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나의 첫 마케팅 수업... 초보 마케터의 핵심 업무 노트
[리뷰] 나의 첫 마케팅 수업... 초보 마케터의 핵심 업무 노트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1.01.17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박주훈은 웹 마케터 출신 콘텐츠 기획자이다. 스토리웍스 컴퍼니 쿠도(KUDO)의 디렉터로 창업 컨설팅과 콘텐츠 기획, 커뮤니케이션 코칭 일을 하고 있다.

도서출판길벗, 한빛미디어 등에서 웹 마케팅 초창기부터 마케팅 실무를 담당했고 서울국제도서전을 통해 ‘린 퍼블리싱’과 ‘메타 콘텐츠 마케팅’의 개념을 제시했다. 『출판 마케팅 전략 가이드』, 『된다! 일당백 마케터의 업무 자동화』 등을 집필했으며 『린 고객 개발』을 번역해 국내에 소개했다
 

시장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당연히 소비자에게 그에 대한 정보를 알려야 한다. 예전에는 언론 매체에 광고하거나 전단을 돌리는 것이 전부였다. 그러나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누구나 손쉽게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이 마련되었고, 마케팅 전략이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 대표나 자영업자, 유튜버 등 마케터가 아닌 이들도 마케팅 감각을 키울 수밖에 없는 시대가 도래했다. 그런데 마케팅 좀 공부해보려고 찾아보면 죄다 크고 두껍고 무거운 전공 도서뿐이다. 그래서인지 시작도 하기 전에 포기하고 싶은 마음부터 든다.

이 책을 찾은 독자라면 아마도 이제 막 마케터라는 직무를 시작했거나, 처음으로 마케팅을 해보려는 누군가일 것이다. 『나의 첫 마케팅 수업』은 그들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기본 개념부터 마케터의 마음가짐, 성과를 만드는 업무 기술 등 꼭 알아야 할 핵심만 담았다.

마케팅에서 자주 활용되는 STEEP, 3C, SWOT 등의 분석 방법과 STP, 4P, KPI 등의 용어를 알기 쉽게 해설한다. 또한 마케팅 기획 과정을 10단계로 정리해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으며, 사수 없이 외롭게 마케팅을 시작하는 사람을 위한 소소한 팁도 담겨 있다.

마케팅이 궁금한 초보자를 위해 개념부터 기본 업무 기술까지 핵심만 담았다

1, 2장은 본격적인 마케팅을 하기 전 준비 운동 단계다.

1장에서는 마케팅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기본 개념을 정리한다. 마케팅이란 정확히 무엇이고 필요한 역량과 기본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흔히 혼동하는 영업과 어떻게 다른지 등을 알아본다.

2장은 마케팅 감각을 끌어올리기 위한 수업이다. 마케터는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하고 소비자가 어떤 과정을 거쳐 상품을 구매하는지를 파악한다. 더불어 소비자가 내 상품을 선택하도록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어필하는 법 등을 소개한다.

3, 4, 5장은 실전 편으로 마케팅 실무에 필요한 기술과 정보를 알려준다.

먼저 3장에서는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마케팅 업무 기술을 다룬다. 회사의 비전과 마케팅 활동 일치시키기, 고객 이미지 구체화하기, 메시지 우선순위 정리하기 등 매우 중요하지만 실무에서 놓치기 쉬운 것들을 정리했다. 이것들을 잘 지키기만 한다면 충분히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4장에서는 좋은 성과를 부르는 마케팅 기획 과정을 10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환경 분석부터 성과 측정까지 상세히 해설하여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마케터의 경쟁력을 높이는 7가지 공부법을 소개한다. 특히 사수 없이 홀로 마케팅을 시작하는 이들을 위한 내용으로, 옆에서 누군가가 알려주면 쉬운 소소한 팁이지만 그럴 사람이 없다면 답답할 수 있는 몇 가지를 추려 담았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