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이 드디어 제기한 네이버 윤영찬 의혹
바른미래당이 드디어 제기한 네이버 윤영찬 의혹
  • 박한명 미디어비평가
  • 승인 2019.03.21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조사, 청문회, 특검 등 모든 방법 동원해 네이버 진실 밝혀야
박한명 미디어비평가·미디어연대정책위원장
박한명 미디어비평가·미디어연대정책위원장

야권이 추진 중인 드루킹 재특검에 네이버가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는 것은 필자가 이미 여러 차례 주장한 바 있다. 단적인 예로 드루킹 일당이 대선 전후로 실행한 매크로 조작이 1억건에 가까운 8천8백여만 건, 특히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과 관련하여 1월 17일, 18일 이틀 동안에만 작업한 양이 댓글 2만여개에 210만 여회로 엄청나게 방대한 매크로 조작이 있었다는 사실로 보아 최소한 네이버 편집팀이나 관리자들이 모를 수 없었다는 점 때문이다.

“네이버가 이런 정황을 모를 리 없다”는 이 중대한 의문점은 좌우 진영을 불문하고 똑같이 갖고 있다는 사실에서 이미 재특검을 위한 공감대도 형성돼 있다. “피해자인데 저는 네이버에 대해서도 아주 섭섭한 의심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수많은 깨시민들이 댓글 조작 정황을 발견하기 전에 제일 먼저 그 정황을 알 수 있는 곳이 네이버입니다. 그동안 네이버가 뭐 했냐? 이런 생각이 갈수록 더 많이 듭니다(최민희)”

“결과로는 피해자인데 사실은 그 과정에서 충분히 인지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었는데 방치한 거 아니냐. 네이버의 책임을 이야기하는 분들 중에는 이건 방치한 거 아니냐. 이런 의구심을 가지고 책임을 묻는 분들도 있고(김어준) “그리고 방치했다면 왜 방치했냐? 그런 생각이 듭니다(최민희)” 김경수 특검은 네이버에 대해 좌우가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이런 의구심들을 전혀 풀지 못했다.

그런데 필자는 이번에 더 결정적인 네이버 특검의 명분을 찾았다. 김경수 1심 판결문에 “네이버 임원 중에 바둑이(드루킹 일당이 김 지사를 지칭하는 닉네임) 정보원이 하나 있다”고 언급돼 있다는 사실이다. 미처 김경수 1심 판결문 전문을 꼼꼼히 챙겨보지 못한 탓에 이 사실은 최근 바른미래당 ‘김경수·드루킹게이트 진상조사특별위원회’가 김경수와 드루킹의 1심 판결문 범죄일람표를 분석한 결과를 보도한 언론을 통해 알았다.

바른미래당 특위는 이 사실을 근거로 “네이버의 댓글 연속쓰기 정책 변경과 네이버 임원을 국민소통수석으로 발탁한 정황 등을 종합해서 네이버 내부의 협조에 대한 수사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문 대통령 청와대와 네이버 윤영찬 전 수석과의 의혹을 제기하고 사실상의 특검을 촉구한 상황이다.

하지만 굳이 김경수 1심 판결문이 아니더라도 누구라도 상식만 있다면 청와대와 네이버, 윤영찬 전 수석의 묘한 연결고리와 행보가 이상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필자는 이전 여러 칼럼( <포털의 오만을 키운 것 자유한국당(2017. 12. 22)> <바보야, 문제는 네이버야(2018.5.9.)> <문 대통령의 침묵은 금이 아니다(2019. 2. 7)> 등)에서 한국프로축구연맹 청탁을 받아 기사 배치를 조작한 전과가 있는 네이버가 수상하다는 점을 근거를 들어 여러 번 지적했다.

네이버 진실 못 밝히면 치명적 곰팡이는 계속 핀다

2017년 5월 대선 직전 특정 시간대에 안철수, 홍준표 후보에 대해 ‘홍준표 재판’ ‘홍준표 무자격’ ‘안철수 차떼기’ ‘안철수 조폭’ 과 같은 부정적인 연관검색어가 줄줄이 뜨면서 연관검색어가 유권자들에게 무차별 노출되었던 사건이 있었다. 똑같은 시점 네이버에서는 문재인 후보 검색어만 차단돼 자동완성 기능이 제공되지 않았다. 이 당시 문 후보는 아들의 한국고용정보원 특혜 의혹이 한창 확산되던 시기였다.

다른 대선 후보들에 대한 부정적 검색어가 무차별로 노출됐던 시기 문재인 후보에 대해서는 부정적 검색어를 찾아볼 수 없었다는 사실은 누가 봐도 수상한 것이었다. 또 네이버 부사장이었던 윤영찬 씨는 바로 그 전달에 문재인 캠프 SNS 본부장으로 옮겨갔다. 누가 보더라도 묘한 타이밍이었다.

필자는 2018년 5월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였던 김성태 테러 사건에서도 네이버가 다분히 의도적으로 피해자인 김성태 의원을 조롱하고 비난하는 기사와 댓글을 유도하는 난장판 편집을 시도했다고 네이버 특검을 주장한 일이 있다.

또 네이버 부사장 출신 윤영찬 씨가 문재인 캠프에서 활동하고 청와대 입성 당시도 네이버에서는 드루킹 일당의 댓글 공작은 한창 진행 중이었다는 점도 지적했다. 여러 정황을 볼 때 네이버와 문재인 정권의 유착 의혹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던 상황이었다.

그런데 그 의심을 김경수 1심 재판부가 확인해 준 것이다. 최근 바른미래당 ‘김경수·드루킹게이트 진상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네이버 임원 중에 바둑이(김경수) 정보원이 있다고 판결문에 등장한다”고 발표한 만큼 네이버는 더 이상 피해자로만 볼 수 없다. 필자가 가진 의심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네이버는 피해자가 아니라 공범이다.

자유한국당은 네이버의 경우 국정조사부터 추진하겠다고 한다. 네이버에 대해서만큼은 국정조사는 물론, 청문회, 특검 모든 방법을 동원해 사실을 밝혀야 한다. 바른미래당이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윤영찬 전 수석 뿐 아니라 네이버 기사 편집 담당자들, 기술 담당자들 등 관련자들은 전부 조사해야 한다.

이미 수차례 지적했지만 다시 강조하고 싶다. 김경수 드루킹 게이트 본질은 네이버다. 곰팡이가 피는 환경을 놔두고 한 번 제거한다고 문제의 근원이 사라지지 않는다. 네이버 진실을 밝히지 않으면 제2, 제3의 드루킹 곰팡이는 언제든 다시 올라온다. 어쩌면 지금 이 순간에도 치명적인 독성 곰팡이가 활발하게 생성되고 있는지 모른다.

박한명 미디어비평가·미디어연대정책위원장(전 미디어펜 논설주간)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