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을 움직인 미래한국 7?토픽
대한민국을 움직인 미래한국 7?토픽
  • 미래한국
  • 승인 2010.12.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리뷰]
▲ .



2010년 경인년(庚寅年) 한 해가 저물어 가고 있다. 올해는 대한민국이 북의 적화야욕과 맞서 싸웠던 6.25 60주년이 되는 해였다. 그런 이유일까. 올해는 북에 의한 천안함 피격과 연평도 포격이라는 국가안보에 중대한 위협이 온 나라를 뒤흔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號는 굳건히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에 본지는 2010년, 대한민국을 전진시켰다고 자부하는 <미래한국>의 7대 토픽을 선정하여 리뷰해 본다.


1. 북핵 뒤에 중국 있다

중국의 신팽창전략 과美·中 세력경쟁의 현장을 심도 있게 분석
1980년대부터 이뤄진 北·中간 불법 핵커넥션, CIA 자료 추적 폭로

2010년 <미래한국>이 가장 역점을 둔 분야는 바로‘중국’과 ‘북한’이었다.
중국의 동아시아 패권주의가 지난 3월 천안함사건으로 확연하게 드러나면서 <미래한국>은 북한 핵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확인할 수 있다.

<미래한국>은 먼저 미·중 관계를 집중 분석하면서 중국의 항미원조(抗美援朝)전략이 여전히 유효하게 자리하고 있음을 확인했다.(368호 4/28)

또한 <미래한국>은 중국의 對美전략을 면밀히 분석하는 과정에서 북한의 불법 핵무장이 1980년 초반, 중국의 비밀결정으로 이뤄졌다는 사실과 여전히 북·중은 반미세력에 핵을 공급하기 위한 커넥션을 갖고 있음을 미 CIA 문서 및 권위 있는 해외 전문가들의 자료를 통해 밝혀내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381호 10/27)

이 과정에서 <미래한국>은 중국이 북한의 핵을 자신의 ‘안보자산’으로 여기고 있다는 점과 북핵으로 인한 ‘남남갈등’이라는 대남전략과 한미동맹을 지치게 하는‘對美카드’가 북·중이 노리는 핵정치 전략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본지는 중국의 새로운 지도자 시진핑의 미래가 중국 권력구도상 미스매칭(Miss-Matching)되고 있다는 사실과 중국 내 변화하는 사회상에 주목해서 2012년 주석직 선출을 앞두고 중국 내 권력투쟁의 가능성도 전망했다.(382호 11/10)


2. 천안함 괴담의 배후, 北 반드시 추가도발한다

천안함사건, 동북아 질서 문제로 최초 제기
러시아 천안함 조사단 국내 입국 전,크레믈린의 이상 징후 발견

▲ .
<미래한국> 370호(5/26)는 정부의 천안함 진상조사 발표를 하루 앞두고 중국의 심상치 않은 반응에 주목했다. 이에 <미래한국>은 국내 북한전문가들과 함께 천안함 문제에 대한 근본 성격을 규명하기 위한 특별좌담을 개최했고 결국 천안함 사건은 ‘북한과 중국의 동북아 질서 변경의 의미’라는 점에 의견일치를 보았다.

당시만 해도 천안함 사건은 전문가들 사이에서‘북한의 권력승계문제’와‘화폐개혁 실패로 인한 내부결속용’정도로만 파악되고 있던 시점이었던 것. 하지만 <미래한국>은 중국의 모호한 태도를 주목해 이 문제를‘동북아 질서 전체의 문제’로 파악했고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북한이 중국의 묵인 하에 서해안 5도와 NLL을 타겟으로 반드시 추가도발할 것을 명확히 경고했다. <미래한국>의 예상대로 북한은 6개월 후인 지난 11월 23일 서해 연평도를 공격해 왔고 중국, 러시아 등은 서해 5도와 NLL에 대한 국제분쟁지역화 의도를 드러내고 있다.

<미래한국>은 또 천안함사건의 음모론 배후를 정밀추적해 ‘북한 통전부-국내 종북 인터넷 카페-국내 좌파언론’등의 3각 커넥션을 특종 보도했다. 아울러 러시아 천안함 조사단의 국내입국 하루 전인 지난 6월14일, KGB가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국영방송 Russia Today의‘천안함 美음모론’방송 내용을 단독 보도하며 천안함 사건을 보는 러시아에 경각심을 가질 것을 국내에 미리 경고하기도 했다.


3. 북한인권법의 모든 것, 북한 급변사태 온다

8년간 다뤄 온 북한인권 이슈, 국내 북한인권법 제정에 기틀 마련‘
평양아사자속출’과 ‘북한주민저항’ 특종후 국내 보도 경쟁 불붙어

▲ .
3월 3일자 364호 <미래한국>은 8년 동안 끊임없이 제기해 온 북한인권법의 이슈를 총정리하는 특집으로 보도했다. 2004년 7월 21일 미하원의 북한인권법이 만장일치로 의회를 통과한 이후 국내 여론의 무관심 속에서도 <미래한국>은 현재까지 200회가 넘는 특집과 취재기사로 우리의 북한인권법 제정을 촉구해 왔던 것. 그 결과 대한민국의 북한인권법이 민주당의 전면 반대 속에서도 외교통상위원회를 통과하는 부분적인 결실이 이뤄졌다고 자부한다.

아울러 <미래한국>은 북한인권법에 대한 이슈와 함께 북한인권의 참상을 여러 차례 중국 현지의 취재와 탈북민 증언 등을 통해 보도해 왔다. 3월 17일자(365호) <미래한국>이 최초로 단독 보도한 평양거리의 상인들 저항사태는 이후, 국내 주요언론사들의 취재경쟁을 불러왔고 이명박 대통령은 최근“ 주시해야 할 것은 지도자들의 변화보다 북한 주민들의 변화”라며 “역사상 국민의 변화를 거스를 수 있는 어떤 권력도 없었다”고 밝힌 바 있다.


4. 백두산 폭발조짐 북핵실험이 재촉했나

백두산 폭발 징후, 北 풍계리 지하 핵실험과 관련 특종 보도
지난 6월 국감에서 본격 제기돼 기상청내 지진대응팀 가동

▲ .
▲ .
2010년 <미래한국>은 북핵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특종을 했다. 다름 아닌 최근 백두산의 폭발 조짐과 북의 두 차례에 걸친 지하 핵실험 간에 관계가 있다는 증거였다. 이 보도는 올해 6월, 신영수 한나라당 의원의 국정감사에서 본격 제기됐고 관계 학자들에 의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 인해 기상청에는 백두산 지진대응팀이 구축됐다.(381호 10/27)

본 보도는 지난 2006년 북한이 핵실험을 준비하면서 김정일이 “백두산이 너무 흔들리지 않도록 하라”는 외신보도를 실마리로 기획됐다. 이에 <미래한국>은 중국 국가지진국의 백두산 마그마 분포도를 입수했고 국내외 관련 자료들을 토대로 자체분석작업에 나섰다. 당시 국내 전문가들은 가능성을 인정하면서도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기를 꺼려 했으나 본지 최초 보도 후 신영수 한나라당 의원의 국정감사 제기 과정에서  연세대 홍태경 교수팀에 의해 그 가능성이 입증됐다. 향후 북한의 3차 핵실험과 관련해 국내외 전문가들의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촉구되고 있다.


5. 전교조 심판의 날은 오는가, 公교육인가 空교육인가

본지, 反전교조 교육감 단일 후보 선출을 위한 토론회 개최
전교조의 종북성 고발과 좌파교육 정책의 모순 심층 취재 고발

▲ .
2010년 <미래한국>은 우리 교육문제에 대해서도 중요한 모멘텀을 만들었다.

<미래한국>은 6·2지방선거를 앞둔 5월 4일, 반전교조 서울시 보수 교육감 후보 단일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7명의 후보가 참가한 이날 토론회를 마치고 실행된 단일화 투표에서 前 교총회장 이원희 후보가 단일후보로 선출됐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미래한국>의 단일화 제언을 철저히 무시했고 단일화에 참여하지 않은 무명의 김영숙 후보를 낮은 지지도에도 불구 지원함으로써 보수표가 분산되는 사태를 가져왔다. 결국 親전교조 곽노현 후보가 서울시 교육감으로 당선됐다. 당시 서울시 보수 교육감 단일화 투표는 200개가 넘는 범보수연합의 해방 후 최초 선거였다.(본지 369호 5/17) <미래한국>의 이러한 노력은 이후 좌파 교육감의 파행적 교육정책을 고발하는 기획특집으로 이어졌다.(377호 9/1) 


6. 40년 과학정책 길을 잃다, 과학한국 길을 찾다

이명박 정부의 과기부 폐지로 인한 과학기술 사령탑 문제점 제기
본 보도 후 대통령 직속 과학기술위원회 구축,‘지속가능과학’의 신흐름 소개

▲ .
21세기 대한민국의 경쟁력과 미래가 과학기술에 달려 있다는 <미래한국>의 믿음은 2010년 두 차례에 걸쳐 현 정부 과학기술정책의 문제점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그 대안을 제시했다. 우선 40년간 지속돼 온 과학기술부가 현 정권의 정부 개편 과정에서 폐지됨으로 인한 혼란과 국가 경쟁력 하락 현장을 통계와 사례를 들어 생생하게 보도했다. 동시에 <미래한국>은 지난 박정희 대통령의 과학기술정책과 과학기술인들에 대한 애정을 재조명함으로써 많은 과학기술인들로부터 호응을 받았다.(374호 7/21) 
<미래한국>의 이러한 기획보도가 있고난 두 달 후 청와대 내에 과학기술 사령탑을 담당할 국가과학기술위원회가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됐다. 그러나 <미래한국>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과학기술 사령탑의 실질적 운영을 가능하게 할 R&D의 통합기획과 예산권 문제를 제기했고 이를 뒷받침할 법령과 제도에 대한 여론 수렴을 시도했다.
특히 이러한 여론 수렴 과정에서 <미래한국>은 ‘지속가능한 과학’이라는 새로운 학제적 융합의 트렌드를 소개했다.(378호 9/15)


7. 美 풀뿌리 보수주의 운동 티파니(Tea party )

국내 정계에서 조차 생소했던 美 티파티 운동, 국내 최초로 상세 보도
뉴라이트운동에서 풀뿌리 보수주의 운동의 새로운 흐름으로 제기

▲ .
지난 2월 17일 <미래한국>은 일반 국민들은 물론 국내 정계에서 조차‘다과회’정도로 인식할 만큼 생소했던 미국 시민들의‘티파티 운동’을 국내 언론사 가운데 가장 먼저 주목하고 현지 특파원을 통해 자세하게 보도했다. <363호 2/17 참조>

티파티 운동은 오바마 행정부가 약 8,000억 달러라는 천문학적인 규모의 구제금융을 풀고 수천억 달러의 정부지출이 소요되는 건강보험개혁을 추진하는 것에 대한 심각한 재정적자 우려가 발단이 됐다. 여기에 오바마 정부가 개인건강보험까지 간섭하자 미국을 사회주의 국가로 만들려 하고 있다며 ‘개인의 자유’를 중시하는 미국인들이 반기를 들었던 것. 영국의 조세정책에 항의하기 위해 1773년 벌어진‘보스턴 차사건’에서 모티브를 따왔다.

CNBC의 릭 산텔리 기자가‘우리 집에서 티파티나 하자’는 농담으로 시작된 이 풀뿌리 보수주의 운동으로‘큰 정부’를 주장하던 오바마의 민주당은 지난 중간선거에서 처참할 정도로 공화당에 패배했다. 앞으로 보수주의 운동은 과거의 뉴라이트가 아닌 이러한 풀뿌리 운동으로변화할지도 모를 일이다.#

한정석 편집위원
  kalito7@empal.com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