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 독립 스쿨
[신간] 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 독립 스쿨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7.12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의 2대 허언’이 있다. 첫 번째, 퇴사한다. 두 번째, 유튜브한다. 물론 매일 똑같은 삶이 지겨운 직장인들의 애환을 담은 농담이겠지만 회사를 성실하게 다니는 것만으로는 인생 역전을 기대하기 힘든 세상이 왔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인류 역사상 최초로 부모보다 가난한 세대, 한 푼이라도 더 모아 빨리 은퇴를 꿈꾸는 파이어족과 한 푼도 남김없이 다 써버리는 욜로족이 공존하는 세대, 이런 ‘요즘 직장인’들에게 월급만 바라보는 삶은 한물 간 라이프스타일이 돼버린 지 오래다.

그렇다면 어떻게 월급에서 독립할 수 있을까? ‘회사가 전쟁터라면 회사 밖은 지옥’이라는 〈미생〉의 명언이 있듯 무작정 회사를 관두기에는 위험 요소가 많다. 이런 고민으로 머리를 싸매고 있는 직장인들에게 여기 야간 아르바이트로 몸을 혹사시키지 않고도, 불확실한 부동산이나 주식에 쌈짓돈을 투자하는 모험을 하지 않고도 경제적 자유를 획득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다. 바로 유튜브 채널 ‘N잡하는 허대리’를 운영하는 허대리다.

평범한 중소기업에서 월급 200만 원 남짓을 벌며 시간 외 수당을 받기 위해 매일 야근을 무릅쓰던 허대리는 어느 날 ‘이 회사에 언제까지 있을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었다. 그는 회사에서 사용하는 자신의 능력을 다르게 이용해보기로 마음먹고 페이스북, 유튜브, 오프라인 강의, 온라인 강의, 출판 등 다양한 분야에 맨손으로 뛰어들었다. 첫 강의로 5만 원을 벌게 된 것을 시작으로 100만 원, 200만 원씩 점점 수익을 늘렸다. 그렇게 직장 생활에서 잊고 살았던 돈 버는 재미를 되찾고 오로지 자신의 힘으로 매달 1,000만 원의 수익을 창출해내게 됐다. 이 책에는 이러한 허대리의 생생한 실패와 성공 경험담이 모두 담겨 있다.

저자는 단순히 퇴사하고 N잡을 하라고 강요하지 않는다. 단지 수익의 100퍼센트를 월급으로 충당하는 삶, 월급만 바라보고 사는 삶에서 벗어나 내 인생의 운전대를 직접 쥐는 연습을 해보자는 것이다. 실제로 허대리 역시 월급 외 수익을 창출해내자 늘 성과를 내지 못해 불안해하던 직장 생활에서도 조급해하지 않고 자신감을 가지게 됐다.

이렇게 이 책은 지금 나의 상황을 적절히 활용해 돈을 버는 방법은 물론 우리의 삶까지도 바꾸는 방법을 알려준다. 직장 생활과 N잡을 병행할 때 주의해야 할 점과 마침내 월급 독립을 달성한 뒤 퇴사를 실행할 때 고려해야 할 것까지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를 토대로 나라는 무기로 회사에서 자립하는 방법을 현실성 있게 제시한다.

허대리가 강조하는 것은 ‘여섯 개 머니 파이프라인을 확보하라’다. 이 파이프라인은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PDF 전자책, 블로그, 유튜브, 출판으로, 그가 선택한 N잡은 바로 ‘지식 창업’이다. 지식 창업이란 영상, 글, 강의 등 다양한 지식 콘텐츠를 재능 공유 플랫폼이나 블로그, 유튜브 등을 통해 판매하는 것으로, 무자본으로도 시작할 수 있으며 재고 부담의 리스크가 적어 직장인에게 아주 적합한 N잡 수단이다. 또한 시간과 공간에 얽매이지 않고 초기에 조금만 노력을 투자하면 입소문으로 퍼져나가 가만히 있어도 수익을 창출해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지식 창업이라는 말을 듣고 ‘과연 내가 뭘 할 수 있을까’ 의심이 들어 포기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허대리는 지식 창업을 시작하는 데 적합하지 않은 콘텐츠는 없으며 어떤 주제든 특별하게 포지셔닝하면 돈을 버는 무기가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자주 물어보는 것, 이미 내가 조금은 잘하고 있는 주제를 퇴근 후 또는 주말 잠깐의 시간만 투자해 가공하면 돈을 벌어다주는 파이프라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평소 직장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자주 한다면 ‘발표 잘하는 법’에 대해서 온라인 강의를 할 수 있고, 제주도 여행을 자주 가서 맛집을 잘 알고 있다면 ‘커플들이 자주 가기 좋은 제주도 맛집 리스트’로 PDF 전자책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다.

꼭 전문가급의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괜찮다. 조금 서툴더라도 일반인이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만든 지식 콘텐츠가 오히려 비슷한 처지의 사람들에게 더 크게 공감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블로그, 유튜브 등 N잡을 해보고 싶지만 망설이는 사람들에게 용기를 불어넣고 자신만의 강점을 찾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나아가 이렇게 찾은 강점을 사람들이 좋아하는 지식 콘텐츠로 제작하고 판매하는 상세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숨고, 클래스101, 크몽 등 지식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는 다양한 재능 공유 플랫폼들의 특징, 활용법과 이를 이용한 마케팅 방안을 알려준다.

저자는 이렇게 하나의 머니 파이프라인을 구축했다면 다른 파이프라인과 연결해 도미노 효과를 일으키라고 강조한다. 오프라인 강의를 촬영해 온라인 강의를 만들거나 PDF 전자책으로 강의안을 만드는 식으로 여러 파이프라인을 이으면 가만히 앉아서도 저절로 두 번째, 세 번째 월급을 벌어다주는 훌륭한 수익원이 된다. 말 그대로 ‘누워서 부자 되는 시스템’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이렇게 이 책은 단순히 돈을 버는 한 가지 방법을 알려주고 그치는 게 아니라 그것을 확장시켜 오랫동안 N잡을 지속하는 힘을 길러준다. 또한 그 과정에서 필요한 마인드 및 에너지 관리법, 독서법까지 프로 N잡러가 되는 꿀팁을 다양한 사례와 근거를 들어 친절하게 설명한다. 이렇듯 이 책은 불확실한 미래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진정한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을 알려주는 친절한 길잡이가 돼줄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