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사업의 감각.... 돈이 되는 비즈니스를 만들고 브랜딩하는 법
[서평] 사업의 감각.... 돈이 되는 비즈니스를 만들고 브랜딩하는 법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2.09 0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의 감각』은 대학원생이 될 때까지 사업이라곤 생각해본 적도 없던 저자 루디 마조키가 우연하게 넛지가 되는 경험을 한 후 사업가의 길로 들어서 겪은 성공 노하우와 방법을 담은 책이다. 루디 마조키는 그의 연구논문이 우연히 어느 회사의 눈에 띄어 비즈니스화 되는 경험을 한 후 사업에 눈을 뜨기 시작했다.

별다른 지식도 경험도 없던 그가 사업에 성공하기까지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6년간 회사에 몸담아 보기도 했지만 회사 사람들에게 자신의 아이디어가 고작 귀찮은 업무 정도로 취급당하자 회사를 박차고 나와 자신의 사업을 꾸렸고, 그렇게 차린 첫 번째 회사가 바로 4년 만에 80억 원 규모로 커진 ‘마이크로베나’다.

자수성가한 사업가 루디 마조키에 따르면 누구나 사업의 아이디어를 가질 수 있다. 그리고 특별한 능력이 없어도 자신의 아이디어를 비즈니스로 만들어 돈을 벌 수도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9가지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1. ‘사업가로서 나’를 어떻게 포지셔닝할 것인가?
2. 성공하는 사업의 조건 ‘필요’와 ‘쓸모’을 갖추었는가?
3. 환상과 진실을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4. 도래할 미래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가?
5. 관심을 끄는 아이디어의 특성은 무엇일까?
6. 설득의 핵심 7가지를 가졌는가?
7. 사업가가 갖추어야 할 3요소는 무엇일까?
8. 핵심 메시지 하나에 사업의 모든 것을 담을 수 있는가?
9. 취미를 사업으로 만드는 게 가능할까?

성공한 사업가들이 지닌 단 한 가지 공통점은 남다른 사업의 감각을 지녔다는 점이다. 사업을 보는 그들의 안목과 생각, 통찰은 결국 이 9가지 질문에 답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로 판가름이 난다. 아무리 작은 아이디어라 하더라도, 지금은 그저 하찮게 느껴지는 생각이더라도 상관없다. 당신의 생각이 비즈니스화 될 수 있을지 없을지, 돈이 될지 안 될지 이 9가지 질문으로 판단할 수 있다.

특히, 저자는 이 9가지 질문을 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왜 당신의 사업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깊이 생각해보라고 강조한다. 그는 사람들이 생각은 많지만 돈은 벌지 못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세상의 ‘필요’와 ‘쓸모’에 맞추어 자신의 아이디어를 다듬지 못하는데다, 정교하고 일관되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지 못해 결국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데 실패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한다.

사업이란 무(無)에서 최상의 가치로 끌어올리는 과정인데, 그 가치를 알아보고 소비할 사람들의 관심을 어떻게 끌지 세심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는 ‘생각을 매력적인 현실로 만드는 스토리’‘새로운 생각을 행동으로 취하는 넛지’‘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후크’ 3가지를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 책은 4장에 걸쳐 사업의 감각을 갖추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1장 사업가란 무엇인가에서는 사업가로서 당신이 어떤 포지셔닝을 취해야 하는지, 어떤 사업가가 될 수 있을지 큰 방향성을 잡을 수 있도록 돕는다.

2장 두서없는 아이디어는 어떻게 사업을 발전하는가에서는 사업가가 갖추어야 할 필수 3요소, 취미가 사업으로 탄생하는 과정, ‘필요’에서 ‘비즈니스’가 되는 사업의 특성 등 아무것도 아닐 수 있는 한낱 작은 아이디어가 어떻게 사업이 되는지 그의 경험에서 녹아든 노하우를 알 수 있다.

3장 설득할 수 있어야 미래가 있다에서는 설득에 실패한 사업은 곧 미래가 없는 사업임을 강조하며 사업요약서 쓰기에서부터 설득의 핵심 7가지, 한 문장으로 사업 정의하기 등 사업가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설득의 기술에 대해 이야기한다.

4장 성공하는 사업은 변화와 진화를 반복한다’에서는 본격적으로 사업의 궤도에 들어선 상황에서 더 크고 화려한 미래를 위해 어떤 준비와 변화, 진화를 꿰해야 하는지 이야기한다. 즉, 이 책은 1장부터 4장에 걸쳐 작은 아이디어가 사업으로 발전하여 변화하고 진화하여 성공하기까지 모든 과정에서 사업가가 갖추어야 할 필수 요소를 알려주고 있다.

만약 지금 당신에게 약간의 아이디어가 있다면 당신은 누구보다 신나고 재미있게 자신의 일을 할 수 있다. 자신의 사업으로 더 큰 자유를 누릴 수 있다. 진정한 나를 실현하며 열정적으로 사업을 하고, 동시에 커다란 돈을 끌어들일 수 있다.

한 번의 입사와 한 번의 퇴사로 자신의 삶과 노후를 준비할 수 있던 시대는 지난 지 오래다. 자의로든, 타의로든, 인생에 누구나 한 번은 사업가가 되어야 하는 이때, 『사업의 감각』은 더 큰 부와 자유를 얻지 못하게 막는 모든 부정적인 요소들을 이겨내고 당신의 사업을 성공시킬 수 있는 가장 든든한 동업자가 되어줄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