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공유 카테고리, 뉴 마켓의 주인공이 되어가는 플랫폼기업들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공유 카테고리, 뉴 마켓의 주인공이 되어가는 플랫폼기업들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0.14 0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주창한 4차산업혁명 시대의 도래관련 이슈를 발빠르게 산업이슈에 도입한 한국 사회는 새로운 산업 카테고리의 도입과 적용을 하고 있지만 글로벌 표준을 선도하며 그 중심에 서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4차산업혁명의 이슈는 도전과 기회를 주었고 2019년 현재시점에 마케팅산업의 빅이슈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4차산업 카테고리 이슈에서 가장 먼저 산업의 중심에 위치한 것이 공유경제이고, 공유카테고리들이다. 마케팅산업에서 공유카테고리들과 플랫폼은 단연 큰 이슈였고, 마케팅 커머스, 커뮤니티, 커뮤니케이션, 컨슈머들의 위상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국‧내외 공유 카테고리와 비지니스 모델과 대표기업들

4차산업과 공유경제의 에어비엔비와 우버의 비지니스모델 정착과 성공으로 이어지고 있는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카테고리 산업들, 서비스, 재능 중심의 전방위적인 카테고리로 ‘공유카테고리’가 뉴카테고리로 형성되어지고 있고 비지니스모델로 정착되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현재 형성되어 있는 공유 카테고리 현황을 벤치마케팅 해보자

1. 집&방 : 남은 방을 가진 사람과 여행&출장 등으로 방이 필요한 사람을 온라인으로 연결 하는 비지니스 모델 - 비앤비히어로, 코자자, 직방

2. 자동차 : 한 대의 차를 여러명이 적당히 시간을 나누어 사용하는 카세어링의 비지니스 모델 - 쏘카, 그린카, 타다

3. 책 : 인터넷 ‘가상서재’에 내 책을 보관하고 남이 보관한 책 빌려 읽기하는 비지니스 모델 - 국민도서관 책꽂이

4. 옷 : 입사 면접시험 때 입는 정장 나눠 입기 아이옷 나눠 입기하는 비지니스 모델 - 열린 옷장, 키플

5. 재능 : 자신의 재능을 기부하고 남의 재능을 기부 받는 비지니스 모델 - 와우텐

6. 숙박 : 숙박을 공유하는 비지니스모델 - KOZAZA

7. 공간 : 오피스 공간을 카페처럼 구성된 오픈 데스크, 오픈된 형태의 프라이빗 스위트 개념의 스타트업, 프리랜서, 디자이너 등을 대상의로 공간 공유하는 비지니스 모델 - 페스트파이브, 스페이스클라우드

8. 주차장 : 전국 4만개 공영&민영 주차장 정보 제공 및 서울시 거주자 우선 주차면 공유 비지니스모델 - 모두의 주차장

9. 취업정보 공유 : 현직 직장인 취업 노하우 제공하는 비지니스모델 - 코멘토

10. 현직가이드 : 현지 여행정보와 문화 공유 비지니스 모델 - 마이리얼트립

11. 금융 크라우드 펀딩

-증권형 & 대출형 : 펀딩 대가로 지분 취득, 배당수익 등 수취하는 비지니스 모델 - 코퍼드미, 킥스타터

- 기부형 : 기부금 및 개인적인 프로젝트 자금 모집하는 비지니스 모델 - 이쿼티넷, 크라우드 큐브

- 보상형 : 펀딩 대가를 물품으로 수령 또는 사전판매 비지니스모델 - 리퀴그 스페이스, 저스트파크

12. 청소 및 수리 : 노동, 지식, 경험, 노하우등을 지원하는 공유서비스 비지니스 모델 - 태스크래빗, 핸디

13. 주방 : 오프라인 요리하는 공간과 배달의 비지니스모델이 만나 공유주방 비지니스모델 탄생 - 위쿡, 심플키친, 먼슬리키친, 클라우드 키친, 배민 키친, 키친서울, 월향, 셰플리, 지금출발했어요, 노마드쿡

14. 무인 스터디 : 공부하는 공간을 공유하는 스터디카페 비지니스모델 - 르하임스터디,

15. 미용실 : 100.000만명 이상의 헤어디자이너들의 산업군 미용실 공유하는 비지니스 모델 - 제로그라운드

16. 오토바이 : 오토바이 공유 비지니스 모델 - 위모

17. 자전거 : 자전거 공유 비지니스 모델 -오바이크

18. 요리 : 요리하는 쉐프들의 공유 비지니스 모델 - 디어셰프

19. 가사 : 가사를 돕는 공유 비지니스 모델 - 재커클리닝

20. 식품 : 식품 공유 비지니스 모델 - 바이에그

21. 물류 : 물류 공유 비지니스 모델 - 고고밴, 라라무브

22. 자전거 : 카카오자전거, 오포, 모바이크, 오바이크, 지바이크, 에스바이크, 서울시 따릉이

글로벌이나 한국 전체 마켓 중심으로 하지 않고 지역 중심으로 하는 공유 카테고리들은 정부 정책지원을 통해 혜텍을 받고 창업을 하여 세상에 빛을 보기 시작한 공유 카테고리들은 위의 사례들보다 풍부해지고 있는 현실이다.
 

소유경제에서 공유경제로 페러다임 쉬프트 가속화

소유경제 특징

▶기본 철학 : 소유경제, 이윤창출, 경쟁, 과잉 소비

▶비지니스 유형 :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B2B, B2C, C2C), 기업(공급자)-개인(소비자)식의 간접 거래 방식

▶공급자 유형 : 해당 분야 전통 전문 기업(택시, 호텔 등)

▶중개자 : 재화의 연결은 직접 또는 전화, 인터넷 등이었고 소속으로는 주로 공급자 회사, 공급자나 중개자들이 비지니스 전개

▶서비스 활용 단계 : 프로세스가 전사적이었고 복잡함

공유경제 특징

▶기본 철학 : 공유경제, 가치창출 및 경험, 신뢰, 협력 소비

▶비지니스 유형 : 개인간 전자상거래(P2P), 개인(공급자)-개인(소비자)

▶공급자 유형 : 스타트업, 초소형(마이크로) 기업가, 1인기업

▶중개자 : 재화의 연결은 인터넷, 웹, 플랫폼 등이고 소속은 주로 공유경제 전문 플랫폼 기업이며 공급자와 중개자가 같지 않다.

▶서비스 활용 단계 : 기존의 서비스 단계와 비교해 단순
 

공급과잉 시대 공유경제의 진화와 공유경제 특구의 필요성 대두

셰프, 헤어디자이너, 강사, 컨설턴트, 디자이너 같은 전문가들의 영역에서는 런닝개런티 문화로 전환되면서 새로운 공유비지니스 모델의 진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공유경제는 진입기를 넘어 성숙기로 넘어오면서 장소공유, 물건공유, 교통공유, 지식공유까지 세분화되어지고 공유 카테고리별 경쟁들이 심화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빅이슈로 급부상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공유경제, 마케팅산업의 플랫폼화되어 가면서 플랫폼과 플랫폼간의 무한경쟁과 주변 공유경제의 빅뱅들이 성사되면서 무한경쟁과 새로운 기술의 지속적인 적용으로 인해 긍정적인 요소들도 많아 지겠지만, 부정적인 변수로 일자리의 축소와 배달 및 택배관련 종사자들은 점점 늘지만 도시 지식근로자들보다 하위 계층이 점점 증대되면서 또다른 시장 자유경제 논리에서 사회문제로 제기될 우려가 큰것이 사실이다.
 

공유 카테고리 산업의 매력도 키우기 위해선 가성비, 최저가 무한경쟁 탈피 필요

2016년 이후 공유경제는 소유경제 시대에는 생각조차 못했던 상생경제의 기회적인 요소가 많이 부각되어 좋은점들도 있지만, 승자 독식의 거대 유니콘기업들의 수가 글로벌적으로 지속적으로 증대되면서 공유경제의 역기능에 따른 대응방안들도 국가차원에서 대비해야하는 실정이다.

대한민국 유통산업의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 그리고 오프라인 기업들이 가성비와 최저가 무한 경쟁에 돌입하면서 공유경제의 우수한 가치가 정착되기도 전에 공유카테고리의 정착을 더디게 하거나 공유 카테고리의 산업매력도나 경제적 가치가 낮아지거나 퇴보하는 경향을 보이는 공유카테고리들도 들어나기 시작한다.

공유 카테고리 산업의 매력도를 키우며 새로운 먹거리 창출을 위한 비전 있는 산업군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 공유 카테고리 중심의 신비지니스 모델, 신산업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육성하는 정책과 중앙집권적 콘트롤 타워를 운영하며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리드가 필요한 영역이다.

뉴 카테고리 창출을 통한 국부창출에 압장서며 진정성 있는 일자리 창출을 함께 열어가는 뉴 기업가정신을 입안하는 청년기업가들이 많은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와 자유경제 시장논리가 바로 세워지는 경쟁력 있고 건강한 산업육성의 대한민국이길 소망해본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마케팅컨설케이션>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