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 윤미향이 사퇴해야 하는 이유....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폭로, 성역의 둑 무너지기 시작
[이슈분석 ] 윤미향이 사퇴해야 하는 이유....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폭로, 성역의 둑 무너지기 시작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6.04 0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인 이용수 할머니는 5월 7일 대구 모처에서의 기자회견에서 수요집회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며 관련 단체를 비난했다/. 연합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인 이용수 할머니는 5월 7일 대구 모처에서의 기자회견에서 수요집회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며 관련 단체를 비난했다/. 연합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전 정대협)을 둘러싼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자 1992년부터 위안부 관련 운동을 해온 이용수 할머니(92)가 윤 당선인과 정의연 관련 폭로에 나서면서다.

이 할머니는 5월 7일 대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요집회에서 받은 성금이 할머니들한테 쓰이지 않고 어디에 쓰이는지 모르겠다”고 폭로했다. 그러면서 “윤미향 전 정의연 대표가 국회의원을 해선 안 된다”며 “앞으로 수요집회도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의연 측은 잇단 의혹에 해명자료를 내며 반박했지만 설득력 있는 해명은 내놓지 못한 상태다.

정의연 측 후원금 의혹에 불을 지핀 건 정의연이 “성금이 할머니들한테 쓰이지 않고 있다”는 이 할머니의 주장에 해명을 시도하면서다. 정의연은 이튿날 입장문을 내고 “1995년 전 국민 기금모금 운동을 진행해 위안부 피해자 156명에게 각 4412만5000원을 전달했다”며 “후원금 사용 내역은 정기적인 회계 감사를 통해 검증받고 공시 절차를 통해 공개된다”고 밝혔다.

또한 정의연 측은 “2015년 한일 정부 간 일본군 위안부 합의가 발표됐을 때도 위로금 수령을 반대하며 싸워주셨던 이 할머니를 비롯한 피해자 8명에게 2017년 하반기 모금을 진행해 조성된 기금으로 개인당 1억 원을 여성인권상금으로 전달드렸다”고 했다. 정의연은 이 할머니에게 여성인권상 명목으로 지급한 1억 원짜리 계좌 이체증과 1992년 생활비 지원으로 100만 원을 지급한 영수증 등을 공개했다.

아울러 정의연은 후원금을 피해 할머니 지원 이외에도 수요시위 개최나 피해자 소송지원, 위안부 문제 인식 제고를 위한 활동 등에 썼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정의연은 “그간의 활동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됐다”면서도 “이용수 할머니의 말씀이 위안부 문제 해결 운동의 역사를 훼손하는 데에 악용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후 논란은 더 거세졌다. 곧장 후원금 부실 사용 의혹으로 번졌다. ▲ 고(故) 김복동 할머니를 기리며 만든 ‘김복동장학금’의 수혜자 전원이 이른바 좌파시민단체 활동가들의 자녀였던 점 특히 ▲ ‘옥토버훼스트’라는 맥줏집 한 곳에서만 기부금 3339만 원을 사용했다는 의혹 등 보도가 나오면서 논란이 거세졌다.

정의연은 지난 해 김복동 할머니의 장례식 때 받은 조의금 일부를 탈북자 북송 추진 단체와 사드(THAAD) 배치 반대 단체, 국가보안법 철폐에 앞장선 단체 등에 나눠줬다.

또한 이 조의금으로 좌파성향의 시민단체 활동가 자녀 25명에게 200만 원씩 ‘김복동 장학금’으로 지급됐는데 정작 생존한 위안부 할머니들에게는 단돈 1원도 지급되지 않았다.

맥주 체인점 옥토버훼스트 사용액 논란은 2018년 11월 18일 활동 28주년을 맞아 후원의 밤을 개최하면서 지출한 금액으로, 관련 회사는 당시 정의연이 결제한 금액은 900여만 원에 불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의연 측은 사실이 아니라며 “이 부분에 대해 왜곡 보도한 언론사를 대상으로 법적 조치할 것”이라고 했다.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 이종배 대표는 5월 20일 서울중앙지검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에 대한 고발장 접수를 하며 고발취지를 설명했다. / 연합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 이종배 대표는 5월 20일 서울중앙지검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에 대한 고발장 접수를 하며 고발취지를 설명했다. / 연합

깔수록 의혹 덩어리 윤미향과 정의연

정의연은 5월 11일 기부수입 사용 내역을 공개하면서 2017~2019년 일반 기부 수입 22억1900여만 원 중 9억1100여만 원을 피해자 지원 사업에 사용했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그러나 언론이 이와 관련된 회계 자료 등에서 허점을 발견해 보도한 이후 정의연과 윤 당선인은 연일 반박과 해명에 나섰지만 의혹 해소에는 역부족이었다. 이 할머니의 기자회견으로 촉발된 ▲ 성금 사용처 ▲ 한일 위안부 합의 내용 사전 인지 등 의혹 ▲ 윤 당선인의 딸 미국 유학 자금 출처 ▲ 윤 당선인 남편 회사에서 정의연 소식지 제작 ▲ 윤 당선인 개인 계좌로 할머니 장례비·출장비 모금 ▲ 국고보조금 공시 누락 ▲ 경기도 안성 위안부 쉼터 고가 매입과 헐값 매각 ▲ 쉼터 관리인에 윤 당선인 아버지 지정 ▲ 윤 당선인 아파트 매입 과정 논란 등으로 확대·보도되며 윤 당선인 개인 비리 의혹으로 번졌다.

정의연은 “지금까지 언론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 해명했지만 계속해서 말도 안 되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공익법인을 전문으로 하는 회계 기관을 통해 검증을 받으려고 한다”는 공지를 홈페이지에 띄웠다. 그러나 언론 보도를 통해 각종 의혹이 제기되면서 한 시민단체가 5월 11일 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당선인이 정의연과 정대협 후원금을 유용했다며 횡령·사기 혐의로 고발한 이후 관련 고발이 줄을 이었다. 사단법인 ‘시민과 함께’는 5월 19일 서울서부지검에 윤 당선인과 정의연 이나영 이사장, 한경희 사무총장 등을 업무상 횡령·배임, 사기 등 혐의로 고발했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도 윤 당선인과 정의연·정대협의 전현직 이사진 등을 업무상 배임,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기부금품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했다. 피고발인 중에는 2018년 경기도 안성에 평화의소녀상을 건립하면서 6800여만 원을 신고 없이 모금했다는 의혹을 받는 이규민 더불어민주당 당선인도 포함됐다.

앞서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는 5월 18일 “윤 당선자 측에서 주장하는 기준으로 공사비를 계산하더라도 3억 원이나 비싸게 쉼터를 매입했다”면서 “윤 당선자의 배임 행위로 단체는 재산상 손해가 발생했다”며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냈다. 정의연은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쉼터를 2013년 7억5000만 원에 매입했다가 최근 4억2000만 원에 매각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기부금 손실 논란이 제기됐다.

이 쉼터는 공동모금회가 2012년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서울 마포구의 쉼터 매입비용으로 기부 받은 10억 원을 통해 정의연이 구입했다. 이에 대해 윤 당선인 측은 “당시 형성된 시세대로 구입했다”며 “시간이 흐르면서 건물 가치의 하락과 주변 부동산 가격의 변화로 현재의 시세로 결정됐다. 현지 부동산 공인중개사를 통해 매도했다”고 해명했다. 윤 당선인과 정의연을 상대로 시민단체가 제기한 고발 건은 5월 21일 현재까지 총 8건으로 알려졌다.
 

종북 의혹까지 제기된 윤미향 부부, 여론 반전? 추락?

한편 윤미향 당선인과 정의연에 관한 여러 의혹은 또 다른 종류의 의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조선일보는 5월 21일 단독보도로 윤 당선인과 그 남편이 위안부 할머니들을 내세워 설립한 쉼터(안성 쉼터 등)에 2018년 류경식당 탈북 종업원들을 초청, 재월북을 회유했다고 당시 참석자가 폭로했다고 보도한 뒤 윤 당선인과 정의연 전신 정대협에 대한 정체성 논란이 일었다. 대표적인 친문 논객이자 방송인인 김어준 씨는 이를 두고 “예상대로 간첩 몰이가 시작됐다”며 이른바 역색깔론을 제기하며 윤 당선인과 정의연에 몰린 부정적 여론을 뒤집기 위한 공세를 이어가는 모양새다.

김태훈 변호사(한반도인권과통일을위한변호사모임 회장)는 “그동안 우리 사회의 성역으로 치부돼 왔던 정대협, 정의연의 추악한 실체에 국민들은 경악하고 있다”며 “검찰 등 수사당국은 조속히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각종 비리를 낱낱이 파헤쳐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바란다”고 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