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나는 매일매일 부자로 산다... 파이어족을 위한 경제적 자유 프로젝트
[서평] 나는 매일매일 부자로 산다... 파이어족을 위한 경제적 자유 프로젝트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7.12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장 위험한 세 가지 중독은 마약, 탄수화물, 그리고 월급이다.” -나심 탈레브

우리는 하루에 최소 8시간을 열심히 일한 다음, 소득의 일부분을 모아 은퇴와 노후를 위해 투자해야 한다고 믿었다. 그러나 당신 주변에 은퇴 연금을 받아 진짜 부자로 생활하는 사람을 본 적이 있는가? 이제는 시대가 바뀌었다. 세계의 많은 20~30대들이 젊었을 때 최대한 많은 돈을 벌어서 경제적 자유를 확보한 뒤, 원하는 삶을 살기를 추구하는 파이어족으로 살고 있다.

책 《나는 매일매일 부자로 산다》의 저자들 역시 은퇴와 노후 자금에 대한 과거의 믿음은 잘못된 믿음일 뿐, 우리 스스로 사회가 만들어놓은 프로그램 안으로 들어가 세뇌된 것이라고 말한다. 주 5일씩 일하지 않아도, 부자가 되어 자유롭게 사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부자들은 평범한 일반인들하고는 완전히 다른 생각과 규칙을 가지고 있다. 당신이 부자가 되고 싶다면 해결책은 정말 간단하다. 부자처럼 생각하고, 투자하면 된다. 이 책의 저자들을 비롯하여 이미 수많은 억만장자와 파이어족이 보통 사람들의 투자 방식에서 벗어나 부자들의 투자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매일매일 주말인 삶을 누리려면 스스로를 새롭게 변화시키고, 안정만을 추구하고 자신을 짓누르는 재무 유리천장을 깨뜨려야 한다.

이 책의 목적은 당신이 근로소득을 불로소득으로 전환해서 자유와 창의성을 저해하는 업무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도 다양한 불로소득의 기회가 셀 수 없이 많은 정보화, 디지털 시대다. 저자는 디지털 정보 시대에는 지식의 힘이 매우 중요해졌으며, 이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돈을 절약하는 것으로만으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재무 기초를 튼튼하게 구축한 뒤, 현금 흐름을 창출하고, 그 다음 경제적 자유를 확보할 수 있는 자산에 투자해야만 부자가 될 수 있다.

호주에 사는 평범한 소년이었던 저자 닉 할릭은 40년 동안 다른 사람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서 막상 은퇴하고 나면 자기 자신의 인생을 즐길 시간이 별로 없는 지루한 삶을 살지 않기로 ‘선택’했다. 그 대신 5년에서 10년 정도 자기 자신을 위해 정말 열심히 일한 다음, 남은 인생은 도전적이고 의미 있고 재미있는 일을 하는 삶을 ‘선택’했다. 그는 근로소득을 불로소득으로 전환하는 5단계 실행 계획을 차근차근 밟았고, 지금은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데 성공했다. 그는 이제 하기 싫은 일에서만 은퇴하고, 매일매일 주말인 삶을 만끽하며, 인생의 목표를 실현하며 살고 있다. 당신도 진정으로 자유롭고 목적 있는 삶을 살 수 있다. 단지 그런 삶을 살겠다고 선택하면 된다. 은퇴를 위한 삶을 살지 않고, 목적 있는 삶을 추구하라.

책 《나는 매일매일 부자로 산다》가 제시하는 부의 전략은 총 5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이때 5단계 프로세스를 반드시 순서대로 진행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프로세스의 각 단계는 다음 단계를 위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투자에서의 지름길은 심장병은 이외에는 아무것도 만들지 못한다”며, 순서대로 단계를 밟아나갈 것을 강조한다.

▶ STEP 1: 기초를 다지기 - 돈을 지켜라

기초를 다지는 것은 먼저 당신이 쓸 수 있는 모든 자원을, 직접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위험을 감수하기 전에, 비효율적으로 새어 나가는 돈을 최소화하는 것부터 시작하라. 빚을 정리하고, 해로운 지출을 관리하라. 빚을 정리하는 목적은 불로소득을 위한 투자 활동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현금 흐름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이때 빚과 부채의 차이점을 알고, 빚은 줄이되 부채는 활용한다. 생산적인 활동을 위해 돈을 안전하고 똑똑하게 빌려 활용하는 것이다. 무조건 허리띠를 졸라매라는 것이 아니다. 조금만 신경 쓰면 보험료, 세금, 수수료 등 새는 돈을 막을 수 있다. 보통 수입의 10퍼센트 정도가 당사자는 알지 못한 채 과징 세금이나 숨겨진 투자 수수료 항목으로 빠져나가고 있다. 이 구멍을 잘 막는다면 소비 습관의 변화 없이도 즉시 소득 증대 효과를 볼 수 있다.

그 후에 종잣돈 통장을 만들어 자동으로 저축한다. 최소한 세후 소득의 15퍼센트는 종잣돈 통장에 저축하라. 저자는 종잣돈 통장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록펠러 공식을 제안한다. 록펠러 공식은 돈을 지키고 불리는 방법으로, 자신만의 영구적인 개인 은행을 만드는 방법이다. 록펠러 가문, 월트 디즈니, 레이 크록 등 많은 부자들이 이 공식과 비슷한 원칙과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

▶ STEP 2: 소득 증대하기 - 돈을 더 벌어라

투자를 위한 현금 흐름을 가능한 한 많이 창출하기 위해 소득을 증대시키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는 단계다. “돈이 있어야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은 거짓이다. 지금 당장 땡전 한 푼 없이 시작하더라도 돈을 벌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하지만 “돈이 있어야 투자를 할 수 있다”는 말은 사실이다.

투자를 많이 하면 할수록 불로소득을 더 빠르게 확보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소득 증대의 목적은 라이프 스타일의 향상이 아니라, 투자 기회에 투자할 수 있는 가용 현금, 이른바 ‘총알’을 확보하는 것이다. 먼저 직장에 다니면서 시작할 수 있는 것들을 하라. 시간제 파트타임 등 가능한 한 작게 시작하면서 점차 개선해 가라. 직장을 그만두지 않고 창업이나 사업 운영을 통해 현금 흐름을 증대시킬 수 있다. 이때 창업이나 사업 운영은 거창한 것이 아니다.

사업 아이디어를 찾을 때 빠르게 변하고 있는 세계에서 전에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기회를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디어는 돈이 될 수 있다. 기회를 찾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것은 어떤 기회를 잡아야 하는지 결정하는 것이다.

▶ STEP 3: 부 창출하기 - 돈을 불려라

이 단계까지 왔다면 재무 기초를 견실하게 잘 다졌을 것이다. 3단계에서는 근로소득을 빠르고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불로소득으로 바꾸는 것에 집중한다. 보유한 현금과 발생하는 현금 흐름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다양한 곳에 투자할 수 있다. 투자는 성장 투자와 모멘텀 투자, 2가지 종류가 있다.

안전하고 보수적이면서 현금 흐름을 지속적으로 창출해주는 성장 투자부터 시작한다. 투자 소득이 점점 증가하면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기반의 모멘텀 투자에도 관심을 가져본다. 모멘텀 투자는 보통 지속적인 현금 흐름보다 한 번에 큰 수익이 발생한다. 이 수익금은 다시 현금 흐름을 창출해주는 프로젝트나 자산에 재투자한다. 투자할 때는 경제 사이클을 이해한 뒤, 투자 사계절의 특성에 따른 적합한 판단과 투자가 필요하다.

▶ STEP 4: 자유를 위한 여정 - 끊임없이 도전하라

오늘의 당신과 내일의 당신이 아무런 차이가 없다면, 매일매일 주말인 삶을 달성하지 못할 것이다. 내부의 변화도 외부의 변화만큼이나 중요하다. 매일매일 주말인 삶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역경과 고난을 극복하고, 약점을 보완하고, 재능을 잘 활용하고, 항상 최선을 다해야 한다.

목표 달성을 위해 마음가짐 굳건히 유지하기, 자신만의 이너서클 만들기, 좋은 습관 계발하기, 하루를 활기차게 보내기의 4가지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어느 정도 돈이 모이면 투자를 시작한다. 초기 자본의 크기, 투자 성향, 그리고 진행 과정의 효율성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5년에서 10년 안에 소득은 대부분 불로소득으로 바뀐다. 모은 돈이나 가진 돈이 얼마 되지 않으면 멘토를 찾고, 강좌를 듣고, 책을 읽는 등의 방법으로 먼저 당신 자신에게 우선 투자하라. 지식이 증가하면 당신을 위한 더 많은 투자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 STEP 5: 자유로운 라이프 스타일 - 목적 있는 삶을 살라

불로소득을 창출하는 시스템이 충분히 자리를 잡으면 돈 걱정 없이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비싼 스포츠카를 타고, 해외에 호화 별장을 구입하고, 이국적인 휴양지에서 인생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소비 지향 라이프 스타일은 실제 자유와는 거리가 멀다. 할부로 구입한 장난감의 노예로 살지 마라.

청구서 납부나 가족 부양에 대한 부담 없이 삶의 중요한 목적이나 성취를 위해 노력하라. 일상에서 벗어나 세계를 여행하는 등 자기가 원하는 것을 하고 싶을 때 할 수 있는 자유를 가져라. 사회가 당신에게 요구하는 것에서 벗어나 당신 스스로 선택한 삶을 살아가라. 가능성은 무한하다. 이제 자신을 위해 살 시간이다. 경제적 자유는 삶의 종착점이 아니라 시작점이다.

《나는 매일매일 부자로 산다》의 저자는 누구라도 매일매일 부자로 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일 부자로 살기 위한 변화 의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음을 안타까워한다. 당신은 사회가 만들어놓은 프로그램 안에서, 사람들이 불가능하다고 말하면 별 의심 없이 그 말을 믿었다. 각자의 내적 한계와 조건에 맞춰 직장과 경력을 선택하면 괜찮은 선택이라고 만족했다. 당신은 점점 책임감 있고 합리적으로 생각했다. 그러는 사이, 당신의 꿈의 불꽃은 사그라들고 작은 불씨만 남았다.

저자는 매일매일 부자로 살기 위해서는 돈에 대한 마음가짐과 관점을 바꿔야 하고, 편안하게 만들어 주는 안전지대에서 조금씩 벗어나야 한다고 조언한다. 자신의 생활이나 사고방식에 너무 고착되어 있으면, 다른 시각이나 관점으로 무언가를 보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자신과 가족을 위해 돈에 대한 새롭고 신선한 관점을 가지고 부를 창조하려는 준비가 되어있다면, 이 책은 당신의 삶을 완전히 바꿔놓을 것이라고 저자는 확신한다. 변화할 준비가 되었는가?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