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논평] 중국 정부는 코로나 사태에 책임이 있다
[해외논평] 중국 정부는 코로나 사태에 책임이 있다
  • 찰스 마웅 보 추기경(미얀마)
  • 승인 2020.05.22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공산당의 탄압과 거짓말과 부패가 세계적 위기 초래
중국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이탈리아 전역에 이동 제한령이 내려진 3월 15일(현지시간) 프란치스코 교황이 바티칸의 텅 빈 성베드로광장을 내려다보며 축복 기도 모습/. 연합
중국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이탈리아 전역에 이동 제한령이 내려진 3월 15일(현지시간) 프란치스코 교황이 바티칸의 텅 빈 성베드로광장을 내려다보며 축복 기도 모습/. 연합

지난 금요일 프란치스코 교황은 텅빈 성 베드로 광장을 바라보며 방송과 온라인을 통해 전 세계 수백만명에게 연설했다. 광장은 썰렁했지만 세계인들의 마음은 두려움과 슬픔뿐 아니라 사랑으로 가득했다.

교황은 로마와 전 세계를 향한 특별강복(Urbi et Orbi)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이 인류공동체를 하나 되게 했음을 상기시켰다. “우리는 우리가 같은 배에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우리가 취약하고 혼란에 빠졌지만 동시에 함께 이를 헤쳐나가는 것이 중요하고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세계 어느 곳도 전염병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곳이 없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거의 100만 명이 감염되었으며 4만6000명 이상 사망했다. 이것이 끝날 무렵 전 세계 사망자 수는 수백만 명으로 예상된다.

시진핑의 중국 정부가 코로나 사태에 태만한 자세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영국 데일리 그라프는 3월 29일 중국이 어떻게 코로나의 진실을 감췄는지를 보도했다. 충격적이게도 중국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진원지로 확인된 우한 수산시장을 재개장했다. 제임스 크라스카 법대 교수는 중국이 코로나 사태에 대한 법적 책임이 1조 달러에 이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영국 사우스햄프턴대 역학모델은 중국이 1, 2, 3주 전에 책임 있게 행동했다면 바이러스 영향은 각각 66, 86, 95% 감소할 수 있었음을 보여준다. 이의 실패가 수천 명의 전세계 생명을 잃게 했다.

미얀마는 매우 취약하다. 코로나가 처음 시작된 중국과 접해 있는 미얀마는 선진국이 보유한 건강, 사회복지, 자원이 없는 빈국이다. 추방된 수십만 명의 난민이 적절한 위생, 의약품 또는 간호 없이 국가 또는 국경에 있는 캠프에 살고 있다. 과밀한 수용소에서는 많은 국가들이 시행하는 사회적 거리 두기를 적용할 수 없다. 선진국 의료 시스템이 아닌 미얀마와 같이 가난하고 갈등이 심한 나라의 위험을 상상해보라.

전 세계 사람들의 피해를 조사할 때 누가 책임이 있는가를 물어야 한다. 각국 정부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우한에서 처음 등장했을 때 준비하지 않았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1차적인 책임은 중국 공산당에 있다. 분명히 중국 국민이 아닌 중국 정부에 책임이 있다. 중국에 대한 인종적 증오로 대응해서는 안 된다. 실제로 중국인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첫 번째 희생자였으며 오랫동안 그들의 억압 정권의 주요 피해자였다. 그들은 동정과 연대와 지지를 받을 자격이 있다. 문제는 중국 공산당의 억압, 거짓말, 부패이다.
 

코로나 사태 중국 정부 무책임한 대응

이 바이러스가 처음 나타났을 때 중국 당국은 정보를 통제했다. 중국 정부는 대중을 보호하고 의사를 지원하는 대신 내부고발자를 침묵하게 했다. 그보다 더 나쁜 것은 12월 30일 동료 의료진에게 경고를 한 우한중앙병원의 리원량 같이 심각한 상황을 알리려는 의사들은 경찰에 의해 “거짓 의견을 말하지 말라”는 압력을 받았다. 34세의 안과의사인 리원량은 자신이 유언비어를 퍼뜨려 조사받는 것이라는 고백에 서명하도록 경찰에 의해 강요 받았다고 들었다. 그는 나중에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돼 사망했다.

바이러스를 알리려는 젊은 시민기자들이 사라졌다. Li Zehua, Chen Qiushi 및 Fang Bin은 단순히 진실을 말해 체포된 것으로 여겨진다. 법학자 쑤지용도 중국 정부를 비판하는 공개 서한을 출판한 후 구금되었다.

진실이 알려진 뒤에도 중국 정부는 다른 나라가 돕겠다고 했지만 거부했다. 중국 정부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를 1개월 이상 무시했고 세계보건기구도 비록 중국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었지만 처음에는 소외되었다.

더구나 중국 정부의 공식 통계가 중국 내 감염 규모를 크게 줄인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동시에 중국은 코로나의 진원지를 미군이라고 비난했다. 거짓말과 선전은 전 세계 수백만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렸다.

중국의 행동은 점점 억압적인 성향을 나타낸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는 중국에서 표현의 자유에 대한 강력한 단속을 봤다. 변호사, 블로거, 반체제 및 시민사회운동가들이 사라졌다.

특히 정권은 종교 탄압으로 수천 개의 교회와 십자가가 파괴했고 100만 명 이상의 위구르 무슬림들을 강제수용소에 보냈다. 한때 아시아에서 가장 개방된 도시 중 하나인 홍콩이 자유, 인권 및 법치가 급격히 악화되는 것을 봤다.

중국 정부는 비인도적이고 무책임한 코로나 사태 대응을 통해 이전에 많은 사람들이 생각한 것을 증명했다. 국가로서의 중국은 역사상 전 세계에 많은 기여를 한 위대한 고대문명이지만 이 정권은 오늘날의 거리를 휩쓰는 대유행에 대한 형사 과실과 탄압에 책임이 있다.

중국 정부는 코로나로 인한 피해에 사죄와 보상의 의무가 있다. 최소한 코로나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다른 국가의 부채를 탕감해야 한다. 인류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이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인들은 사도 바울이 한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는 예수의 말처럼 “진리와 함께 기뻐하라”는 말을 믿는다. 진리와 자유는 모든 국가가 보다 확실하고 강력한 기반을 구축하는 양대 기둥이다.

아시아가톨릭연합뉴스(UCAN) 4/2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