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무소의 뿔처럼 당당하게 나아가라... 코뿔소가 알려주는 진정한 성공의 의미
[서평] 무소의 뿔처럼 당당하게 나아가라... 코뿔소가 알려주는 진정한 성공의 의미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6.14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뿔소 정신을 꾸준히 유지하려면
삶의 여섯 가지 측면을 골고루 발전시켜라!

저자 스콧 알렉산더는 작가이자 강연자이며 기업가로, 그의 코뿔소 시리즈는 지금까지 300만 부 이상 팔렸다. 스콧은 세계 각지의 사람들을 상대로 독특하면서도 유머 넘치는 자신만의 성공 철학과 동기부여 철학을 전파하고 있다. 그는 지난 20년간 아프리카 예술과 화석 그리고 음악 같은 다양한 분야에 관여해오고 있다.

스콧 알렉산더는 삶에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 목표는 주어지는 대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즐길 수 있고 만족할만한 것이어야 한다. 그렇게 목표를 정했다면 고민은 제쳐두고 행동에 나서야 한다. 고민은 부정적인 생각을 더 떠올리게 하고 일을 진행하는 데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 실패라도 해봐야 그 실패를 발판으로 삼아 다시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다.

이렇게 거침없이 기회를 향해 돌진하는 동물은 코뿔소다. 그런 코뿔소가 되려면 스스로 코뿔소라는 사실을 항상 인지하는 것이 좋다. 코뿔소처럼 사는 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우선 배운 것은 꼭 실천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지식은 직접 겪어 보면서 진짜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그리고 항상 행동에 나설 수 있도록 자기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좋은 음식을 먹고, 온전히 자신을 위한 편한 휴식을 가져서 다시 전력 질주할 힘을 키워라.

코뿔소가 되어 목표를 세웠다면 절대로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성공으로 가는 길은 모두에게 열려 있지만 그 길을 끝까지 걸어가는 사람은 많지 않다. 길 위에는 따가운 가시덤불이 무성하며 뜨거운 태양이 내리쬐고 있다. 그 험난한 길은 두께 5센티미터의 피부를 가진 3톤짜리 코뿔소가 아니라면 완주하기 힘들다. 아무리 힘들어도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갈 수 있는 코뿔소가 되어라. 그래야만 당신은 당신의 삶에서 주도적으로 살 수 있다.

미니멈 법칙을 아는가? 쇠사슬의 가장 약한 부분이 전체 강도를 결정한다는 이론이다. 삶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어느 한 가지 삶의 요소가 부족하면 다른 요소들이 충족되었더라도 불행을 느끼게 된다. 행복을 유지하려면 삶의 다양한 측면을 골고루 발전시켜야 하는데, 저자는 아래와 같은 여섯 가지 측면을 대표적인 삶의 요소로 내세웠다.

첫 번째, 금전적 측면에서는 자신을 위해 돈을 쓰라고 강조한다. 돈이 삶에서 중요한 요소이긴 하지만 결국 나를 위한 수단일 뿐이다.

두 번째, 업무적 측면에서는 즐길 수 있는 일을 가지라고 한다. 즐길 수 없다면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성과를 낼 수 없다.

세 번째, 가정적 측면에서는 내 삶 안으로 가족을 끌어들이라고 주장한다. 삶의 기쁨과 슬픔을 가족과 나눈다면 더 많은 행복을 느낄 수 있다.

네 번째, 육체적 측면에서는 항상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라는 내용을 담았다. 아무리 좋은 기회가 와도 그것을 잡을 힘이 없다면 무슨 소용인가. 언제 어느 곳에서 올지 모를 기회에 대비해 건강을 잘 관리해야 한다.

다섯 번째, 사회적 측면에서는 좋은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친구는 자신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데 그 영향이 긍정적이어야 하므로 나쁜 친구는 멀리하고 좋은 친구를 가까이 두어야 자신의 삶도 더 좋아질 수 있는 것이다.

여섯 번째, 영적 측면에서는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게 자신만의 신념을 가지라고 설명한다. 스스로 통제가 힘들 정도로 삶이 피폐해진다면 기댈 곳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삶의 여섯 가지 측면을 잘 이해하고 어느 하나 모자람 없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한다면 누구나 무기력함에서 벗어나 새로운 돌파구를 찾을 수 있다. 삶의 의미를 잃었거나 뭔가 강력한 동기의 원천을 찾고 싶을 때 『무소의 뿔처럼 당당하게 나아가라』는 당신을 위한 최고의 동기부여 책이 될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