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포커스] 야권 단일화, 야권 공멸화로 갈 수도.... 국민의힘 자체 경선 늦출수록 위험
[이슈포커스] 야권 단일화, 야권 공멸화로 갈 수도.... 국민의힘 자체 경선 늦출수록 위험
  • 한정석 미래한국 편집위원
  • 승인 2021.01.18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 앞두고 야권 후보 단일화가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국민의힘이 야권 단일화 셈법에 집중하느라 자당 후보들의 출마 결정이 늦어지면서 국민의힘 후보가 선거에서 불리하게 될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다.

4월 재보선은 코로나로 인해 미디어와 SNS 등을 이용한 비대면 선거운동을 할 수 밖에 없고 이는 절대적으로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문제는 현재 국민의힘 내부에서 심각하게 제기되지 않는 상황이다. 안철수 후보와의 야권 단일화 방법과 국민의힘 유력 후보들의 출마 눈치 보기에 가려져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1월 6일,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경선룰을 ‘100% 시민경선’으로 잠정 확정했다. 물론 안철수 대표의 국민의힘 입당에 명분을 주기 위한 것으로 평가된다. 다시 말해 국민의힘은 안철수 대표를 자당 후보로 내겠다는 의지다. 하지만 안철수 대표는 국민의힘 입당에 여전히 선을 긋고 있다.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이 최근 “우리는 국민의힘을 플랫폼으로 한 ‘범야권 통합 경선’을 소망하는 것”이라고 주장한 것은 나름 이해된다. 야권 전체로 볼 때 국민의힘이 제1야당이고 의석수로도 3석의 국민의당과 비교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시각에는 한 가지 함정이 있다.
 

불출마 가능성 후보들 몸값 높이기 위험

최근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통령 후보로 윤석열 총장이 1위를 달리는 현상을 제1야당인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입에 담기조차 어렵다. 국민이 국민의힘을 정권교체의 정치세력으로 보지 않는다는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당연히 안철수 후보가 국민의힘 소속으로 서울시장에 출마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결국 정진석 공관위원장의 ‘국민의힘 플랫폼’론은 국민의힘 자체 경선의 명분일 뿐이라는 지적은 설득력이 있다.

현재 국민의힘은 4월 재보선 이후 당권 변화가 대단히 중요한 정치적 일정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 때문에 4월 선거 이후 당권과 대권에 얽힌 후보들의 서울시장 출마는 실제로 출마보다는 당권 도전이나 대권 굳히기에 필요한 몸값 높이기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여기에 안철수 후보와 단일화 문제는 국민의힘으로서는 경우에 따라 국민의당과 합당 문제를 피할 수 없기에 당 중진들의 고심은 더 깊을 수 밖에 없다. 이 때문에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를 ‘이겨야 한다’고 보는 승부적 시각이 강하다.

그렇게 안철수를 단일화에서 이길 만한 후보에 국민의힘이 집중하다보면 정책이나 이슈 공유가 어렵게 되어 단일화 이후, 양쪽 후보 지지자들 사이에 패배한 쪽이 투표를 포기하거나 보복투표(반대 당 후보에게 투표)하는 상황도 예상된다. ‘원샷 경선’의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하지만 현재의 국민의힘은 과거 보수당 시절에도 노선이 다른 정당과 선거연합이나 후보 단일화를 해본 경험이 없어 이 안이 성사될 것으로 보는 의견은 많지 않다. 결국 국민의힘 내부의 후보로 초점이 모아지는 것은 자연스럽다.

오세훈 전 시장은 1월 7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안철수 대표가 입당이나 합당을 하지 않는다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겠다” 며 조건부 출마 의사를 밝혔다. / 연합
오세훈 전 시장은 1월 7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안철수 대표가 입당이나 합당을 하지 않는다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겠다” 며 조건부 출마 의사를 밝혔다. / 연합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로서는 현재 나경원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가장 주목을 받고 있다. 문제는 이 두 후보의 출마에 나름 심각한 딜레마가 있다는 점이 회자된다.

우선 나경원 전 의원의 경우 원내대표로서 황교안 전 대표와 투톱 체제로 지난 4월 총선에서 참패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다. 여기에 패스트트랙 폭력 건과 관련, 국회법 위반의 1심 재판이 진행되고 있다.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다’라고 선언한 이상, 재판 결과를 알 수 없기에 당선되어도 의미가 없다는 리스크가 존재한다.

오세훈 전 시장의 경우 안철수 대표가 서울시장 출마를 선점한 상황에서 자신의 ‘대권 직행’ 입장을 바꾼다는 것은 ‘정치적 악수(惡手)’라는 관점이 여의도 관측통들 사이에서 심심치 않게 제기된다. 한마디로 ‘안철수가 출마하니, 나도 출마’라는 식인데다 오세훈 전 시장은 과거 무상급식 이슈에서 서울시장직을 내걸었다가 박원순 전 시장의 장기집권(?)을 초래했다는 비판이 여전히 우세하다. 나경원, 오세훈 두 사람이 서울시장 출마를 고심하는 이유라 보는 것이다. 정치부 기자들 사이에서는 나경원, 오세훈 두 사람의 행적을 출마보다는 4월 재보선 이후의 당권 포석에 무게가 있는 것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국민의힘 당원들과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실제 출마할 후보보다, 바람 잡는 이들이 더 주목’이라는 불만의 목소리들도 들린다.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로 떠오른 부동산 문제에 대해 그 책임을 전임 박원순 시장의 실패로부터 규명하고 이를 국민에게 제대로 알려야 함에도 국민의힘에서 이러한 활동들이 눈에 띄지 않기 때문이다.

심지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 친문계 의원들이 문재인 정부 하에서 서울 집값 상승 원인을 ‘박근혜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와 투기 조장 때문’이라고 공공연하게 주장해도 국민의힘에서는 이렇다 할 만한 반론이 제기되지 않았다. 그나마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이혜훈 전 의원의 ‘박원순 전 시장 재임 기간에 서울시 330개 재건축·재개발 정비구역 직권해제로 26만 호 공급 무산’ 반박이 눈에 띄는 정도다.

결국 국민의힘이 야권 단일화 룰에만 천착하고 여기에 출마 여부가 불투명한 후보들의 바람 잡기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전임 박원순 시장의 부동산 정책 실패와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실책을 선거 이슈로 띄우는 데 그 만큼 시간이 짧아진다는 문제를 안게 되는 셈이다.

특히 선거 이슈의 쟁점화는 공방전일 수 밖에 없고, 중도적 입장의 언론과 시민들이 쟁점을 비교 확인해 평가해 보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기에 시간에 몰려 공세를 제기하는 쪽이 방어에 막히면 불리하기 마련이다. 국민의힘이 야권 단일화 절차와 출마하지도 않을 후보들의 속칭 ‘몸값 높이기’에 집중하다가 막상 대여 공세의 유효력을 실기할 수 있는 문제가 있는 것이다.

국민의힘으로서는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결코 녹록한 상황이 아니다. 안철수 후보와 야권 단일화가 최종적으로 성립한다면 야권을 지지하는 시민들로서는 다행이겠지만 설령 이뤄지지 않는다 해도 서울시민들로부터 선택을 받을 수 있는 길을 예비해야 하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그 길은 국민의힘 안에서 서울시민들로부터 박수와 공감을 받을 만한 후보를 조기에 결정하는 것뿐이며 그 방법은 서둘러 서울시장 후보 경선을 마무리하고 당의 총력을 집중해 후보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뿐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