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조이풀(JOYFUL) 바깥 세계로부터 충만해지는 내면의 즐거움
[리뷰] 조이풀(JOYFUL) 바깥 세계로부터 충만해지는 내면의 즐거움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4.23 0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잉그리드 페텔 리는 세계적 디자인 혁신 기업 IDEO의 디자인 디렉터로 일했으며, 디자인 전문 명문 예술대학인 뉴욕의 스쿨 오브 비주얼 아트(School of Visual Arts, SVA)의 디자인 제작(Products of Design) 프로그램 초대 교수진으로 활동했다. 프린스턴대학교에서 영어와 문예창작으로 학사학위를 받았고, 명문 예술대학인 프랫 (Pratt Institute)에서 산업디자인 석사학위를 받았다. 

<뉴욕타임스> <패스트컴퍼니> <와이어드> 등에 기고를 해왔고, ‘스튜디오 360(Studio 360)’ ‘스파크(Spark)’ 등의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디자인과 즐거움을 주제로 많은 청취자와 소통해왔다. 

2018년 '즐거움이 숨어 있는 곳과 찾아내는 법(Where joy hides and how to find it)'을 주제로 진행한 TED 강연에서는 수백 명의 청중들로부터 기립박수를 받았으며, 이 강연은 현재 1700만 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저자의 첫 책인 《조이풀》도, 출간되자마자 아마존 자기계발과 디자인 분야에서 각각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하며, 수많은 독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 책은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전 세계 22개국에 판권이 계약됐으며, <넥스트 빅 아이디어 클럽(NBIC)>의 ‘책장에 꼭 소장해야 할 책’, 의 ‘2018 최고의 책’, <패스트컴퍼니>의 ‘2019 디자이너들이 꼭 읽어야 할 책’, 의 ‘2018 가장 영감을 주는 책’ 등에도 선정되었다. 

현재 저자는 바깥 세계가 우리의 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획기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디자이너이자 저술가로 활동 중이다.

우리는 어떤 순간에 행복한 기분이 들까? 부처는 세상에 대한 집착을 놓을 때만 행복이 온다고 가르쳤다. 고대 그리스의 스토아철학자들도 행복하려면 금욕해야 하고, 생각을 엄격하게 통제해야 한다고 처방했다. 현대 심리학에서도 행복한 삶을 살려면, 세상을 보는 시선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명상을 통한 내면의 고요함을 행복에 이르는 길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러니까 그들은 행복이란 물질이 아닌 정신에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 책 《조이풀》의 저자는 묻는다. 혹시 우리가 내면의 행복을 좇느라 외부세계의 즐거움을 놓치고 있지는 않은가, 오히려 물질에서 진정한 즐거움을 찾아내는 순간들을 더 자주, 더 많이 목격하고 있지는 않은가, 하고 말이다. 

실제로 우리는 미술관에서 마음에 드는 그림을 보거나, 해변에서 모래성을 쌓으면서 미소를 짓고 소리 내어 웃는 사람들을 흔히 본다. 붉게 물든 석양을 보고도, 털이 복슬복슬한 강아지를 보고도 환하게 웃는다. 이처럼 우리는 주변에서 흔히 즐거움을 찾는다. 

그뿐이 아니라 우리는 주변을 더 즐겁게 만들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기도 한다. 정원을 가꾸고, 생일 케이크에 색색의 초를 꽂고, 컬러풀한 옷을 입고, 햇빛이 환하게 드는 한적한 카페를 찾는다. 그런 행동들이 행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왜 그런 행동을 하겠는가. 

저자는 외부세계와 행복 사이에는 연결고리가 있다는 생각으로 오랜 시간 다양한 탐구를 했다. 그리고 그 결과, 행복은 손에 넣기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즐거운 순간은 우리 주변 어디에나 있으며, 우리는 그것을 찾기만 해도 더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의 즐거움이라는 감정을 자극하는 요소들을 정리하여 “열 가지 즐거움의 미학”이라는 이름으로 소개한다. 

먼저 자신에게 물어보자. 나에게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물건이나 장소는 무엇인가? 나는 얼마나 자주 웃는가? 가장 최근에 진정한 즐거움을 느낀 순간은 언제인가? 나에게 행복은 주는 곳은 어디인가? 일에서 나는 얼마나 자주 즐거움을 찾는가? 

만약 한동안 즐거움이라는 감정에 불을 켜지 못했다면, 이 책은 즐거움의 불씨에 다시 불을 붙이는 점화 버튼이 될 수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핵심은 이렇다. 즐거움은 찾아내는 것만이 아니다. 즐거움은 ‘만들어낼’ 수 있다! 그리고 이 책은 일상에서 더 많은 즐거움을 찾아내고 만들어내고 음미할 수 있도록 아주 성실한 가이드를 해준다. 

저자는 즐거움이라는 감정을 자극하는 요소들의 성질을 패턴화하여, 총 10가지의 미학으로 정리했다. 에너지, 풍요, 자유, 조화, 놀이, 놀라움, 초월, 마법, 축하, 재생이 그것이며, 독자들은 이 책을 읽으며 즐거움을 위해 자신의 주변환경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 중요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이를테면 칙칙하고 생기 없는 사무실은 ‘에너지’를 불어넣으면 좋아질 수 있고, 정신없고 어수선한 집에는 ‘조화’를, 자녀가 더난 집에는 다시 활기를 채우기 위해 ‘놀이’라는 미학이 필요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제안하는 여러 미학을 자유롭게 섞고, 맞추고 쌓으면서 환경에 적용하다 보면, 우리는 더 자주, 더 많이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그것이 곧 삶의 행복도를 높이는 지름길이 된다. 


* 에너지 - 색과 빛은 언제나 우리 마음을 흔든다 

색과 빛이 없는 세상이 즐거울 수 있을까? 햇빛이 가득한 방, 밝고 선명한 색의 장소와 물건이 주는 즐거움을 떠올려보라. 색을 통해 완전히 탈바꿈한 도시(알바니아 티라나 시, 뉴욕 브루클린의 여러 학교와 관공서들), 빛을 사랑하는 건축가와 건축물들(스탬버그와 아페리아, 퍼블리컬러 설립자 루스 랜드 슈먼)들은 어떤가. 

* 풍요 - 좋은 건 너무 많아도 좋다 

풍부한 감각에 노출되면 즐거움을 느낀다. 온갖 식물들이 무성한 밀림의 풍경, 파도소리, 짭조름한 바닷물 냄새…. 계속해서 몸에 자극을 주는 환경을 조성한 건축가 아라카와와 진스의 천명 반전 주택과 도쿄의 비즈니스 호텔을 비교해보라. 감각에 대한 갈망은 본능적이며, 풍요로움은 단지 물건을 쌓아두는 게 아니라, 우리의 감각을 생동감 있게 만든다! 

* 자유 - 자연 속에서는 누구나 온전히 즐겁다 

별을 보며 야외에서 잠을 자는 것, 오픈카를 타는 것, 알몸으로 하는 수영 등 모두 즐거운 자유가 느껴지지 않는가! 전망 좋은 집은 우리 마음에 ‘미세 회복 효과’를 주며, “풀 한 포기도 우리를 완전히 현혹시킬 수 있다(네덜란드 디자이너 피트 아우돌프) 여러 생물들, 냄새, 빛과 그림자의 효과, 물소리, 습도, 질감, 분위기 등 자연이 주는 즐거움은 강력하다. 자연 속에 있을 때 우리 감각 역시 자유로워지며, 더 큰 해방감을 느낀다. 

* 조화 - 마음에는 늘 어느 정도의 질서가 필요하다 

비슷한 물건들을 기하학적 형태로 배치해놓기만 해도 즐거움의 원천이 된다. 무질서한 환경은 무기력감, 두려움, 불안감, 우울감 등의 기분과 연관되어 있다. 반면 서로 관계있는 물체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볼 때, 우리는 기분 좋은 감각을 느낀다. 우리 인간은 적당히 복잡한 환경에 끌리지만, 그 복잡함에 어느 정도 체계와 조화가 있을 때만 그렇다. 조화는 풍요라는 미학에 필수적인 보완물인 것이다. 소리의 패턴이든, 시각적 패턴이든, 패턴은 즐거움의 원천이다. 

* 놀이 - 우리 안엔 늘 놀고 싶은 아이가 있다 

놀이는 오직 즐겁다는 이유만으로 하는 유일한 활동이다! 특히 원과 구는 명랑하고 즐거운 느낌을 주는 형태이다(둥근 형태의 가구들, 장난감들, 둥근 모양의 건물들). 귀여운 아기나 강아지, 만화 캐릭터도 마찬가지로 동그란 형태를 하고 있고, 기분 좋은 기억을 떠올리게 한다. 일과 놀이를 한데 합하는 일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지만, 업무 공간에 즐거운 곡선을 집어넣으면 도움이 된다. 건축가 가에타노 파세의 소파 ‘라 맘마’를 보라! 

* 놀라움 - 즐거움은 전혀 예상치 못한 순간에 찾아온다 

일상 속에서 아주 작은 순간들이 우리의 주의를 끌고 우리의 생각을 즐거운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긴장된 발표 현장에서 저자의 무지개색 양말처럼. 뜻밖의 재미있는 사건(라이언 고슬링이 우리 동네에서 영화를 촬영하고 있다), 예상치 못한 횡재(오, 아이스크림을 공짜로 주다니), 변화하는 환경(어느새 봄인가?)은 우리의 행복도를 높여주지 않는가! 시각적으로는 대비되는 것들이 묶여 있을 때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쌓여 있는 흰 접시들 사이의 두 개의 분홍 접시처럼, 자동차 속 풍선다발처럼. 설치미술가 얀 포르만은 건물의 허물어지거나 깨진 부분을 색색의 레고블록으로 메웠다. 

* 초월 - 일상의 흐름 위로 가볍게 들어올려지다 

지상에서 공중으로 올라갈 때 느끼는 즐거움은 언어에도 새겨져 있다. ‘하늘을 날 듯하다’ ‘구름 위를 걷는 것과 같다’. 열기구, 대관람차, 나무 위의 집과 탑 등. 구름을 비롯해서 공중에 떠 있는 것들이 즐겁게 느껴지는 건, 높이 떠 있기 때문만은 아니다. 가볍다는 느낌 역시 그것들을 즐겁게 느껴지게 해준다. 

* 마법 - 경이로운 일은 끊임없이 일어난다, 찾으려는 마음이 있는 한 

마법은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 사이의 막을 찢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 대한 호기심에 불을 붙인다. 연을 날리거나 배를 타고 바람을 느껴보라, 별똥별이 떨어지는 여름밤에는 야외에서 잠을 자보거나 프리즘을 통해 평범한 햇빛에 숨어 있는 색의 스펙트럼을 관찰해보라. 첫눈 역시 그냥 사건이 아니라 마법적인 사건이라 느낄 수 있다. 마술의 세계도 마찬가지다(나타나기, 사라지기, 공중부양, 순간이동, 변신 등). 

* 축하 - 즐거움은 나눌수록 더 커진다 

축하는 우리가 삶에서 느끼는 기쁨과 즐거움의 정점을 나타낸다. 결혼을 축하하고, 승리를 축하하고, 아이의 탄생을 축하하고, 수확을 축하하고, 새로운 시작을 축하한다. 그런 순간에 우리 마음에서는 기쁨과 행복감이 흘러넘친다. 축하는 공동체를 견고하게 해주고 유대를 튼튼하게 해준다. 

* 재생 - 즐거운 순간은 언제나 다시 찾아온다 

새로운 신앙을 찾았을 때, 자녀가 태어났을 때 재생의 즐거움을 느낀다. 새로운 기분과 가능성을 느끼게 하는 작은 순간들도 많다. 머리를 예쁘게 잘랐을 때, 깨끗하게 세탁된 의류를 입었을 때, 청소도 재생으로 가는 길이 될 수 있다. 봄 역시 시간과 가능성을 다시 의식하게 해준다. 재생을 하면 회복탄력성을 갖는다. 회복탄력성은 낙천성에 불을 붙여서 어려움을 딛고 일어설 수 있게 하는 능력이다. 즐거움이 돌아올 거라 믿을 때 우리 안에서 회복탄력성이 생긴다. 

지금까지 우리가 읽은 책에선 그 누구도 즐거움이 옷장이나 주방 싱크대에 숨어 있다고 말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책은 말한다. 우리 주변 환경이 즐거운지 그렇지 않은지에 따라 당신의 행복도가 확연히 달라질 수 있다고!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