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리로드... 변화가 곧 생존인 시대! 지금이 바로 리로드해야
[신간] 리로드... 변화가 곧 생존인 시대! 지금이 바로 리로드해야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8.03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제임스 리드 James Reed 전 세계 148개 도시에 지사를 둔 세계 최대 규모의 헤드헌팅사 뤼드그룹의 CEO이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광고업계에서 일하다 1992년 뤼드그룹에 합류해 규모를 네 배로 확장시켰으며 reed.co.uk를 유럽 1위의 채용 사이트로 만들었다. 현재 뤼드그룹은 매년 4600만 개의 지원서를 접수하며 100여 가지가 넘는 커리어 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15만 명에 달하는 실직자들이 일터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난 2019년에는 영국에서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으로 뽑히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이 책 『리로드』는 커리어 및 고용 분야에만 25년 넘게 몸담아온 저자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직업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재정립함으로써 일을 통해 삶을 개선하고 자신만의 새로운 길을 찾아 나아갈 수 있는 열두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무엇보다 그는 직장에서 대충 버티는 시대는 끝났다고 말하며 우리가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일과 삶에 대한 인식을 ‘새로고침’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내가 하는 일이 곧 내가 되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비즈니스맨들에게 이 책이야말로 스스로를 성장시킬 수 있는 최고의 무기가 되어줄 것이다.

이 책의 제목인 『리로드』에는 세 가지 의미가 담겨 있다. 첫째, 과거의 나를 지우고 더 나은 나, 달라진 나로 ‘새로고침하다’라는 뜻이다. 2020년은 코로나19라는 펜데믹으로 인해 경제적 · 사회적 환경이 급변했으며 산업 구조 역시 재편되었다. 변화가 곧 생존의 문제가 된 지금, 시대의 흐름에 따라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자기 자신을 새롭게 변화시키는 것뿐이다.

둘째, 변화된 환경에 발맞추어 마음가짐을 ‘재장전하다’라는 뜻이다. 혹시 총 쏘는 게임을 해본 적 있는가? 장전된 총알이 떨어지면 화면에 총알을 재장전하라는 경고문이 뜬다. 세상은 전쟁터와 다르지 않다. 변화된 환경에 발맞추어 마음가짐을 재장전하겠다는 의지가 없다면 전사하고 말 것이다.

마지막으로 넓은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완성하다’라는 의미다.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길을 뒤따라가려고만 한다면 영원히 2인자에 머물 수밖에 없다. 변화의 선두에서 스스로 길을 개척하는 사람만이 남들과는 다른, 압도적이고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당신이 어린 시절에 써냈던 장래희망을 떠올려보자. 대부분이 판사, 의사, 변호사, 과학자, 교사, 대통령 등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의 초등학생들이 이루고 싶은 장래희망 1순위는 단연 유튜버, 아이돌이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상상할 수 없었던 결과다.

이처럼 일의 가치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빠르게 변화한다. 이 책의 저자인 제임스 리드는 우리가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에 몸담을 수 있다면, 그만큼 성공할 수 있는 확률도 커진다고 말하면서 ‘푸스틱 게임’을 예로 들어 설명한다. 동화 『푸우야, 그래도 나는 네가 좋아』에서 푸우는 전나무 방울이 강물에 떠내려가는 모습을 바라보다 다리 밑에 먼저 도착하는 방울이 이기는 게임을 생각해낸다. 이것이 바로 푸스틱 게임이다.

논리는 단순하다. 강에서 가장 빠른 물살을 타고 오는 나뭇가지는 이기고 이보다 약한 물살에서 느릿느릿 오는 나뭇가지는 진다. 이때 유의할 건 가장 매끈하고 날렵하게 생긴 나뭇가지라고 해서 항상 이기는 건 아니라는 사실이다. 정작 승리하는 건 물살의 에너지를 이용해 가장 멀리까지 제일 먼저 가는 나뭇가지다. 저자는 우리가 아무리 노력한다 하더라고 하향 산업에 종사하고 있다면 성과를 내기 어려울 수 있다고 경고하며 어떤 일을 시작하고자 할 때 푸우의 푸스틱 게임을 기억하라고 조언한다.

성공은 무작정 열심히 한다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성과를 이루고 싶다면 시대의 흐름을 주도하는 분야를 찾아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출신의 전설적인 스타 골퍼 게리 플레이어는 세계 골프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린 뒤 이렇게 말했다. “열심히 훈련할수록 행운의 여신은 내 편이 되었다.”

비즈니스 세계도 마찬가지다. 오늘날 최고의 자리에 오른 리더들에게 어느 날 문득 특별한 행운이 찾아온 게 아니다. 그들은 매 순간 최선을 다하며 자신에게 빛나는 기회가 올 순간을 기다렸다. 그리고 그 기회가 찾아왔을 때 놓치지 않고 자신만의 성과로 일구어냈다.

유럽 최대 채용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이 책의 저자가 주목한 점도 바로 이것이었다. 저자는 25년 동안 커리어 및 채용 업계에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시대의 변화에 뒤처지지 않고 압도적인 성과를 내는 성장형 인재들에게는 몇 가지 공통적인 특징이 있음을 밝혀냈다. 그리고 자아 발견, 도전, 습관, 목표 설정, 노동관, 멘토 등의 핵심 키워드를 담아 성장형 인재를 만드는 열두 가지 법칙을 완성해냈다.

이제 적당히 일하고 버티는 시대는 없다. 변화된 시대는 우리를 머물러 있게 두지 않는다. 머물러 있다는 것은 낙오를 의미할 뿐이다. 이 책이야말로 변화된 세상을 바로 보고, 그 안에서 스스로 나를 전진시킬 수 있는 작지만 강한 힘이 되어줄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