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기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일본, 동북아 전략 다시 짜고 있다”
김석기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일본, 동북아 전략 다시 짜고 있다”
  • 김범수 미래한국 편집인
  • 승인 2019.07.31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김범수 미래한국 발행인
정리·사진 고성혁 미래한국 기자

북한 대남전술에는 ‘갓끈전술’이라는 것이 있다. 1972년 김일성의 교시(敎示)로 만들어진 전술이다. 대한민국을 미국과 일본이라는 두 개의 갓끈으로 유지되는 체제로 보고, 이 가운데 어느 한쪽 끈만 잘라내도 ‘갓’을 떨궈낼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한·미·일 삼각안보체제에서 한·일 외교 갈등이 거의 파탄 직전이다. 북한의 갓끈전술이 그대로 실현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지 <미래한국>은 김석기 자유한국당 의원을 만나 한일 갈등의 근본적 원인과 해법에 대해 의견을 들었다. 김석기 한국당 의원(경북 경주시)은 서울지방경찰청장과 2011년 오사카 주재 한국총영사관 총영사를 역임했다. 현재는 20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과 국회 한일의원연맹 상임간사도 겸임하고 있다.
 

김석기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국회 한일의원연맹 상임간사)
김석기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국회 한일의원연맹 상임간사)


- 현재 한일 갈등이 심각한 가운데 해법조차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의원님은 오사카 주재 총영사도 역임하셨고, 현재는 국회 한일의원연맹 상임간사를 맡고 계시면서 그 누구보다 일본에 대해 잘 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한일 갈등 앞으로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제가 오사카에서 4년 근무를 했고, 도쿄 주일 한국대사관에서도 3년간 근무를 했습니다. 이것저것 합하면 일본에서 총 8년간 근무를 했습니다. 오사카에서는 영사로는 3년, 총영사로는 1년 근무를 했죠. 그래서 제가 일본을 아는 편이고 일본에 지인도 많습니다. 그래서 일본 내 이야기를 들어보면 상상 이상으로 심각합니다.

사실 일본은 경찰국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경찰의 영향력이 매우 큽니다. 일본의 내각정보관, 내각정보실의 책임자가 우리의 국정원장에 해당하는데 대부분 일본 경찰 출신이 내각정보관을 맡습니다. 현재 일본 내각정보관도 제가 과거 일본에서 근무할 때 연을 맺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본 가게 되면 그런 사람들과 만나서 많은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일본이 지금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북한이나 중국이 어떤 방향으로 갈지 하는 이야기를 나중에 보면 일본의 판단과 예측이 다 맞더라는 겁니다. 반면 한국(문재인 정부)의 예측은 맞지 않더라는 겁니다. 이것이 현실입니다.

제가 결론부터 말씀드린다면 한일 갈등을 풀어야 할 텐데, 경제 문제만 보더라도 그 파장의 깊이와 범위는 심대합니다. 현재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럴 겁니다. 경제뿐만 아니라 안보 문제도 일본과 긴밀히 협력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어 있습니다.

지금 보세요, 러시아 정찰기가 우리 영공을 침범에 들어오고 완전 난리가 났잖아요? 우리가 여태까지 한미일 안보동맹을 축으로 경제 발전을 이뤄 왔는데 지금 그 축이 무너지고 있다는 겁니다. 특히 일본하고 우리를 비교해 본다면 일본이 우리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갖고 있습니다.

현대는 정보전이잖아요, 일본의 많은 정보를 우리의 정보와 교환하면서 공유를 하면서 지금까지 온 것인데 현재 상태로 가면 완전히 단절되는 겁니다. 이런 안보 문제도 함께 고려해야 하는 겁니다. 단순히 반도체 문제가 아닙니다.

“10월 대법판결이 과거 한일 갈등과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 야기”

- 현재 한일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근본적인 원인은 서로가 신뢰를 할 수 없다는 데 있죠. 발단은 작년 10월 대법원 판결에서 폭발한 것이죠. 특히 일본에서 우리를 한국을 신뢰할 수 없다는 것 아닙니까? 우리도 일본에 대한 불만이 많고 말이죠. 그러다가 작년 대법원 판결 이후 일본에서는 1965년 청구권협정 위반이라고 주장하는 것이죠.

아주 근본적인 문제를 건드렸다고 보는 겁니다, 일본에선 말이죠. 과거사를 말할 때는 많은 문제가 있단 말입니다. 요즘 문제되는 징용이나 위안부 문제 등이 있는데 제가 일본에서 이야기를 들어보면 위안부 문제는 또 다릅니다. 1965년 한일수교를 하면서 맺은 청구권협정에 징용배상 부분은 문서로 명시가 되어 있는데 위안부 문제는 명시되어 있지 않다는 겁니다. 일본도 그것을 인정합니다.

위안부 문제로 얼마나 시끄러웠습니까? 좌우지간 한일 양국이 씨름하면서 결국 2015년에 합의를 한 것입니다. 일본 정부가 사과하는 차원에서 예산 10억 엔(한화 100억 원)을 한국 측에 기금으로 낸 것이죠. 아베 총리가 사과도 하고 말이죠. 그래서 우리 정부가 받아들여 합의한 것인데 그렇다고 10억 엔이 충분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사과하는 차원에서 말뿐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인 겁니다. 그리고 위안부 할머니들이 연로해서 여생이 얼마 남지도 않은 가운데 살아 계실 때 뭔가는 해 줘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정부 간 합의가 이뤄진 것인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이 받아들이고 보상금을 낸 것은 1965년 청구권 협상에서 이 문제가 빠졌다는 것을 인정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징용공 문제는 1965년 청구권에 명시가 되어 있고, 현금 3억 달러 속에 징용공 배상도 다 들어 있다는 겁니다. 그런데 지금 와서 그때 그건 아니다 새로 해야 한다고 한국이 말하는 것에 대해 일본은 ‘그건 아니다 약속 위반이다’라고 생각하면서 ‘국가 간 신뢰 문제다’ 라고 말하는 겁니다.
 

한국당에 친일 프레임을 씌우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페이스북 게시물

- 한일간 갈등 문제, 특히 징용공에 대한 재판과 그와 관련한 이슈는 박근혜 정부 때도 계속 있었는데 사항인데, 지금 와서 이렇게까지 불거진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제가 볼 때는 대법원 판결은 우리 정부가 말하는 것처럼 사법부가 그렇게 판단하는 것에 대해 그것을 가지고 정부가 관여하면서 잘못되었다고 할 수는 없는 겁니다. 그런데 박근혜 정부는 판결을 미뤄 왔죠. 그것을 가지고 현 정부는 사법농단이라고 걸고넘어진 겁니다.

사실 사법부 판단에 대해 정부든 일본이든 뭐라 할 수는 없는 것이 맞습니다. 일본도 민주주의 국가로서 입법, 사법이 분리되어 있으니까요. 그런데 이유야 어떻든 간에 대법원 판결로 인해 지금처럼 국가 간에 문제가 불거지면 정부는 ‘이것 큰일 났구나’ 하면서 외교적으로 조정하거나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하는 겁니다.

이것이 원칙이고 상식이죠. 그런데 현 정부는 어떻게 하느냐면 사법부 판단이 그러니까 우리는 모르겠다 이렇게 하는 겁니다. 이건 아니죠. 갈등을 풀 생각보다 오히려 더 반일감정을 더 조장하고 문제를 악화시키고 있다는 겁니다.
 

- 혹시 일본이 문재인 정부에 대해 일종의 불만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라는 일각의 분석도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를 떠나 지금까지 한국 정부에 대한 불신감이 누적된 것이라고 봐야죠. 언론에도 나왔지만 외교적으로 민감하거나, 국제법과 연결된 판결을 할 경우에는 선진국 같은 경우에는 판결 전에 외교부의 의견을 다 듣습니다. 판결에 대한 파장, 국제법과의 관계 등 제반 사항을 사전에 외교부(행정부)의 의견을 들어 지혜롭게 판결을 한다고 합니다.

미국도 그렇고 일본도 그렇고 말이죠. 그래야 국제간 분쟁을 막을 수 있죠. 그런데 우리는 그런 이야기를 하는 것에 대해 ‘사법농단’이라고 규정해버린 겁니다. 그런 면에서 제가 볼 때는 ‘우리는 아직 선진적이라고 볼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모든 것을 ‘국익’을 고려하면서 판단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좌우지간 종합해 본다면 사법부는 (국제관계 고려 없이) 일방적으로 판단을 했고, 우리 정부는 사법부가 판단했기 모르겠다고 하고, 일본은 그렇다면 이것은 국가간 신뢰 문제다라고 말하는 것이죠.
 

인터뷰 중인 김석기 국회의원(우)과 김범수 본지 발행인(좌)
인터뷰 중인 김석기 국회의원(우)과 김범수 본지 발행인(좌)

“이런 사태 예상 못한 文정부, 무능 혹은 무책임”

- 문재인 정부는 그런 문제를 예상하고도 이렇게까지 일을 진행했다고 보시는지요?

제가 볼 때는 이런 문제를 예상 못했다면 너무도 무능한 것이고, 알고도 했다면 정말 무책임한 것이죠.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세요. 그래서 이 정부가 이번 사태에 대응하는 방식을 보면 너무도 한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근본적으로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 정부가 설마 몰라서 그렇게 하지는 않았을 텐데 일본을 너무 가볍게 본 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제가 경험한 바에 의하면 일본 사람들은 매우 신중합니다. 처음에도 친해지기가 어려울 정도로 신중합니다. 그런데 친해지면 아주 잘해줍니다. 그리고 같이 일을 해 보면 일본 사람들 매우 정확합니다. 준비 과정이 아주 치밀합니다. 일본 사람들이 그렇다는 것을 저들이 모를 리 없을 겁니다.

그런데 일본 수출기조실이 (한국에 대한 제재를) ‘딱’ 발표를 하니까 그건 일본 참의원 선거용이다, 선거 끝나면 괜찮을거다 라고 말을 했단 말입니다. 그건 일본을 몰라도 너무 모르고 하는 소리입니다. 제가 볼 때는 일본이 이렇게까지 나온다는 것은 다음단계, 그리고 그 다음단계까지 고려하고 시뮬레이션까지 다 하고나서 충분히 고려하고 준비하고 시작한 것이라고 봅니다.

일본은 한국과의 관계를 이참에 다시 제대로 정립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은 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달리 말하면 동북아시아에서 한국과의 관계를 안보의 틀, 경제의 틀까지 재정립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시작한 것이라고 봅니다.
 

- 한국과 일본의 관계가 틀어지는 것을 미국은 어떤 시각으로 볼까요?

사실 미국도 현재 한국과 많이 불편한 관계잖아요? 지금까지 우리는 한·미·일이라는 울타리 속에서 북·중·러에 맞서 왔잖아요. 그리고 지금 일본과 미국은 중국의 팽창을 견제하고 막기 위해 온힘을 기울이고 있잖아요? 그런데 한국은 자꾸 빠지려고 한단 말입니다. 그러면 미국이 한국한테 매달릴 이유가 없잖아요.

그래서 저는 일본이 미국과 충분히 협의하고 일을 시작했다고 봅니다. 빠지려고 하는 한국은 빼고 미국, 일본, 대만, 인도 이렇게 가자고 하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입니다. 미국은 지금 주일미군기지도 더 강화하고 있단 말입니다.
 

- 그런데 황교안 대표는 대일 문제에 있어서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당차원에서 ‘일본은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철폐하라’는 현수막을 내걸었는데요, 한국당의 대처 방법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국가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가 슬기롭게 헤쳐 나가는 데 초당적으로 힘을 보태야 한다는 것은 기본입니다. 그리고 일본의 수출규제가 잘못되었다는 것은 우리 당의 기조이고 원칙입니다. 어떡하든 해결해야죠. 그런데 현 정부의 대응자세를 보면 오히려 죽창가를 떠들고 말이죠, 전혀 엉뚱하게 나가고 있단 말입니다.

이래서는 해결할 수 없죠. 너무도 한심하죠. 반일감정을 부추겨 뭘 하겠습니까? 만약 경제전쟁을 한다면 우리가 똘똘 뭉쳐서 이겨야죠. 이런 원칙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겁니다. 한국당도 마찬가지구요. 그런데 주도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정부가 죽창가를 떠들고 친일이냐 반일이냐 하면서 나오는 것은 너무도 한심한 것이죠.

외교라는 것은 외교의 가치기준은 국가와 국익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물론 한일 양측이 경제전쟁을 하면 일본도 피해가 있을 겁니다. 그러나 일본 측 피해보다는 우리의 피해가 훨씬 더 클 것은 뻔한 것 아닙니까? 경제뿐만 아니라 안보 문제까지 생각하면 예상 피해는 상상을 초월하죠.
 

재일동포, 문재인 대통령에게 하소연

- 현재의 한일 갈등으로 재일동포들에게는 어떤 영향이 미칠까요?

이루 말할 수 없는 영향이 가죠. 일본에는 50만의 우리 국적을 가진 국민이 살고 있습니다. 동포들은 평상시 한일관계가 좋을 때도 남의 나라에 살고 있기 때문에 움츠려 있습니다. 다 아시는 것처럼 외국 땅에 산다는 것이 녹록한 것이 아니지 않습니까? 알게 모르게 조심해야 하고 말이죠. 그런데 한일관계가 나빠지면 동포들에게는 엄청난 압박이 들어오게 됩니다.

비근한 예로 한인 식당에 누가 가겠습니까? 한국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벌어지면 재일동포 가게 일본 사람들이 가겠습니까? 너희 나라로 돌아가라고 말까지 나오게 되는 겁니다. 지난번 G20 정상회담 때 재일동포들이 문재인 대통령한테 직접 이야기했어요. “대통령님, 한일 문제는 우리에겐 생사가 달린 문제입니다, 살려주세요”라고 말했습니다. 도대체 무슨 국익을 기대하면서 반일감정을 조장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재일동포들이 얼마나 힘들어 할지 과연 문재인 대통령은 생각이나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국가에서 정말 뺄 것이라고 보십니까?

물론 두고 봐야 하겠지만 제 생각은 일본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국가에서 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규제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심사를 한다는 말은 그동안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국가 범주에서 우대를 해 줬는데 이제는 그 우대를 하지 않고 여타 국가와 동일하게 취급한다는 말이거든요. 그것을 규제하는 것은 아니라고 돌려 말하는 것이죠.

지금 일본이 볼 때는 한국을 우대해 줘야 할 이유가 없다는 겁니다. 한국을 신뢰할 수 없는데 굳이 우대할 이유가 뭐 있겠어요? 화이트리스트 국가에서 빼는 것뿐만 아니라 금융 쪽으로도 압박이 들어올 겁니다. 일본 쪽에서 들어온 돈 많은데 그것 다 빼갈 겁니다. 일본 투자금액 얼마 안 된다고 말하지만 일본 자금이 빠져 나가면 다른 나라들은 가만 있겠어요? 수출규제는 금융규제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닙니다.
 

- 그렇다면 의원님이 보기에 한일 갈등 문제를 푸는 해법은 무엇이라고 보시는지?

풀긴 풀어야죠. 그런데 딱히 방법이 없다는 것이 문제죠. 결국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합니다. 문 대통령이 아베 총리를 만나 허심탄회하게 대화하고 현안 문제를 풀지 않고서는 해법이 없다고 봅니다. 좌우지간 대통령이 무조건 나서서 만나고 풀어야 한다는 겁니다. 보세요.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한테는 뭐 준다고 사정까지 하면서 만난 것 아닙니까?

이번에는 오히려 북한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모욕까지 했어요. 오지랖 넘는 짓 하지 말라고 해도 도로 닦아준다느니 철도 깔아준다느니 하면서까지 만나자고 하면서 왜 일본에 대해서는 그렇게 못합니까? 못 만날 이유가 뭐죠? 우리 경제와 안보에 심대한 영향이 오는데 말이죠. 누가 해결하겠어요? 문재인 대통령이 해결해야죠. 거북선 이야기만 할 것이 아니라 말이죠.

친일·반일은 총선용 프레임

- 그런데 왜 문재인 대통령은 아베 총리를 만나려 하지 않을까요?

그것은 총선 때문이죠. 저의 개인적 생각입니다만 아마도 저들은 친일 반일 프레임으로 가자고 하는 것 같아요. 죽창가를 부르짖든 국채보상운동을 하든 반일을 부르짖지 않으면 그건 친일이다라고 실제로 그렇게 하고 있잖아요? 애국자냐 친일이냐 선택하라고 조국 민정수석이 말하잖아요? 분명히 다음 총선에서 그들은 ‘애국자는 우리당(민주당)을 선택하고 친일파는 한국당을 선택하라’고 그렇게 나올 겁니다.

게다가 경제 실패에 대해 핑계거리도 생겼단 말입니다. 소득주도성장이니 뭐니 하는 문재인의 경제정책이 다 실패한 것을 일본 때문에 그렇다고 핑계를 대는 것이죠. 한일 갈등을 풀지 않으면 우리 경제가 망가진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아무 것도 안하고 이렇게 나간다는 것은 다음 총선에 친일 반일 프레임으로 가기 위한 것이라고 저는 봅니다.
 

- 한국당이나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없을까요?

대통령과 정부 여당이 움직이지 않는데 한국당이나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게 뭐가 있겠어요? 우리가 아무리 대응책을 내놓고 하더라도 청와대가 전혀 움직이지 않잖아요. 그걸 뻔히 아는 일본이 국회의원이 간다고 만나서 무슨 이야기를 하겠습니까? 제가 일본 쪽 이야기를 들어보면 일본은 한국 측의 태도 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지금 징용공 문제로 완전히 틀어졌는데 1965년 청구권 협상에 문제가 생겼을 때 제3자 중재위원회로 간다고 명시가 되어 있거든요. 일본은 제3자 중재위원회로 가자는 것인데 지금 한국이 거부하고 있으니까 일단 한국이 제3자 중재위원회로 가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겁니다. 그런데 청와대는 전혀 그럴 의사가 없는 것 아닙니까?
 

- 일본이 한국에 대해 시각을 다르게 보기 시작한 것은 비단 문재인 정부 때문이 아니고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도 마찬가지라면서 한국 정부의 반일외교노선의 누적된 결과라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독도를 방문하면서 일왕 사과를 언급했고 말이죠.

저는 그렇게 보지 않습니다. 이명박 정부 때는 제가 일본에서 근무할 때였거든요. 물론 그 순간은 분위기가 안 좋았죠. 그런데 그 이후에 또 다시 회복되고 나빠졌다고 좋아지고 한 겁니다. 박근혜 정부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언론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아베 총리를 보고 고개를 돌렸다고 하면서 그랬지만 결국에는 외교적으로 다 풀고 합의를 이끌어 낸 것 아닙니까? 관광객도 한일 양국 간에 연간 1000만 명씩 왔다 갔다 하고 말이죠.

좌우지간 과거 정부는 일본과 안 좋을 때도 있었지만 어떻든 간에 풀었습니다. 일본도 좋아서 합의한 것은 아니지만 한국과는 미우나 고우나 같이 가야 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합의한 겁니다. 그런데 문재인 정부가 들어와 완전히 뒤집어 버린 겁니다. 제가 일본 쪽 소식을 들어보면 이렇습니다. 사실 일본 사람들은 한국을 과거 침략했다는 것에 대해 부채 의식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여태까지는 이유야 어떻든 일본이 한국에 대해 가해자였다는 생각에 협상에서 일본이 수세적이었단 말입니다.

그런데 이제는 상황이 역전된 것이죠. 이유는 한국이 국가 간 신뢰를 버리고 약속을 어겼다는 여론이 팽배해졌다는 겁니다. 이것은 심각한 것입니다. 과거 정부는 안 좋았다가 회복하고 그랬는데 지금 문재인 정부는 완전히 끝장내자 하는 분위기이고 또 그렇게 가고 있다는 것이 다른 점입니다.
 

- 반도체 관련 핵심 소재 수출 제한이 삼성을 죽이려고 하는 것 아니냐 하는 말도 있거든요. 삼성이 일본을 앞서 나가는 것에 대한 견제 아니냐 시각에 대해 어떻게 보시나요?

국제분업 차원에서 그동안 한국과 일본, 삼성과 일본 기업은 서로 상생하면서 발전해 온 겁니다. 어느 한쪽이 잘된다고 다른 한쪽이 못되는 구조가 아닙니다. 그런데 지금은 그 틀이 깨지고 있는 것이죠.

극단적으로 일본으로부터 부품 수입이 완전히 막히면 어쩔 수 없이 우리가 부품이든 소재든 만들어야겠지만 그것이 바람직한 것이 아니죠. 잘 하고 있던 국제분업, 국제무역을 깨면서까지 억지로 국산화 한다는 것은 상당히 문제가 많은 대안이라고 봐야죠.

- 의원님은 경북 경주가 지역구이신데요. 한국당내 TK와 수도권의 인식나 온도 차이가 꽤 있는 것 같습니다.

당연히 문재인 정부에 대한 실망은 지역 관계없이 점점 커져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TK 지역이니까 다른 지역보다 더 높겠죠. 그렇다고 해서 대안정당으로 한국당을 선뜻 지지하느냐 하는 문제도 TK 지역이라는 특수성이 있겠지만 과거보다 절대적이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한국당이 더 노력해야죠. 중도층을 끌어 오는 것이 선거에서 관건인데 중도층을 끌어오는 정책이 중요하죠. 황교안 대표 보고 지지하는 것이 아니라 정책을 보고 지지하는 것 아니겠어요? 그리고 한국당 내 인물 가지고는 안 된다는 말도 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한국당에 대한 실망감을 어떻게 해소해 나가느냐 하는 것인데, 당내에서 서로 싸움질하는 것을 유권자들이 제일 싫어하는 것 같더군요. 현 정권에 대한 대안정당으로서 보다 좋은 정책을 이끌어 내고 국민들에게 신뢰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