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용보증재단, 동행프로젝트로 소상공인에게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 주다.
서울신용보증재단, 동행프로젝트로 소상공인에게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 주다.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1.01.07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신용보증재단은 2020년 하반기 약 6개월에 걸쳐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동행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동행프로젝트는 6개월에 걸쳐 분야별 컨설턴트의 지도와 시설개선, 마케팅 등 경영 개선에 필요한 비용을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그동안 정부와 지자체는 소상공인에 대한 보호 및 육성정책을 오랫동안 시행해 왔으나 주로 정책자금 지원이나 2~3일 간의 단기 컨설팅이 주를 이루었다. 동행프로젝트는 6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경영진단 및 대표자와의 토론을 통해 컨설팅 과제를 선정하고, 선정된 과제를 같이 해결해 나간다는 점에서 사업체의 실행을 통한 문제해결을 이끌어낸다는 점이 다르다. 보고서 위주의 형식적인 지도에 그치지 않고 소상공인의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해 볼만 하다.

2020년 동행프로젝트에 참여했던 우수사례 업체와 간담회가 지행되었는데, 이를 통해 소상공인 컨설팅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간담회는 ZOOM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서울신용보증재단 동행프로젝트 비대면 간담회. (우측상단부터) 서울신용보증재단 김진희 책임위원, 책임컨설턴트 손정일(뉴미디어캠퍼스 대표) 쉐마스트링 김신석 대표, 코스탁 주식회사 조혜성 대표, 핑크 강신영 대표, 책임컨설턴트 임상국(스카이경영연구원 대표).
서울신용보증재단 동행프로젝트 비대면 간담회. (우측상단부터) 서울신용보증재단 김진희 책임위원, 책임컨설턴트 손정일(뉴미디어캠퍼스 대표) 쉐마스트링 김신석 대표, 코스탁 주식회사 조혜성 대표, 핑크 강신영 대표, 책임컨설턴트 임상국(스카이경영연구원 대표).

- 컨설팅을 통해 자체 브랜드 런칭에 성공한 현악기제작업체 쉐마스트링 (대표 김신석)

쉐마스트링은 서초동 소재 현악기 전문점으로 동행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체계적인 브랜드 홍보로 자체 브랜드를 정식 런칭할 수 있었다. 김신석 대표는 브런드 런칭을 하기에는 개인기업보다는 협동조합의 공동브랜드가 유리할 것으로 보고 현악기 협동조합까지 만들었으나 자금과 인력의 부족으로 계속 실행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번 동행프로젝트 컨설팅 참여를 통해서 쇼핑몰 제작 컨셉과 절차를 지도받고, 용역지원금으로 제품사진 촬영 및 상세페이지 제작을 진행하였다. 컨설팅과 용역지원금으로 자체 블로그 제작 및 바이럴마케팅까지 종합적으로 실시하면서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런칭할 수 있었다.

동행프로젝트 기업진단시 쉐마스트링은 SNS 전 채널개설과 브랜드 런칭을 요청하였으나 지원기간, 지원금액 및 기업의 수행능력을 고려해볼때 집중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PM과 책임 컨설턴트의 지도 아래 브랜드런칭, 스마트스토어 개설 및 운영, 블로그홍보에만 집중하기로 결정하였다. 이후 해당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최적의 컨설턴트로 구성해서 지원했고, 8월부터 컨설팅을 진행하여 브랜드 런칭, 스마트스토어 개설를 완료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쉐마스트링은 상반기와 비교해 하반기에 매출이 20~30프로까지 향상되었다. 기존에는 고객들이 오프라인 공방에 와서 악기 소리를 들어보거나 하면서 악기를 접했다면, 동행프로젝트를 통해서 서울 방문이 어려운 지방에서도 문의가 늘어나고 악기제작을 문의하는 사례가 증가했다.

김신석 대표는 "블로그, 쇼핑몰 등을 전문가가 아니라서 직접 하는데 한계가 있었는데 이번 동행 컨설팅을 통해 각 파트의 전문인을 만나면서 저희가 필요한 부분들을 채울 수 있었다. 일반적인 컨설팅은 보통 몇회로 끝나는데 동행은 6개월 가까이 우리 업체가 잘하고 있는지 체크하면서 컨설팅 해주었고, 이런 지속적인 피드백이 개선을 실천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 다양한 홍보를 통해 자사 관리비진단 서비스의 인지도를 크게 끌어올린 코스탁 주식회사(대표 조혜성)

코스탁 주식회사는 '관리의달인'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관리비 간편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동행프로젝트 수행을 하며 건물관리 서비스 누적신청건수가 1,000건을 돌파였고, 기업의 역량이 높아지면서 12월에는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벤처기업 인증을 받기도 하였다.

코스탁 주식회사는 이번 동행 프로젝트를 통해 하반기 매출이 상반기 대비 100% 정도 증가하는 호실적을 보였다. 컨설팅 수행기간 동안 진행된 네이버 블로그 홍보나 언론홍보, 홍보영상을 통해 고객들이 서비스를 인지하고 사이트에 접속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건수가 증가한 것이다. 상가와 오피스텔의 불투명한 관리비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코스탁 주식회사의 서비스 가치가 온라인을 통해 알려지면서 소비자의 반응을 불러오는 주요 계기가 되었다.

방치된 상태에 있던 자사블로그 채널도 컨설팅을 통해 활성화되었다. 기업이 직접 자사채널을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면, 이번 동행 프로젝트를 통해 자사채널의 포스팅 소재 선정방법, 키워드 활용방법 등에 대한 세세한 지도가 진행되면서 자사채널을 직접 운영하는 데에도 도움을 받았다. 코스탁의 기업 서비스를 소개하는 블로그 글이나 창업경진대회 기사를 보고 관련업체들에서 협업제의가 들어오고 있으며, 한 기업은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새로운 사업분야를 개발하는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조혜성 대표는 “동행프로젝트가 단기 컨설팅과 다르게 장점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여러명의 컨설턴트가 지속적인 피드백을 진행한다는 것이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PM의 종합관리를 바탕으로 내용을 공유하면서 기업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방향을 제시해주는 것이 좋았다. 변리사, 온라인 홍보전문가, IT비즈니스 전문가 골고루 포진하여 맞춤형 컨설팅이 가능해서 직접적인 성과가 나온 것 같다. 한 번 더 컨설팅을 받을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컨설팅에 대한 의견을 전했다.

서울신용보증재단 동행프로젝트 비대면 간담회 모습
서울신용보증재단 동행프로젝트 비대면 간담회 모습

- 코로나로 인한 오프라인 사업의 위기를 온라인 판로 확장으로 극복한 핑크 (대표 강신영)

핑크는 악세사리 제조 및 판매 전문 기업으로 동행 프로젝트를 통해 '분홍공주'라는 브랜드로 온라인 스마트스토어를 오픈하고 활성화를 진행하였다. 핑크는 기존까지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영업을 해왔으나 코로나로 인하여 오프라인 백화점 매출이 80% 가까이 줄어들면서 위기를 맞은 상황이었다. 이를 타개하고자 동행프로젝트에 지원해 참여하게 되었다.

동행프로젝트를 통해서 기존에 생각만 하고 있던 온라인 판매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었다. 현재는 소비자 대상 스마트스토어 운영을 통해 온라인 매출이 전체 매출의 20%까지 올라올 정도로 성장하였다. 코로나로 인하여 연초 매출이 부진했으나 하반기 매출이 빠르게 신장되어 작년 매출을 상회할 수 있는 상태까지 올라왔다.

오프라인 사업장 또한 동행 프로젝트를 통한 백화점 판매대 지원을 통해 신규고객 창출에 도움을 받았다. 백화점 재고파악을 통해 악성재고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었다. 이러한 동행프로젝트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우수한 성과로 핑크는 연말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선정한 컨설팅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강신영 대표는 "코로나로 인해 위기를 느꼈으나 이번 동행 컨설팅을 통해 온라인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지금부터 초석을 다져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균형을 맞출 생각이다. 앞으로 제2, 제3의 코로나와 같은 위기가 오더라도 대비할 수 있다는 용기가 생겼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오셔서 앞으로 성장을 위해 사업자가 꼭 알고 가야하는 부분을 짚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소상공인의 자금과 인력의 부족으로 성장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있는 사장님들도 마음만 있을 뿐 이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어렵다. 기업을 유지하기도 어려운 상황에서 성장을 위해 시간과 자금을 추가로 투자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 동행프로젝트는 전문가들로 드림팀을 구성해서 사장님들이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도록 발판을 제공하였고, 이는 소상공기업들이 한 단계 성장해 나가는데 단단한 디딤돌이 되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