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종북’의 늪으로
민주당,‘종북’의 늪으로
  • 미래한국
  • 승인 2011.01.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대 세습’ 두둔에 김일성주의자 찬양까지, 도대체 왜 그러나
▲ .



2010년 11월 북한의 연평도 포격과 이어지는 대남협박을 계기로 ‘종북주의’ 논쟁이 한창이다. 좌파 야당들은 우리 민간인을 겨냥한 북한의 선제공격에 대해서는 비난을 자제한 채 대한민국 정부를 더 비난하는 ‘종북’ 스탠스로 비난을 자처하고 있다. 태생적으로 ‘극좌’를 표방하며 출발한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선명한 종북 노선은 새삼스러울 것이 없지만, 한때 중도개혁을 주장하던 민주당마저도 ‘종북좌파’ 연합전선에 전격 합류했다는 사실은 국민들을 경악시키기에 충분하다.

연평도 포격을 전후해 민주당 소속 인사들은 끊임없이 망언을 쏟아냈다. 민주당 소속 송영길 인천시장은 포격 당일 “우리 군의 대응 탓에 민간인이 피해를 당했다”는 내용의 글을 자신의 트위터에 올렸다. 또 그는 연평도 피해 현장을 방문해 소주병을 들며 “이거 진짜 폭탄주네!”라고 말하기도 했다.

송 시장은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인천시장에 당선된 직후 천안함 사태로 인한 정부의 5·24 대북제재조치에도 불구하고 인천시 차원의 대북교류협력을 재개하겠다고 공언해 왔었다. 그는 열린우리당 국회의원 시절에도 한총련 합법화와 국가보안법 폐지를 적극 주장한 바 있다.

노무현 정부에서 통일부 장관을 지냈던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은 “남북이 서로 우리 구역이라고 주장하는 분쟁 지역에서 사격연습을 한 것이 민감한 시기에 과연 적절한 행위였는가”라고 말했다. 북한 도발을 우리 측의 일상적 훈련 책임으로 돌려 버리는 발언이다. 특히 그는 “연평도 사태는 민주 정부 10년의 햇볕정책이 한반도 평화를 보장하는 유효한 정책임을 입증했다”며 “민주당은 절대로 햇볕정책의 정체성을 포기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국군의 정례적인 해상 사격훈련에 대해서도 민주당은 북한과 유사한 입장을 밝혔다. 북한군의 포격 도발 이후 중단됐던 연평도에서의 사격훈련이 2010년 12월 20일 오후 2시 30분에 재개되자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우리 군의 연평도 사격훈련을 즉각 중단하라”며 “사격 훈련은 정당한 주권 행사의 문제가 아닌 국민의 생명과 안전, 한반도 평화에 위중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도 이날 “한반도는 오늘 전쟁의 기로에 서게 됐다. 남북 간의 전쟁을 낳을지도 모르는 연평도 사격훈련은 중단돼야 한다”며 우리 영해에서의 군사훈련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지난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나섰던 한명숙 전 총리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누구를 위한 사격입니까? 국민은 다 압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안중에도 없는 MB 정부를 믿고 살아야 하는 국민들이 가엾습니다”라며 “이번 사격훈련으로 야기되는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MB에게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북한에 대한 비난은 단 한마디도 없이, 이명박 정부만을 비난한 것이다.

김진애 민주당 의원도 “사격훈련 강행을 주장하는 세력들, 국회 예산 날치기와 법안 날치기를 덮으려는 세력과 다르지 않다”며 욕설에 가까운 망언을 서슴지 않았고, 이정희 민노당 대표도 “우리 군이 연평도에서 포격훈련을 할 경우 북한이 보복공격을 하겠다고 공언을 한 상태에서 군사훈련을 강행하는 것은 한반도 평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이 같은 위기를 누가 만들었든 정부가 불을 붙여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차영 민주당 대변인은 “지금 불안이 고조되고 있는 이때 사격훈련이 바람직한 일인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고, 최문순 민주당 의원도 “연평도로 돌아간 주민, 백령도를 포함한 서해 5도 주민 1만8,000명에 대해 북이 또 도발할 경우에 대비해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만한 충분한 안전과 대응 태세가 마련되었는지 의문”이라며 사격훈련 중단을 촉구했다.

그러나 민주당의 주장은 일반 여론과 180도 달랐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대표 이택수)가 2010년 12월 20일 연평도 사격훈련에 대한 긴급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사격훈련을 계속 해야 한다’는 의견이 66.6%로, ‘사격훈련을 중단해야 한다’는 의견(26.2%)보다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같은 날 포털사이트 네이트에서 실시된 사이버폴에서도 사격훈련에 찬성한다는 응답이 86%로 나타난 바 있다. 

민주당 소송 인사들의 망언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전세계적으로 지탄의 대상이 된 북한의 ‘3대 권력세습’에 대해서도 민주당은 두둔하는 입장을 밝혔다. 손학규 대표는 2010년 10월 26일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김일성-김정일-김정은으로 이어지는 북한의 3대 세습과 관련해 “비정상 체제라 하더라도 북한은 우리가 상대하지 않을 수 없는 실체이기 때문에 상대는 해야 한다”며 사실상 ‘김정은 체제’를 두둔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도 2010년 10월 10일 북한의 3대 권력세습과 관련해 “김정은 체제를 찬양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은 자신들의 상식대로 하는 것”이라며 “우리로서는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되지만 우리 시각일 뿐”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지난해 ‘김일성주의자’의 인생을 칭송하는 공식 논평으로 물의를 일으키기도 했다. 지난 2009년 6월 거물급 종북인사이며 ‘김일성 찬양론자’였던 강희남 씨가 자살하자 민주당은 공식 논평을 내고 “평생을 우리 민족의 통일과 이 땅의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해 온 흰돌 강희남 목사가 영원히 떠났다. 조국의 평화통일과 이 땅의 완성된 민주주의에 대한 몫은 살아 있는 죄스런 우리들의 몫이 됐다. 생전 당신이 몸소 실천함으로 깨우쳤던 그 가르침대로 우리는 당신이 못다 이룬 뜻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희남은 연방제 통일-주한미군 철수-맥아더 동상 철거 등 북한 정권의 입장을 충실히 대변해 온 종북인사로, 김일성을 노골적으로 찬양해 온 행적으로도 유명하다. 그는 “이북에서만 민족의 정통성이 있음으로 나의 조국”이라며 “나의 조국 이북이 한다면 나는 제백사하고 빨리 사회주의(공산주의)를 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지난해 당 공식 행사에 종북-좌파인사들을 강사로 초청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민주당은 지난해 2월 열린 민주정책포럼 강연에 대표적인 마르크스주의자인 김수행 성공회대 교수를 초청했다. 김수행 교수는 성공회대 석좌교수로 재직 중이며, 공산주의의 아버지로 불리는 칼 마르크스가 집필한 ‘자본론’의 국내 번역자다.

정세균 당시 민주당 대표는 이날 포럼에서 “오늘 특별한 분이 오셨는데 국회에 특별한 일이 생겨서 의원들이 많이 참석하지 못해 좋은 말씀을 듣지 못해 안타깝다”며 “귀한 시간을 내주신 김수행 교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김일성 찬양론자’인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를 당 공식 행사에 두 차례나 초청한 일도 있다. 한홍구 교수는 2009년 6월 4일과 10일에 각각 강사로 초청돼 민주당 의원들을 상대로 강연했다. 한 교수는 6·25 남침 전범 김일성을 공개적으로 찬양한 바 있는 극좌인사다. 그는 2004년 7월 8일자 ‘한겨레21’에 기고한 ‘20세기형 민족주의자 김일성’이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김일성은 우리 민족의 가장 암울한 상태에 혜성같이 나타나 참으로 많은 것을 성취한 지도자”라고 주장한 바 있다.

김일성 추종자의 인생을 찬양하고, 김일성 찬양론자를 당 공식 행사에 강사로 초청한 민주당의 행위는 ‘좌파정권’이라고 비난받던 과거 열린우리당 시절에도 상상하기 어려운 것이었다. 2005년 10·26 재보선 참패 이후 열린우리당 내에서 맥아더 동상 문제 및 강정구 망언 논란을 거론하며 “여권(열린우리당)이 극좌파와 분명한 선을 그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던 것과도 사뭇 대조된다.


극좌정당과 선거연합… 돌아올 수 없는 길로?

민주당의 종북 노선은 ‘립 서비스’로만 그치고 있지 않다. 공식 정책에서도 민주당의 이 같은 정체성은 두드러진다. 원혜영 전 원내대표는 지난 2009년 2월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대북지원에 예산의 5%를 투입하는 장기적 청사진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교섭단체 대표연설이었으므로 이는 민주당의 공식 입장이었다.

또 한 가지 주목할 부분은 민주당이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민주노동당과의 ‘선거연합’에 성공했다는 사실이다. 민주당은 서울시장, 경기도지사, 인천시장을 비롯해 전국 대부분의 지역구에서 민주노동당과 단일후보를 냈다. 민주노동당은 △ 주한미군 철수 △ 사유재산 몰수 △ 한미군사동맹 해체 등을 강령에서 공식적으로 주장해 온 종북-극좌 정당이다. 이에 우파 시민단체들은 지난 2004년 민주노동당의 해산을 촉구하는 공식 기자회견을 연 바 있다.

오는 2012년 총선과 2012년 대선을 앞두고도 민주당은 민주노동당 등 극좌 군소정당들과의 선거연합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선거연합은 정치권에서 가장 높은 단계의 연합이다.

북한도 선거 때마다 민주당-민노당 등 좌파 정당들을 지원하며 ‘반(反) 한나라당’ 여론몰이에 몰두해 왔다. 노무현 정권 시절이던 지난 2006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북한은 “민노당 지지자들도 열린우리당에 투표하라”며 보수정당인 한나라당에 대한 낙선운동을 펼쳤다. 북한은 지난 6·2 지방선거를 앞두고도 국내 종교단체 등에 이메일과 팩스를 보내 선거에서 한나라당을 심판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또 북한 조선노동당 통일전선부는 2010년 7월 재보궐선거를 앞두고도 국내 친북단체들에 “7·28 재보선에서 한나라당에 패배를 안기기 위해 정치전선과 대중투쟁을 고조시키라”는 지령을 내리고 4대강 사업 반대, 천안함 사건 의혹 증폭, 한미 연합훈련 반대 등의 세부 지침을 내린 바 있다.

통일전선부 산하 민족화해협의회도 비슷한 시기에 담화를 내고 “이명박 패당을 강력히 규탄 단죄하며 7·28 재보선에서 역적무리에게 다시 한번 대참패를 안기는 것으로 단호히 심판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었다.

결국 민주당의 끝간데 없는 종북노선과 극좌정당인 민주노동당과의 선거연합 실현은 북한 김정일 정권이 주도하는 ‘좌익 통일전선’에도 부합한다. 실제로 민주당이 그간 주장해 온 천안함 의혹, 연평도 사격훈련 반대, 대북 현금지원, 6·15 이행 주장 등은 북한 당국의 주장과도 100% 일치하는 내용들이다. 민주당이 이미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넌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는 대목이다. #


김주년 객원기자  anubis00@naver.com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