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연대 “KBS, ‘무조건 여당 1위’ 왜곡된 여론조사로 총선 개입”
미디어연대 “KBS, ‘무조건 여당 1위’ 왜곡된 여론조사로 총선 개입”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3.23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연대 「팩트체크✚ 보고서」 2020년 12주차 발표

‘우한 코로나 진단키트 수출성과 과장한 靑, 받아쓰기한 KBS
“코로나 밀어내고 여권 후보 1위 여론조사 보도한 MBC '정권 나팔수'
- 윤석열 검찰총장 장모 사건에선 '윤리 실종 행태'까지 -
“우한 코로나 종교차별로 위헌, ‘윤석열 때리기’ 친문방송 JTBC”

우한 코로나(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민심 악화를 막고 정권 방어에 총력을 다하는 공영방송과 언론이 4·15총선이 한 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왜곡된 총선 여론조사를 통한 사실상의 여론조작에 매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권에는 유리하게 야권에는 불리하게 작위적으로 분석해 보도하는 행태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언론감시 단체 미디어연대가 지난 한주 모니터한 결과다.

미디어연대(공동대표 이석우 조맹기 황우섭)는 23일 지상파, 종편 등 주요 방송과 공영언론 연합뉴스를 대상으로 3인의 대표와 박한명 위원이 대표위원으로 참여한 가운데 3월 15일(일)부터 21일(토)까지 7일간 보도 내용을 분석한 「팩트체크+ 12주차 보고서」를 이같이 발표했다.

12주차 모니터 결과 KBS는 한국일보와 공동으로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3월 13일부터 14일까지 실시한 지난 15일자 총선여론조사 보도에서 노골적인 여론조작 형태를 드러냈다.

미디어연대에 따르면 KBS는 원주갑 선거구에서 3파전을 보인(지역 유력일간지 강원일보 3월 16일자) 이광재, 박정하, 권성중 3명의 후보를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진행해야 했는데 무소속 권성중 후보를 제외한 이광재, 박정하 두 후보만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해 이광재 후보에게 유리한 조사를 끌어냈다. 여당인 민주당을 탈당해 출마하는 권 후보는 지난 총선에서 수백표의 간발의 차로 낙선한 유력주자이다.

반대로 인천 동구미추홀구을 선거구에서는 야당(미래통합당)을 탈당해 출마하는 유력 무소속 후보를 포함시키는 이중 기준을 적용했다. 민주당 남영희 전 행정관과 통합당 안상수 후보 외에 무소속 윤상현 의원를 포함시켰다.

미디어연대는 “KBS는 이 같은 작위적인 조사대상 후보 선정으로 더불어민주당 표는 분산되지 않고 미래통합당은 표가 분산되도록 해 두 곳 모두 여당 후보가 1위가 되는 결과를 만들어 보도했다”며 “의도적인 여론 조작이라는 의혹을 벗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KBS 관련 방송 캡처
KBS 관련 방송 캡처

KBS, 입맛대로 이중잣대 여론조사 보도로 혹세무민?

아울러 KBS는 편향된 조사 샘플도 사용했다. 사실상 왜곡이라는 지적이 나올 수 있다. 서울 광진구갑 선거구(민주 고민정 대 통합 오세훈)과 동작구을 선거구(민주 이수진 대 통합 나경원) 여론조사에서 조사 대상자의 지지정당 분포율을 여당 50%(범여 60%) 안팎으로, 제1야당은 20%(야권성향 30%)대로 구성한 샘플로 실시해 모두 여당 후보가 1위로 나오는 결과를 도출해 보도했다. (자료 출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의 여론조사결과 현황. 이하 같음)

광진구갑 조사대상자의 지지정당 응답률은 민주당 54.7%, 통합당 23.3%로 범여(민주+정의)로는 62.7%, 야권성향(통합+국민) 29.2%였으며, 동작구을에서는 민주 45.5%(범여 55.7%), 통합 29.6%(야권성향 35.3%)였다.

지난 2017년 대선 정당별 득표율은 민주(문재인) 41.1%, 통합(홍준표) 24%, 국민(안철수) 21.4%, 통합 합류 바른(유승민) 6.8%, 정의(심상정) 6.2%로 범여는 47.3%, 범야는 52.2%였음에 비교할 때 상당한 왜곡 내지는 편향된 조사샘플이다.

이에 대해 미디어연대는 “이는 <선거방송심의에 관한 특별규정> 제18조(여론조사의 보도) 위반 소지가 크다”며 “특히 KBS·한국일보의 왜곡된 여론조사를 타 언론사들이 그대로 인용보도하고 있어 여론 왜곡의 확대 재생산이란 심각성이 제기된다”고 지적했다.

KBS는 또 3월 17일 청와대발 ‘코로나19 진단키트, UAE에 첫 수출’이란 홍보선전 기사를 뉴스 홈페이지에 올렸다가 이날 오후 다른 매체에서 진단키트가 아닌 채취키트라는 사실을 단독보도하면서 청와대 거짓말 논란이 확산하자 청와대 해명을 포함한 종합뉴스로 정정해 보도했다. 청와대 주장을 그대로 따라 보도하는 ‘청와대 나팔수’를 인증한 셈이다.

‘장모 사건’으로 윤석열 검찰총장 집중 공격한 MBC와 JTBC의 ‘친문방송 본색’

MBC <뉴스데스크>도 선거전이 본격화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3.16일 여권 후보가 1위라는 여론조사 결과를 이례적으로 코로나 기사를 밀어내면서까지 톱기사로 2건 연속보도하는 적나라한 정권 나팔수적 행태를 노출했다.

또한 윤석열 검찰총장 장모 관련 사건 기사는 1주일 내내 주요기사(코로나 기사 제외한 첫 기사)로 6건이나 연속 보도한 반면에, 재개된 조국 재판 기사와 조국 딸 인턴 비리 등으로 사임한 최강욱 청와대 비서관 관련기사는 단 2건에다가 일방적으로 검찰을 비판하는 시각으로 보도하는 편파성을 보였다.

미디어연대는 “더구나 MBC는 윤 총장 장모 관련 기사는 사흘 전 한국경제신문의 단독 기사인데도 버젓이 단독이라 명기하는 보도 윤리성 실종 행태까지 보였다”고 비판했다.

단체는 MBC가 현 정권 실세 연루설들까지 나오는 단군 이래 최대인 1조원대 금융사기 사건 라임자산운용 사건에 대해 각 신문 방송들이 긴급 주요기사로 보도하고 있는데도 일체 보도하지 않는 정권 친위대적 행태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종편 JTBC <뉴스룸>의 경우 특정 종교에 대한 차별과 이를 통한 정부의 코로나 차단 실패 책임을 전가하는 보도행태를 계속했다.

뉴스룸은 3월 15일자 <대구·경북 일부 '특별재난지역' 지정…감염병 첫 사례>에서 “정부의 이번 결정은 대구 경북의 위기를 국가적 차원에서 조속히 극복하려는 의지가 담겼습니다. 다만, 코로나19 확산에 큰 영향을 미친 대구 신천지 교인도 지원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여 논란이 예상됩니다”라며 코로나 확산 책임을 특정 집단에 전가하는 사실상의 국민 차별적 선동을 했다.

미디어연대는 “신천지 교인이 바이러스를 확산하는데 일정 영향을 미쳤다 하더라도 코로나 발병은 결국 외부요인(중국)에서 온 것이고 신천지 신도도 정부가 돌봐야 할 국민이라는 사실에서 <헌법> 제11조(누구든지 성별·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위반이자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제7조 방송의 공적책임, 제29조 사회통합, 제32조 신앙의 자유 존중) 위반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아울러 JTBC가 또 친문, 친조국 여권세력이 노골적인 적대감을 드러내는 윤석열 검찰총장 장모 은행잔고 위조 의혹 사건에 대해 이례적으로 사흘간 집중 과잉보도하면서 친문·친조국 방송임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