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연 여의도연구원 원장 “중도층에 다가서는 당의 전위대 될 것”
김세연 여의도연구원 원장 “중도층에 다가서는 당의 전위대 될 것”
  • 김범수 미래한국 편집인
  • 승인 2019.04.12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김범수 미래한국 발행인
사진·정리 고성혁 미래한국 전문기자

21대 총선이 1년 앞으로 다가왔다. 전당대회를 마친 자유한국당은 황교안 신임 대표체제를 구축하고 최근 당내 개혁파로 분류되는 김세연 의원(3선, 부산 금정구)을 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장에 임명해 주목을 끌었다. <미래한국>은 혁신과 통합이라는 한국당의 아젠다를 정책과 노선으로 구현해야 하는 김세연 신임 원장을 4월 초 여의도에서 만났다.

- 지난 3월 7일 여의도연구원장으로 임명되셨지요. 아직 한 달이 채 안 됐는데 어떤 방향으로 연구원을 이끌어 나갈 생각이신지요?

자유한국당이 최근 2년여 기간에 큰 충격을 경험했고 지금 겨우 정상궤도로 회복하는 단계라고 봅니다. 과거 기초가 무너진 상태가 일부 있었다면 김병준 비대위, 황교안 대표의 지도부가 들어서며 지난 역량을 복원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모습만으로는 안정적인 대선 총선을 치르기 힘들 것이라 보고 중도층과 20~40대의 떠나간 민심을 끌어안는 데 여의도연구원이 전위대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김세연  여의도연구원 원장
김세연 여의도연구원 원장

- 여의도연구원이 1995년 최초로 정당의 부설 연구원으로 설립되었고, 한국당에서는 핵심 브레인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당이 어려워진 데는 여의도연구원이 머리 역할을 제대로 못했기 때문이라는 평가도 있습니다.

인과관계에서는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만 여의도연구원의 규모나 기능이 전성기에 비해 많이 위축이 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죠. 기본적으로 정당법에 정당 부설 정책연구소는 경상보조금의 30% 예산 할당을 우선적으로 받게 되어 있습니다.

보조금 자체 규모가 대폭 위축되면서 예산이 많이 줄어들었죠. 과거보다 자원이 충분치 않지만 일을 할 때 자원이 풍부하다고 잘되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잘 살려 새로운 시대로 당이 진입하는 데 일종의 전위 역할을 수행하려고 합니다.

“동원체제 정당에서 시민참여형 정당으로 거듭나야”

- 그렇다면 그 전위 역할을 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있는 전략은 무엇인지요?

현재 구상과 논의 단계이기 때문에 확정이 된 이후 말씀 드리는 것이 적절할 것 같습니다. 우선 관점 자체를 새로 세팅하려고 합니다. 중도층과 20~30, 40대 층의 가장 깊은 고민이 무엇인지 이해를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우경화라든가 극우정당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당이 외연 확장을 하는 데 구조적으로 제한 받아 스스로를 한정시킨 측면이 있었다고 봅니다.

돌이켜 보면 2007년 대선 때 이명박 정부는 실용정부라는 슬로건을 내걸었고 2012년 박근혜 정부는 경제민주화를 전면에 걸고 중도개혁적인 노선을 택해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안정적 집권을 해야 하는데 30% 박스권에 갇혀서는 제1야당 역할을 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집권은 힘듭니다. 집권을 하려면 60% 정당이 되어야 합니다. 지금 하고 있는 우리의 언행이 국민들이 어느 정도 공감과 동의를 하겠는가를 되돌아보며 방향 설정을 하고자 합니다.

- 우경화 극우정당화라는 표현을 하셨는데 언제부터, 왜 그런 평가를 받게 되었다고 보십니까?

탄핵쇼크 이후라고 봅니다. 소위 말하는 보수진영에서 개혁을 지향하는 사람들이 대거 빠져나가며 당에 남아 있던 분들 입장에서는 충격이었을 겁니다.

위기 속에서 반성하고 거듭나기보다 움츠려들며 방어적이고 수세적인 스탠스를 취했습니다. 중도 확장으로 자세 전환을 하기보다 급격하게 외연이 위축돼 중도를 놓쳐 지나치게 오른쪽으로 치우쳤다는 평가와 결과가 된 것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 과거 여의도연구원의 위상이랄까 역할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여의도연구원장과 당대표가 밀접한 관계를 유지했을 때 연구원의 위상이 높았고 많은 역할을 한 것 같습니다. 황교안 당대표와 관계는 어떠신지요?

황 대표가 국무위원 때 국회 본회의장을 출입하며 정면으로 마주쳐 악수를 한번 정도 했던 기억은 있는데 그 후로는 특별히 관계를 맺은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 한국당에서 최우선적으로 해야 할 과제를 꼽는다면?

중도층과 2,30대의 젊은층을 안정적으로 우리 당의 지지층으로 확보할 수 있어야 제대로 된 국민통합정당이 됩니다. 현재는 국민 일부만 대변하는 정당입니다. 한국당의 제일 큰 문제는 ‘꼰대정당’이라는 이미지로 굳어진 겁니다.

아예 접근조차 안 되는 상황이라는 거죠. 민주당에 대한 기대가 깨졌는데도 그 떨어져 나온 지지를 한국당으로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전보다 나아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보수에서 중도로 갔다 다시 보수로 돌아오거나 보수지만 냉담했던 사람들만이 돌아온 상황입니다.

과거 대선 승리 때처럼 수도권의 많은 중도성향 유권자들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민주당보다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는 것이죠. 한국당이 조금만 더 잘하면 민주당으로 갔던 중도층이 대거 다시 돌아오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중인 김세연 신임 여의도연구원장(좌)과 김범수 미래한국 발행인(우)
인터뷰 중인 김세연 신임 여의도연구원장(좌)과 김범수 미래한국 발행인(우)

-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하면 중도층을 다시 끌어올 수 있을까요?

장기 관점에서 보면 ‘20세기형 동원체제 정당’시대를 마무리짓고, 21세기형 ‘시민참여형 정당’으로 거듭나야 하는데 역사가 오랜 조직일수록 변화가 어렵습니다. 익숙한 것과의 결별은 누구나 어색하고 거부감이 드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새로운 실험을 계속 해 볼 생각입니다.

실제로 지역에도 보면 역사가 오랜 단체는 신입회원 끌어들이기기 매우 힘듭니다. 과거 방식의 지역사회기반 조직들이 거의 수명을 다했다는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 반면에 어떤 모임은 회비도 내고 독후감도 내고 일정 일수 출석도 해야 하는데도 회원이 수 만 명인 곳이 있어요.

그 단체는 결국 뭔가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행동을 이끌어 낸 것이죠. 과거와는 분명 그 기저부터 바뀐 겁니다. 밖으로 나와 사람들이 행동을 하게 하는 환경과 사람이 바뀌었는데 옛날 방식 그대로 고집하면 사람들이 오지 않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아주 심각하게 봐야 합니다.

그럼 다음 세대에 맞게 정당 구성 원리를 재조명하고 새롭게 바꿔야 합니다. 정당이 이를 하지 않고 마치 이벤트 기획업체 비슷하게 큰 행사를 치르면 뭔가 한 것처럼 생각합니다. 동원력에 따라 평가 받는 식으로 하면 앞으로 한계에 부딪히고 지속가능성이 점점 떨어지죠.

관점을 완전히 바꿔야 하는데 솔직히 이 시도가 성공할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분명한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소멸하고 말 것이라는 것입니다. 뭐라도 변화를 시도하기 위해 열심히 하려고 합니다.

“바른정당의 한계는 기본틀을 바꾸지 못한 것”

- 바른정당 창당에 참여했던 것도 하나의 실험이었다고 봐야 할까요. 그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성공을 못 거뒀죠. 그에 대한 교훈이 분명하게 있습니다. 분당선언하고 창당을 하고 시도당도 만든 것은 당시 거의 불가능한 일을 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역량 있는 분들이 모였고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그나마 가능했지만 결국에는 성공을 못했습니다.

아무리 브랜드가 새롭고 업그레이드 된 형태의 정당을 시도했다 하더라도 기본 틀을 바꾸지 않았기 때문에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다고 봅니다. 기존 정치문법 안에 갇혀 성공을 거두지 못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표면은 봤지만 심층적인 무언가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죠. 앞으로 더 연구하고 분석해야 할 문제입니다.

- 11년 동안 정치를 하시면서 제일 큰 성과를 꼽는다면?

돌아볼 때 자부심을 갖는 것은 국회선진화법을 통과시킨 것입니다. 당시 한나라당에서 다시 한 번 국회에서 물리력이 동원된 의사결정에 동참하게 되면 19대 총선에 불출마하겠다는 국회 바로세우기 모임에 22명의 의원이 동참했습니다. 그 모임에서 제가 간사 역할을 했습니다.

민주당에서도 민주적 국회운영을 위한 모임에 24명의 의원이 있었습니다. 이 두 모임이 모체가 되어 국회선진화법 초안이 만들어졌습니다. 대단히 어려운 설득 과정에서 제가 본회의 제안 설명을 했고 당시 황우여 원내대표,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결단을 해 본회의 통과가 가능했습니다.

그 다음 동북아역사특위에 간사와 위원장 직무대리를 수행하며 일본의 식민사관과 중국의 동북공정을 차단시키고, 국내학계에 비뚤어진 사관을 바로 잡는 데 일조했다고 생각합니다.

- 국회선진화법은 결과적으로는 다수당이었던 한국당(새누리당)의 발목을 잡고, 반대로 민주당이 소수일 때 제대로 활용했다는 세간의 평가도 있습니다.

국회선진화법은 국회의장 1인직권상정 권한을 상임위나 본회의 재적 5분의 3 동의가 있어야 패스트트랙으로 처리할 수 있게 바꾼 겁니다. 이보다 더 중요한 국회선진화법의 핵심은 국회폭력을 막은 것입니다. 과거 국회폭력 장면을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의장석을 의원들이 쇠사슬로 묶고 점거하고, 문 뜯어내고, 소화기가 등장하고 심지어는 해머, 최루탄까지 국회본회의장에서 터졌습니다. 야만국가이지 문명국가라고는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과거처럼 국회의장 1인직권상정하고 단순과반으로 법안 통과하는 것으로 했다면 만약 국가보안법을 없앤다고 했을 때 막을 수 있겠습니까? 그런 면에서 국회선진화법은 나라를 지킨 법안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국회선진화법을 생각한다

- 20대가 문재인 정부로부터 많이 실망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옵니다. 한국당은 어떻게 20대 등 젊은층을 공략할 계획이신지?

어떤 한 가지의 결정적인 정답이나 방법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20대보다 40대가 한국당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20대든 40대든 이들이 수신할 수 있는 주파수를 통해 메시지를 발신해야 하는데 주파수가 다르다보니 아예 메시지가 가지 않는 겁니다.

20대나 3,40대나 어떤 이야기를 해야 반응하는지 자각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특정 처방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대단히 길고 어려운 작업이 될 테지만 어떡하든 세대 공감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겁니다. 그 점에서 있어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우리보다 결코 앞서지 않고 있다고 봅니다.

- 마지막으로 정치인으로서 꼭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대체로 선출직 공직자들이 착각에 빠지기 쉬운 부분이 임기 동안 자신의 직위, 직무, 인격 간에 분명한 구분이 있어야 하는데, 이 경계가 흐려지고 인식을 잘 하지 못하게 되면 해당 공직을 사유물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본인이나 그를 뽑은 국민들도 불행해지기 때문에 자신의 인격과 직위에서 한시적으로 주어진 권한과 책임을 24시간 자각해야 한다고 봅니다. 저는 거기에 충실하고자 합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