힘’을 기를 수 있을까? 바로 3단계 혼자 공부법이 그 해답이다. 

[혼공1.0] 

대학입학시험, 외국어능력시험, 자격시험 등 어떤 시험도 돌파할 수 있는 공부법이다. 저자가 도쿄대와 하버드대학원에 합격할 수 있었던 결정적 비결이며, 일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과를 얻는 기술이다. ‘합격 수기로 공부 전략 세우기’ ‘너무 쉽지도 어렵지도 않는 문제집 고르기’ ‘영단어는 한 번에 외우지 말고 여러 번 반복해 외울 것’ ‘공부 시간을 하루 0시간에서 14시간으로 늘리는 비결’ ‘9점을 90점으로 바꾸는 공부 전략’ 등 당장 써먹을 수 있는 핵심 공부법을 담았다. 

[혼공2.0] 

5년, 10년 뒤를 위한 앞날 투자형 공부법이다. 졸업하면 공부는 끝이라고 생각하는데,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대응하려면 꾸준히 공부해야 한다. ‘읽는 힘을 키우는 1천 권 독파법’ ‘누구든 전문가로 만드는 10권 통째로 읽기’ ‘12년간 미뤄온 영어를 쉽고 재밌게 유튜브로 끝내기’ ‘SNS를 공부에 활용하는 법’ 등을 통해 미래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핵심 역량을 키울 수 있다. 이 공부법은 단기간에는 큰 성과가 보이지는 않지만, 5년, 10년 뒤에는 어마어마한 결실을 맺게 한다. 

[혼공3.0] 

평생의 꿈을 이루고 인생의 주도권을 쥐는 공부법이다. 저자는 우리가 공부하는 이유가 결국 행복해지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에서든 인생에서든 노예로 살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꿈을 이루어나가고 인생을 능동적으로 살아가야 한다. 저자는 일단 ‘인생 50년 계획’부터 세워보라고 말한다. 그리고 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1만 시간 몰입법’을 일러준다. 4년 주기로 반복하는 몰입법으로 꿈을 이루는 것은 물론, 그 분야의 일류가 될 수 있다. 

이 책에는 혼자 하는 공부의 최고의 전략이 담겨 있다. 당장의 시험에 집중해야 하는 학생, 효율 높은 일의 방식과 성과를 고민하는 직장인, 나이는 먹었는데 여전히 진로 고민을 하는 세상 모든 어른들에게 단계별로 가장 최적의 공부법을 제시할 것이다. 

이 책은 일단 읽는 재미가 있다. 책 전반에 펼쳐지는 저자의 에피소드는 매우 흥미진진하다. 초라한 성적표로 남은 공부의 암흑기부터, 엄청난 트레이닝을 통해 1등의 자리에 선 고3 시절의 이야기, 하버드대학원 재학 중에 만난 세계 공부벌레들의 스터디 방식, 사회에서 세계 각국의 정상들과 교섭하며 활약하는 모습 등 저자의 공부 역사가 하나의 궤적을 그리며 다이나믹하게 그려진다. 생생한 스토리만 읽어도 잠들어 있던 공부 의지가 샘솟는다. 

저자는 무엇보다 ‘공부 의지’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값비싼 고급 요리도 억지로 많이 먹으면 쳐다보기 싫듯이 유명 학원, 족집게 강사를 갖춘 최상의 교육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공부 의지가 없다면 말짱 도루묵이라는 것이다. 공부 의지를 키우려면 스스로 계획하고, 나에게 맞는 방법인지 고민하며, 원하는 꿈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즉, 혼자 공부하는 것이다. 그것이 진정한 모티베이션을 이끌고 인생을 0에서 100으로 끌어올리는 힘을 발휘한다. 혼자 하는 공부의 힘은 그 어떤 노력보다 강력하다. 그 힘을 가질 때 자신도 놀랄 만큼 엄청난 성장을 이룰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