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인공지능과 어떻게 공존할 것인가.... 인간+AI를 위한 새로운 플랫폼을 생각한다
[리뷰] 인공지능과 어떻게 공존할 것인가.... 인간+AI를 위한 새로운 플랫폼을 생각한다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1.05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까지 우리 사회는 로봇과 AI의 경제적 측면에 주로 주목해왔다. 개발자나 연구자들이 쓴 AI 관련 저서가 쏟아져 나왔지만, 대개 기술 분석에 초점을 두거나 AI를 경제성장의 수단이나 새로운 산업(일자리)을 창출하는 유망 분야로 다루고 있다.

반면, 이 책은 AI를 인간과 공존할 대상으로 전제하고, 인문?사회과학적 관점에서 인간과 AI의 올바른 관계 설정부터 사회적 해석, 정책 방향까지 전반을 살펴본다.
 

저자는 AI를 인터넷망이나 고속도로와 같은 사회적 ‘인프라’로 본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필요한 경우 그들로부터 어떻게 도움을 받을지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고령화로 인한 여러 사회문제들, 즉 부족한 일자리나 고령자 부양과 케어 등을 해결할 최적의 수단으로 AI를 인식하고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AI 리터러시가 우리 사회의 미래 경쟁력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현재 초고령사회에 접어든 일본에서 이와 관련한 여러 연구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그럼, 인공지능과 공존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 할까? 저자는 인간과 AI의 관계를 재설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인공지능과 로봇을 인간의 지배를 받는 대상으로 볼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생태계를 구성하는 ‘자율적인 액터’로 인정하고 그들과 공존하기 위해 신뢰관계를 맺어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자연을 소비의 대상이나 경제적 도구라만 인식했기에 온난화 등 심각한 환경문제가 발생한 것처럼 로봇과 AI를 단순히 경제성장의 도구로만 소비한다면 동일한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를 위해 국가와 기업은 다양한 이노베이션 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각 개인도 AI의 역할을 제대로 이해하고 그들과 공존하기 위해서 자신만의 기준과 답을 찾아가야 한다고 말한다. 기본소득 등 최근 논의되고 있는 정책 방안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또 책에는 저자가 오랫동안 연구하고 현장조사해온 다양한 사례가 소개되어 있다. 일상 속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로봇부터 세계 최초 로봇 호텔인 헨나호텔, 무인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우편물 배송, 모빌리티 서비스(MaaS)의 새로운 이노베이션과 이동혁명, 초등학교에서 코딩과 영어를 가르치는 로봇, 다마(多摩)시장 선거에서 AI 후보가 4천 표 이상 획득한 사례까지 흥미로운 내용을 수많은 자료사진과 함께 생생하게 소개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