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심리학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신간] 심리학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5.08 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류쉬안은 하버드대학교 학사를 거쳐 하버드대학교 교육대학원 심리학 석사 및 박사 과정을 밟았다. 지금은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브랜드 컨설턴트, 음악 프로듀서,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로 일하며 다양한 영역에서 분야를 넘나드는 창작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를테면 고궁박물원 애니메이션의 배경음악 제작, 패션 브랜드 론칭 행사를 기획, 라디오 DJ와 댄스 뮤직 페스티벌 DJ 활동 등이다. 그래서인지 그는 그저 ‘쓸모 있는 창의적 인간’이 되고 싶을 뿐, 직함으로 자신을 규정하길 원치 않는다. 

대표 저서로 산문집 《Why not? 자유로워지는 거야》, 《숱한 방황의 날들》과 심리학에 기초한 자기계발서 《Get Lucky! 잘되는 나를 만드는 행운 연습》 등이 있다.
 

하루가 멀다 쏟아지는 심리학 서적들……. 도대체 이 심리학이라는 것이 내 인생에 무슨 쓸모가 있을까? 하버드대 심리학과 출신 만능 엔터테이너인 저자 류쉬안은 과거 심리학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고, 그 심리학이 독자들에게도 실제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이 책을 집필했다. 

심리학은 학문인 동시에 커다란 문을 열고 진실한 자아와 만나게 해주는 새로운 열쇠다. 직장 내에서 자신의 모습과 행동을 변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감정적으로 안정과 균형감을 찾도록 도와준다. 그리하여 사회적 역량을 강화해준다. 더욱이 우울한 상태에 있다면 그 상황에서 자신을 끌고 나오도록 도와준다. 인간관계 · 사랑 · 자아 성장 등 삶의 문제에 직면했을 때, 심리학은 문제의 답안을 찾도록 도와준다. 

이 실용적인 심리학으로 이제 나의 인생을 플레이해보자. 그러면 행복으로 가는 길목에서 그와 그녀와 세상을 내 뜻대로 끌어올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관한 모든 것이 이 책 속에 담겨 있다.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누구나 자기만의 고민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어떤 삶을 살고 싶다, 어떤 인생을 가지고 싶다’와 같은 고민 해결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것은 늘 자기 자신이다. 곧 심리학적으로 분석해보면, 타인의 마음뿐만 아니라 자신의 마음도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심리학이라는 과학적인 방법을 통하면 사고력을 끌어올리고, 감정 상태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더 나아가 삶의 효율도 높일 수 있다. 이 책은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것을 알려준다. 

- 어떻게 하면 작은 단서로 한 사람을 판단할 수 있을까? 
- 어떻게 하면 모두와 말이 잘 통하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 어떻게 하면 진정한 나의 반쪽을 찾을 수 있을까? 
- 어떻게 하면 현대적 가치관에 부합하는 연애를 할 수 있을까? 
- 어떻게 하면 더 멋진 내가 될 수 있을까? 

사람의 마음을 읽을 줄 알면 세상의 변화가 두렵지 않다. 나 자신을 알면, 스스로에게 기꺼이 도전할 수 있다.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심리학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