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 한 명이 661명 심사해 인재 뽑을 수 있나
입학사정관 한 명이 661명 심사해 인재 뽑을 수 있나
  • 미래한국
  • 승인 2009.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평중계] 동아일보 사설 9/24

2009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입학사정관 한 사람이 8명에서 최대 661명의 학생을 심사한 것으로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보고서에서 드러났다.

대학들이 정부의 지원금을 따내기 위해 철저한 준비 없이 입학사정관제를 확대한다는 교육계 안팎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를 밀어붙이는 분위기다. 2010학년도 입시에서는 47개 대학이 전년(4,555명)의 4.3배인 1만9,800명의 신입생을 입학사정관제로 뽑는다. 그러나 입학사정관은 전년보다 2배도 안 되는 360명으로 늘어났을 뿐이다.

학교 현장의 불신과 불안은 상당하다. 김세연 한나라당 의원이 교과부에 의뢰해 전국 고교생 5,218명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입학사정관제 전형에 지원할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는 응답은 8.9%에 불과했다. 교사 1472명 중 입학사정관제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이 50.9%나 됐다. 그런데도 이배용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이화여대 총장)은 “입학사정관의 평가 결과에 불복하는 학생이 나오더라도 사정 내용을 공개하지 않겠다”고 말해 불안을 가중시켰다. 이 회장은 “평가 결과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신뢰의 정서가 필요하다”고 했지만 대학입시의 ‘약자’인 학생 학부모들에게 ‘무조건 승복’을 강요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미셸 하시모토 스탠퍼드대 입학처 부처장은 “대학의 평가 요소와 기준을 지원자들에게 전달해 입학사정관제의 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입학사정관제가 정착되면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는 데 기여한다. 그러나 신뢰와 공정성을 잃으면 입학사정관제 뿐 아니라 대학 명예까지 흔들린다. 정부 역시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