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원 운명, 금속노조에 맡기지 말아야
현대차 노조원 운명, 금속노조에 맡기지 말아야
  • 미래한국
  • 승인 2009.10.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평중계] 동아일보 사설 10/8
 
박유기 신임 금속노조 위원장이 노조 규약상 금속노조가 갖고 있는 교섭권을 산하 기업별 노조에 위임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경훈 신임 금속노조 현대자동차 지부장이 “임금 및 단체협상 교섭권, 단결권, 체결권을 개별 사업장에 돌려 달라”고 한 요구를 박 위원장이 거부한 것이다.

한국 노조가 산별노조 모델을 수입해 온 유럽에서는 산별교섭이 시들해졌다. 독일 대기업 노사는 오래 전부터 개별교섭을 하고 있으며 경영난을 겪는 기업의 노사는 산별협약을 지키지 않기로 합의하기도 한다. 핀란드는 2007년 전 산업에 적용되는 중앙교섭을 폐지한 데 이어 기업별 교섭으로 전환하는 사업장이 급증했다. 일본은 전체 조합원의 86%가 기업별 교섭을 하는 노조 소속이다. 국내에서도 금융노조의 산별교섭 관행이 10년 만에 깨져 일부 개별협상이 타결됐다. 5년간 공동교섭을 해온 보건의료 노사도 임금협상 결렬 후 개별협상을 했다.

노조원의 후생복지와는 무관한 정치파업을 1년에 몇 차례씩 지시한 금속노조 지도부에 대한 현장의 반감이 아주 높다. 무산되기는 했지만 기아차 노조원들은 금속노조에 연 31억 원의 조합비 납부 거부운동을 벌였고, 현대차 노조원들도 연 43억 원의 조합비가 아깝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세계적으로 유수한 자동차 메이커로 평가받는 현대차의 노조원들이 자신의 운명과 한국 차 산업의 미래를 정치투쟁에 골몰해 온 금속노조의 손에 맡겨 놓을 수는 없지 않은가.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