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폭발 성장... "당신의 스타트업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까?"
[리뷰] 폭발 성장... "당신의 스타트업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까?"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8.16 0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스타트업이 성장을 꿈꿉니다. 그들이 말하는 성장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상품을 만들고, 회사의 규모가 커지고, 인재가 모여들고, 많은 수익을 벌어들이는 경험이겠지요.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회사를 창업해서 조금이나마 성장을 하다가도 어느새 장벽에 가로막히게 됩니다. 회사는 일정 이상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교착상태에 빠집니다. 사람들은 언제부턴가 조급함을 느끼기 시작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지 못해 이내 실패를 경험하고 맙니다. 

‘스냅 인터랙티브’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이 회사는 하나의 아이디어로 출발해서, 5년 만에 수익이 44배 증가하고 1억명이 사용하는 온라인 데이팅 앱을 만든 회사입니다. 스냅이 다른 회사와 다르게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무엇이 달랐기에 이들은 이토록 큰 성공을 거두고, 많은 스타트업들은 빛을 발하지 못하고 사그라들고 마는 걸까요. <폭발 성장>은 이런 물음에 대답하는 책입니다. 
 

이 책은 스냅 인터랙티브의 창업자인 클리프 러너가 쓴 일종의 자서전입니다. 하지만 클리프 러너 개인의 기록이라기 보다는 스냅 인터랙티브의 기록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올바른 표현일 것입니다. 이 책에는 클리프 러너가 어떻게 영감을 얻어서 스타트업을 창업하게 되었는지, 스타트업을 성장시키기 위해서 어떤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였는지, 어떻게 의사결정을 내렸는지에 대해 가감없이 쓰여져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그가 단순히 자신의 경험을 나열한 것에서 그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그는 자신이 스타트업을 창업하고 성장시키면서 사용했던 마케팅 전략과 의사결정에 대해서 다시 한번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진 후 그를 통해 얻은 교훈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는 사람, 혹은 스타트업을 창업해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세상에 실현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은 이 책을 읽음으로써, 스타트업을 성공적으로 성장시킨 경험은 물론 그가 사용했던 모든 방법론과 의사결정의 비밀을 엿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가 자신의 실패를 솔직하게 드러낸다는 점 또한 주목할 만 합니다. 많은 비용을 지불했지만 기대했던 효과가 전혀 없었던 마케팅 전략, 복잡한 상황 속에서 잘못 의사결정을 해서 나중에 어려움을 겪었던 일 등, 그는 책에서 자신이 경험했던 실패를 솔직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실패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얻은 교훈들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독자들은 이 책을 읽고 그와 동일한 상황에서 실패하지 않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거나, 자신의 아이디어로 사업을 시작하기를 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이 무엇보다 소중한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