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나는 미니멀리스트, 이기주의자입니다...겉치레와 지갑을 버리고 자유롭게 살 수 있는 50가지 방법
[리뷰] 나는 미니멀리스트, 이기주의자입니다...겉치레와 지갑을 버리고 자유롭게 살 수 있는 50가지 방법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1.29 0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자서도 정말로 단단한 사람이 되는 법. 
선택지를 줄이고 자신을 더 이해하자. 
물건에도 사람에도 조종당하지 말 것. 

저자  미니멀리스트 시부는 자신의 생활과 생각을 기록한 <미니멀리스트 시부의 블로그>는 페이지뷰가 월 100만이 넘는 인기 블로그가 되었다. 1995년 후쿠오카 기타큐슈에서 태어났다. 원하는 것은 뭐든지 가질 수 있는 부유한 ‘맥시멀리스트’의 가정에서 자랐으나 중학교 진학과 동시에 아버지가 개인 파산. 그것이 원인이 되어 부모가 이혼했다. ‘원하는 것을 살 수 없는 나는 불행하다’며, 매일 돈에 대한 생각으로 사춘기를 보냈다.

프리터였던 19세에 혼자 살기로 결심하고 구글에서 ‘냉장고 없음’이라고 검색한 순간 인생이 완전히 바뀌었다. 필요 최소한의 생활에 눈을 뜬 것이다. 지금도 여전히 후쿠오카에서 월세 2만 엔의 다다미 넉 장 반짜리 작은 방에서, 7만 엔의 생활비로 행복하게 살고 있다. 

지갑이 없으며, 같은 옷을 여러 벌 구입하여 매일 같은 코디를 한다. 시간도, 사고도, 인간관계도 필요 최소한을 유지하며 살아가고 있다. 돈과 물건뿐 아니라 인생의 모든 국면에서 보다 금욕적으로, 보다 미니멀하게 자신을 연마하고 있다. 미니멀리즘의 매력을 확산시킬 목적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Minimalist’의 대표다.

우리는 왜 미니멀 라이프를 원할까. 물건에 둘러싸인 삶은 왜 우리를 지치게 할까. 왜 한때 기쁘게 사들였던 물건들을 이제 그만 정리하고 싶을까. 왜 수많은 선택지 안에서 살아가는 일이 점점 힘겹게 느껴질까. 가볍게 비워버리고 싶은 것은 집일까, 몸일까, 마음일까? 

저자 미니멀리스트 시부가 말하는 미니멀 라이프는 비단 눈에 걸리는 것 없이 집을 치우고 물건을 버리는 일만은 아니다. 그래서 ‘사지 마라, 버리라’고만 말하지 않는다. 오히려 ‘주저 없이 늘리라’고 말한다. 이 책에 물건을 버리는 기술이나 집을 정리하는 요령 같은 것은 없다. 대신 그가 하루하루 미니멀리스트로 살아가게 해주는 50가지 원칙이 담겨 있다. 

그중 일부는 사는 곳을 단순하게 만들어주는 원칙이다. 부러 좁은 집에서 살고, 텔레비전과 냉장고를 두지 않고, 소유물을 만드는 대신 공유 서비스를 이용하는 노력을 한다. 

그리고 일부는 고민할 거리를 없애 생각을 단순하게 만들어주는 원칙이다. 매일 같은 옷을 입고, 고정된 재료로 1일 1식을 하고, 매사에 선택지는 3개로 한정하며, 시간을 절약해주는 물건이라면 고가여도 구입을 망설이지 않는다. 

또한 일부는 어려운 인간관계를 덜 복잡하게 만들어주는 원칙이다. 자금에 여유가 생기면 타인에게 돌리되 아무것도 기대하지 말 것, 은혜 갚기에 연연하지 말 것, 싫은 것을 명확히 규정하고 표현할 것, 인간관계 또한 손익 감정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인정하고 선택할 것. 

스스로 세우고 지켜나가는 이 50가지 원칙을 지탱하는 하나의 목적의식이 있다. 그는 미니멀리스트로 살아가는 일을 두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강조해 나가는 작업”이라고 말한다. 좋아하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군더더기를 지우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본래 자신이 몰두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알고 거기에 시간과 돈을 쓰자는 것이다. 우리가 미니멀 라이프를 꿈꾸고 설계하는 이유 또한 이 ‘집중과 강조’에 있을 것이다. 

단순히 ‘심플’한 상태와 미니멀 라이프는 다르다. 강조점을 정확히 알고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는 생각보다 크다. 무엇을 가장 우위에 놓고 무엇을 중심으로 일상이 돌아가게 할 것이냐를 알고 행동하면 판단은 빨라진다. 돈, 시간, 공간, 관리 등에 대한 잡념이 사라진다. 

이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사람마다 다르며, 그것을 찾으려 노력하는 동안 자기 자신을 그전보다 훨씬 깊이 이해하게 된다. 지난 몇 년간 세계적으로 심플 라이프, 단샤리(斷捨離), 정리 기술 등이 꾸준히 유행해온 까닭은 그전까지 사람들이 자기 자신에 대해 잘 몰랐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진단한다. 물건을 줄여나가다 보면 “나는 이렇게 살고 싶었던 거구나.”하고 비로소 자기를 알게 될 것이라고 말이다. 

좋아하는 것을 찾아내 강조점을 만드는 한편, 반대로 싫어하는 것을 찾아내 거기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는 일도 중요하다. 저자는 청소하기가 싫어서 미니멀리스트가 되었다고 말할 정도로 ‘싫어하지만 해야 하는 일’을 피하려 하는 사람이다. 그래서 2평짜리 집에 살면서도 고가의 로봇청소기를 사는 사람이다. 노력이나 끈기와 같은 인간의 의지는 별로 믿음직하지 못하므로, 어떻게 하면 내키지 않는 일에 노력을 하지 않을 수 있는지 아이디어를 내자고 말한다. ‘귀차니즘’을 그저 게으른 것으로 치부하지만 말고, 즐거운 일에 집중하는 삶을 살고 싶다면 바로 그 귀찮다는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하자는 것이다. 

저자는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나 유년기 동안 모자람 없이 누리고 살았다. 그러다 부모의 파산으로 모든 것이 ‘강제 종료’되어 사춘기의 그는 심적으로 방황했다. 부유했던 시절과의 격차에 적응하지 못해 항상 불행했다. 남들에게 자랑할 수 있는 명문대가 아니면 가치가 없다는 생각으로 매달리던 대학 입시 또한 실패하고, 한동안 별다른 목적의식 없이 체념하고 살았다. 그렇게 프리터로 살아가던 그는 어느 날 구글에 ‘냉장고 없음’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한 순간 인생이 뒤바뀌었다고 말한다. 

이제는 매달 페이지뷰 100만이 넘어가는 인기 블로그를 운영하는 ‘프로 미니멀리스트’로 거듭난 그가 자기 생활에 대해 낱낱이 공개한 기록이 이 책에 담겼다. 사용하는 제품,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의 이름 하나하나를 소개할 만큼 생활 밀착형 보고서에 가깝다. 누군가는 ‘이렇게 극단적으로 살 수는 없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이렇게 살고 싶지만 이렇게 살고 싶지 않다’는 양가적인 마음이 들지도 모른다. 그만큼 모든 부분을 적용하기는 어려운 ‘빈손 생활’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저자가 자기만의 미니멀리즘을 개발하고 실천한 몇 년간의 기록이며, ‘강조점이 있는 생활’이라는 전제를 기반으로 자신에게 최적인 자기만의 미니멀리즘을 확립하기 바란다고 전하고 있다. 그가 한국의 독자들에게 따로 전했듯 “중요한 것은 자신이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이 불필요한가를 생각해,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