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전문가가 분석한 북한 사람들의 정치의식
북한 전문가가 분석한 북한 사람들의 정치의식
  • 미래한국 편집부
  • 승인 2021.03.03 10: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소개] 'TEN' 박형식 저, 청미디어

현재와 미래의 대한민국의 리더들이 꼭 읽어야 할 북한 문제 전문서적이 출판되었다. 최근 출판된 <TEN>은 여느 북한 문제 전문서적들과 전혀 다른 차원의 책이다. 이 책은 모든 북한 문제의 핵심이 북한 사람들 정치의식에 있다고 제시한다. 이것이 그동안 심각하게 간과되어 왔었다고 지적한다.

저자는 현재 북한 체제는 죽은 김일성이 살아 있는 북한 사람들을 실제로 통치하고 있는 것과 같다고 평가한다. 생전의 김일성교시는 유훈이 되어 북한 사람들의 행동과 의식을 통제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또한 사망한 김일성이 아직도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북한 체제와 북한 사람들 전체에 편재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저자는 심지어 탈북자들조차 이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말한다. 저자는 북한 사람들 정치의식을 지배하는 김일성교시, 즉 북한 원전(原典) 핵심 내용들을 발굴, 비교 분석해 이를 폭로한다.

또한 이 책은 북한 문제에 대한 그동안의 단편 지식들을 송두리째 갈아엎는 결정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이미 한반도에서 전혀 다른 문화권이 되었다고 말한다. 저자는 북한 사람들 정치의식을 신정적 신민적, 우상화 최면상태, 수시처형에 대한 경쟁적인 찬양, 감시처벌에 순종적 등 10대 특징으로 해부 분석하고 있다. 현재 북한 사람들은 세계적인 인간 존엄성과 보편적인 가치관들과 무관하게 북한 독재자의 적극적인 협조자 공범자 희생자가 이미 되어 있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북한 사람들이 마지 못해 체제에 순응하고 있는 척하고 있다는 평가는 보다 전문적이 아니라고 분석한다.

<TEN>은 제1부 북한 사람 정치의식(1~3장)과 제2부 체제 붕괴 정치의식(4~6장)으로 되어 있다. 제1장은 북한 사람들의 정치의식 형성 배경으로 총 8개의 소주제들로 나뉘어 있다. 제2장은 북한 사람들의 대남대적 정치의식이며 총 5개의 부분들로 되어 있다. 제3장은 본 저서의 핵심 주제인 북한 사람 10대 정치의식이며 총 10개 장르들로 구성되어 있다. 제4장은 북한 내부 체제붕괴 즈음 김정은 태생적 한계에 대해 4개의 파트별로 나뉘어 분석하고 있다. 제5장은 북한 내부 체제붕괴 즈음 핵무기가 양날의 칼 역할을 할 것으로 논하고 있으며, 총 4개의 섹터들로 구성되어 있다. 제6장은 북한 내부 체제붕괴 정치의식 즈음 6개의 파트들로 나눠 논하고 있다. 저자는 토크빌역설이론과 체제붕괴유형으로 루마니아방식을 등의 사례들을 비교 분석한다. 그리고 북한은 이미 체제붕괴의 카운트 다운이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저자는 북한 독재자가 체제 유지를 위해 만든 핵심충성집단 군부가, 독재자를 제거하는 ‘독재자딜레마’에 진입할 수 밖에 없다고 판단한다. 북한의 불법 무도한 핵무기 개발을 우려한 국제사회의 대북압박은 독재자의 통치자금 부족으로 연계되게 된다고 말한다. 이는 북한 군부의 불충과 불만을 필연적으로 누적시켜 장기적으로 결국 체제붕괴를 가속화 시킬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TEN>에는 북한 사람 정치의식 형성 역사적 배경, 스탈린의 체제 이식 과정, 주체사상에 대한 실체 비판, 마르크스 공산주의 이론 비판, 스탈린 체제의 특징, 탈북자 가족 출신 김정은 가족 배경 등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있다. 김일성의 중국 공산당원 신분 활동과 핵무기 개발 교시, 중국과 북한간 유사시 동북지역 활용 밀약 등 사료들을 탈북자 증언과 중국학자 증언과 유엔 보고서 등 각종 자료들을 통해 이를 밝혀내고 있다.

저자 박형식 정치학 박사(북한학 전공)는 대통령직속 안보기관에서 북한 문제 전문분석관으로 30년 동안 근속한 북한 현장 경험과 학문적 지식을 겸비한 프로 중의 프로이다. 저자는 독자들에게 “북한 문제들에서는 북한 독재자 말보다 그 행동들을 봐야 한다. 북한 체제의 진실은 그 행동들에 있다”고 말한다. 그 이유에 대해 저자는 “전체주의 독재자는 그 나쁜 행동들을 감추기 위해 항상 다른 말들을 하는 속성이 있다”고 덧붙여 알려주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1-03-13 13:28:40
오잉? 이번 정권과 비슷하네여?
그 나쁜 행동들을 감추기 위해 항상 다른 말들을 하는 속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