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 전문가, 신천지를 말하다
이단 전문가, 신천지를 말하다
  • 미래한국
  • 승인 2011.01.26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진용식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 소장
▲ 인터뷰중인 진용식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 소장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 진용식 소장(안산상록교회 목사)은 이단 단체들이 듣기만 해도‘이를 가는’대상이다. 안산에서 이단상담소를 운영하며 이단문제를 파헤쳐 왔으며 지금까지 천 명이 넘는 이단피해자들을 1:1 상담과 성경공부를 통해 치유해 왔기 때문이다.
어떤 이단교리도 그에 앞에서는 맥없이 무너진다. 진용식 목사 스스로가 기독교 이단으로 분류되는 안식교의 열렬한 신도생활을 경험했기에 이단의 논리와 운영방식 그리고 그에 따른 폐해를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 최근 한국 교회에서는 이단문제가 새로운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기독교 내 크고 작은 이단과 이에 대한 논란은 늘 있어왔지만 현재는‘신천지’라는 곳이 한국 교회를 흔들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미래한국>은 진용식 목사를 만나 이슈가 되고 있는 신천지 등 기독교 이단문제에 대해 들어보았다. 1월 중순 진 목사가 시무하는 안산의 작은 교회를 찾았을 때 그는 마침 이단에 빠진 한 부부를 상담하는 중이었다. 

- 방금 상담을 하셨는데 어떤 내용이었습니까. 


한 남편이 신천지에 3년간 빠져 있던 부인을 데려왔어요. 부인은 ‘예수님은 하나님이 아니다’라는 신천지의 교리를 믿고 있었습니다. 또 “하나님의 영이 육신에 깃들어 예수님이 초림주로 왔고 똑같이 하나님의 영이 이만희(신천지 교주)에 깃들어 이만희가 재림주로 왔다”는 신천지의 교리를 그대로 믿고 있었습니다. 결국 예수님과 이만희는 같다는 이야기입니다. 제가 왜 예수님이 곧 하나님이신지를 설명해 주었더니 큰 충격을 받은 것 같습니다.

- 신천지는 초신자보다 성경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는 기존의 신자들을 유혹한다고 들었습니다. 무엇을 가르치길래 기존 신도들이 쉽게 넘어가나요.

신천지 ‘추수꾼’(포교자)들은 교묘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정통교회의 신자인 것처럼 가장한 뒤 다른 타깃 교회 교인들에게 접근해서 ‘말씀을 잘 가르치는 분이 있으니 함께 성경공부를 해보자’고 유혹합니다. 그리고는 비유풀이와 같이 아주 달콤한 내용들부터 시작하죠. 결국 성도는 그러한 내용에 쏙 빠지게 되는데 그때 비로소 이만희가 재림주라는 이야기가 맨 끝에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대개 넘어가게 되죠.


신천지 3대 교리와 피해 사례들

- 신천지의 중심 교리는 무엇입니까.

크게 3가지로 요약됩니다. 하나는 죽어서 천국을 가는 것이 아니라 살아서 천국에 걸어 들어간다는 ‘신천신지’교리입니다. 그렇다면 천국이 땅에 있다는 이야기가 되는데 그 땅이 어디냐 하면 바로 경기도 과천에 있는 신천지본부라는 거죠. 결국 ‘새하늘’과 ‘새땅’에 들어온 자들이 ‘신천지人’이고 그래서 ‘신천지’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된겁니다.

두 번째는 육체구원의 교리에요. 신천지에 들어오면 육신이 죽지 않고 영생한다고 가르치는 거죠. 일종의 영생교 교리입니다. 신천지 사람들은 죽지 않고 100살, 200살, 1000살까지도 산다는 겁니다. 세 번째 교리는 ‘14만4천’ 교리입니다. 무슨 이야기인가 하면 신천지인들이 죽지 않고 영생하기 때문에 전 세계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신천지로 몰려오게 되고 그러면 먼저 믿은 자들 가운데 14만4천인이 선택되어 부귀와 영화를 누린다는 내용인 것이죠. 그래서 신천지 신도들은 이 14만4천인이 되는 것이 가장 큰 꿈입니다.

- 신천지의 피해는 어느 정도이고 구체적으로 어떤 사례들이 있나요.

인천의 한 교회의 경우 한 사람의 신천지 추수꾼이 작업에 들어갔는데 그를 통해 400명의 성도가 신천지로 빠져나갔어요. 또 어떤 교회는 담임목사가 쫓겨나고 신천지로 바뀌는 사태가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신천지는 이러한 작업을 ‘산 옮기기’라고 부릅니다. 신천지 추수꾼들은 교회에 들어가서 분란을 일으키고 갈등을 조장하는 것을 전략으로 합니다. 실제 크고 작은 이러한 사례들이 수백 건에 달합니다.

- 신천지가 타깃으로 하는 교회는 어떤 교회들입니까.

신천지가 타깃으로 삼는 교회에는 원칙적으로 구별이 없어요. 큰 교회는 큰 교회대로, 작은 교회는 작은 교회대로 작업합니다. 제자훈련을 하는 교회든 신비주의 교회든 그 교회에 맞게 이른바 ‘추수꾼’들을 훈련하는 거죠.

- 목사님이 시무하는 안산상록교회도 신천지의 폭력사태를 겪은 것으로 압니다만.

우리 교회의 경우 이단회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신천지 뿐만 아니라 다른 이단교인들을 합쳐 약 천여 명 개종을 시켰어요. 여기에만 오면 이단신도들이 개종을 하게 되니까 신천지사람들이 와서 시위를 합니다. 개종회복을 못하게 피켓을 들고 1년동안이나 시위를 해댔었죠. 결국 재판을 해서 신천지는 업무방해로 상록교회 접근이 금지됐습니다.

- 어떻게 천 명이 넘는 인원의 개종회복을 도울 수 있었나요.

한 사람을 개종시키기 위해서 40개의 강의를 해야 합니다. 그쪽(신천지)의 잘못된 교리가 무엇인지 하나하나 차근히 알려주게 되면 자기들이 속았다는 걸 깨닫게 되죠. 다른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로지 성경공부를 통해서 이뤄지는 거죠.

- 신천지에 빠지는 사람들에게 어떤 공통적 특징 같은 게 있습니까.

우선 대개 10년 정도 교회를 다닌 사람들 가운데 특히 이단 경계심을 주지 않는 교회들의 성도일수록 신천지에 쉽게 넘어갑니다. 두 번째는 구원의 확신이 없는 성도들이죠.

- 이단이 이렇게 늘어나는 이유에는 한국 교회 내부의 문제도 있지 않을까요.

한국 교회의 모든 설교와 제자훈련 등의 내용은 삶에 관해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즉 삶에 대한 교육이라는 거죠. 그러다보니 교리적으로 약해졌어요. 그런데 이단들은 교리를 가지고 무장합니다. 그렇기에 한국 교회들은 성도들에게 교리 교육을 다시 강화할 필요가 있는데 특히 구원의 원리를 제대로 가르쳐야 합니다. 성도들이 구원에 대한 확신을 갖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신천지와 같은 이단의 유혹에 쉽게 넘어가는 것이 위기의 본질인 것이죠.

- 최근 특정 종교단체들에 대한 한기총의 이단 해제 문제와 관련해 교계 내 갈등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시는지요.

한국 교회에 이단단체가 약 200개 있습니다. 이단 신도는 거의 200만명에 가깝죠. 그런 이단들이 대개 기성교회를 노리고 있어요. 그래서 어떻게 하든지 교단으로부터 이단 해제를 받고 다른 기성교회들과 같다는 것을 인정받기 위해 애를 씁니다. 이러한 이단 해제를 통해 피해를 보는 것은 기성교회들입니다. 따라서 이단을 공식적으로 해제해 준다고 할 때 그것은 이단성을 규정한 교단총회에서 해제해 주어야 하지 한기총과 같은 연합회에서 이단을 해제하는 역할을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 이른바 신천지의 ‘추수꾼’들을 구별하고 대응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신천지의 피해를 보지않는 가장 최선의 방법은 예방입니다. 피해를 본 다음에 회복하려면 힘들죠. 아무 문제가 없을 때 예방을 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의 첫 번째 방법은 성도들을 대상으로 이단 세미나를 하는 것입니다. 이단에 대해 설명해 주고 경각심을 갖게 해주면 당연히 성도들은 경계심을 갖게 되고 신천지와 같은 이단에 빠지지 않게 됩니다. 두 번째는 성도들로 하여금 이단을 연구한 서적을 보게 해야 합니다. 그러면 성도들이 이단에 대해 전모를 파악하기 때문에 이단에 빠지지 않게 되죠.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이 성도들이 교회중심으로 건강한 신앙생활을 하도록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무엇보다 성경공부를 하는 데 있어서 교회가 아닌 곳에서 절대로 하지 않도록 주의를 촉구하는 것입니다.


신천지의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예방이 최선

- 목사님께서 이단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어렸을 때 아버지께서 안식교 장로셨어요. 안식교의 영향  아래서 자랐는데 안식교는 육식을 금하는 등 율법을 철저히 지켜서 구원을 받는다고 가르칩니다. 자연스럽게 저는 한때 안식교의 헌신적인 전도사로 사역했죠. 그러던 중 구원의 문제에 심각한 고민을 하기 시작했고 구원의 역사란 율법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성경을 통해 깨달았습니다. 구원의 체험을 통해 개종을 하고 안식교를 나오면서 300명 정도를 개종시켰어요. 그들에게 성경공부를 통해 이단에서 벗어나게 하면서 결국 이단 상담소까지 운영하게 됐습니다. 지금은 신천지 뿐만 아니라 어떤 이단이든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 이단 상담과 개종교육을 하시면서 어려운 점이 많으실 줄로 압니다.

죽이겠다는 협박도 많이 받아왔지만 그런 건 두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말 어려운 일은 소송문제죠. 이제까지 80여건의 소송을 당했어요. 저를 이해해주는 변호사들이 많은 도움을 주고는 있으나 그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종교문제를 민사로 치르다 보니 3심이 기본입니다. 1건으로 대개 여섯 번 재판을 치르게 되는데 시간과 물질적 측면에서 고통스러운 것이 사실이에요.

- 향후 추진하시고자 하는 일이나 기성 교회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일선 교회목사님들은 이단문제가 발생하면 그때서야 당황해서 저를 찾아옵니다. 이단문제는 예방이 가장 중요한데 막상 닥치면 걷잡을 수 없이 혼란스러운 상태로 발전하기 마련이죠. 그래서 목사님들부터 이단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앞으로 일선 목사님을 비롯 사역자들을 대상으로 이단세미나를 많이 열려고 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이단문제는 이단문제가 없을 때 예방하고 점검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인 것이죠.

한편 진용식 목사는 현재 한기총 이단대책위원회 부위원장과 예장총회(합동) 이단대책위원회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단상담 전화: 0502-838-1452. FAX: 031-475-9752) #


인터뷰 / 한정석 편집위원 前 KBS PD
kalito7@futurekorea.co.kr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라규성 2011-02-05 00:00:00
이단에 대하여


갈1:6-8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성신 받지 못한 목자 또는 자칭 교주)들이 너희를 요란케 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요14:6,히9:8,10:20)을 변하려 함이라.(갈5:10, 행15:24) 그러나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바울과 12사도)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행16:31, 행4:12, 막16:15,16, 롬3:23-24, 엡1:7, 히7:25)외에 다른 복음(엡5:6,골2:8)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고후11:3-4, 13-15)

예수님 당시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이단이었다. 예수님께서 오병이어 기적과 병고치는 이적 등 진리의 말씀으로 충만하여 많은 무리가 모여드니 따르는 사람들을 빼앗기지 않으려고 이단으로 정죄함이 오늘날에도 같은 상황이다. 소속교파가 없으면 이단! 목사가 없는 교회도 이단! 성신 충만하여 영계를 왕래하며 하나님의 강권역사를 받는 종들을 잘분별(히5:14)하지도 못하면서 무조건 이단시(약5:4-6)하고 또 교파들간에도 자기와 다르면 헐뜯고 이단 정죄시 하는 작태들이 오늘날의 현실이다.(약4:11-12)

이단이란 고후11:3- 뱀이 그 간계로 하와(교회)를 미혹케 한 것 같이 너희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비.엡6:5-7)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고후6:6) 부패할까 두려워 하노라(골2:4.8)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傳播)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신(神)을 받게 하거나(고후4:4)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곧 그들이 이단인 것이다.

⊙ 다른예수 : 살후2:3- 누가 아무렇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하지 말라 먼저 배도(背道)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不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바로의 멸망받은 장자 같은 牧師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이르지 아니하리니 저는 대적하는 자라(나1:2 미5:13) 범사에 일컫는 하나님이나 숭배함을 받는자위에 뛰어나 자존(自尊)하여 하나님 성전에 앉아(렘7:24, 17:23, 시81:11)자기를 보여 하나님이라 하느니라 (비사14:14, 겔28:2) 이런자는 자기를 잘 섬겨야 복을 받고 구원도 받는다고 속이나 독사의 자식이다.

⊙ 다른신(神) : 신(神)은 창조주요 창조 이전부터 계셨으니 신이 창조한 우리 사람속에는 신의 피조물인 영(靈)이 존재한다(말2:15, 사57:16) 이 영은 이 세상에 탄생할 때 우리속에 창조됐으니(말2:15)

창2:7- 생기(혼)를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生靈)이 된지라 했으니 생기를 받으므로 영이 살았다는 뜻이니

고전15:45- 첫사람 아담은 산영이 되었다고 하지 않았는가 그러므로 약속된 보혜사는 성신(聖神욜2:28)이요 성령이 오셨네는 다른 신을 받게 하는 결과이다.

⊙ 다른복음(福音) : 마24:14 천국복음(失國福音)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고 온 세상에 전파된다고 했다. 그런데 은혜시대(행20:24) 2천년 동안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은혜로(엡2:5.8) 구원을 받게 되는데 마치 유형의 건물(행17:24-25)인 교회에 나와야 구원받는 것처럼(고전3:16-17, 엡1:23, 고전6:19, 고후6:16, 엡2:21)말하고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하며 (마6:19-20, 보물은 알곡백성, 약5:1-3) 각종헌금을 종용하고, 목사를 잘 섬겨야 육신의 축복을 받고 자녀가 잘되고 가정이 잘된다하는 쑥물먹이는 사탄(계8:10-11, 렘23:15, 25:15-18))이 다른 복음으로 미혹케하니 이땅에 심판이 오는 것이요

다른 예수 다른신 다른복음을 전하는 사탄들을 진멸하기 위해 유황못이 준비됐으니(계19:20, 20:10) 초림때나 재림때나 같은 이치이다. 성신은 대부분 받지 못하고 양이 죽어도 교회가 무너지면 안된다고 하는 자는 다 사탄의 종들이다.

요일4:1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믿지말고(렘29:8)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시험하라(살전5:19-22)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라(보.요일2:18, 벧후2:1)

요일4:5- 저희는 세상에 속한고로 세상에 속한 말을 하매(요3:31, 8:23) 세상이 저희 말을 듣느니라(요15:19)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였으니 하나님을 아는자는 우리의 말을 듣고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한 자는 우리의 말을 듣지 아니하나니 진리(眞理)의 영(요14:17, 15:26, 16:13)과 미혹(迷?)의 영(비.고전2:12, 딤전4:12)을 이로써 아느니라.

신학교 나오고 목사 안수 받으면 교회 세우고 자기 이름 유명해지고자 하는 것이 필연적인 악업이 될 수밖에 없다.(호6:8-9, 마23:15, 사1:16)

고전7:2 음행의 연고로 남자마다 자기 아내를 두고 여자마다 자기 남편을 두라. 이 말씀은 영적 음행을 비유한 것이다. 사도바울은 자기처럼 사도(목자)의 사명자라도 장가가지 말고(교회 세우지 말고) 과부(목자가 없는 교회)들에게는 목사 세우지 말라고 권유하고 있다. (고전7:7-8)

우상(교권)에 사로 잡힌자들이여 귓문을 열고 눈에 안약(성신)을 바르라. 우리 교파 우리 교회가 정통(롬2:28)이라고 주장하는 자들이 바로 이단이다.(고전11:19, 유19) 이들은(슥5:8) 말통안에 있는 여인이라 했다.

십자가상의 예수님 우편강도가 유명한 큰교회에 잘 나가서 구원(눅23:39-43)받았습니까! 이때로부터 2000년의 은혜복음 시대가 끝난 다시말해서 예수 피(히9:12,22)의 역사로 영이 구원(롬8:10, 요3:17)받아 죽어 천국가는 시대가 마무리되는 현 시점에서 냉철하게 심사숙고 해야 될 것이다.

반만년 한국 역사의 기나긴 연륜속에서 천국 복음 들어온지 115년 예수 모르고 죽은자들 구원이 없다하는 목회자들이 수다한데 이들은 요14:30, 사23:8, 요12:31에 해당된 하나님과 상관없는 거짓목자(호8:4-6)들이니 계3:18 의 종들에게 책망하는 말씀을 상고해 보기 바란다!

행17:30, 롬2:14-16, 계20:12-13 과 같이 예수 모르던 시대는 허물치 않으심과 또한 양심을 기준한 심판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지 않는가
삼위일체(요일5:8) 를 부정하는 여호와증인교 등은 이단이라는 증거가 확실하지만 이외에도 미혹의 영을 받아 신앙세계를 어지럽히는 무리들이 있지만 함부로 이단정죄시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다만 나 자신이 말씀 성전(고전3:16)이 되어 시온(사14:32)을 이루고 은혜복음으로 속옷을 입었으면 (사61:10, 고후5:4) 공의의 겉옷으로 덧입어야 새부대(사28:11, 욥32:19-20)로서 종의 사명 또는 신부 자격을 얻게 된다.

지금은 새시대 가기전 7년 환난(겔39:9, 사13:6-22)기에 접어들어 하나님을 섬기는 지구상의 모든 교계 정치계 경제계가 혼란스럽고 기상이변으로 천재지변 등 과격파들로 인한 공포. 핵전쟁의 위협속에 살고 있음이 인위적으로 조성된 상황같지만 결코 하나님의 계획된 섭리 가운데 기록된 말씀(마5:18)대로 역사되고 있음을 실감 할 수 있다.

사1:10-20 너희 소돔의 관원(화려한 교회종)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너희 고모라의 백성(유명교회종과 신자)들아 우리 하나님의 법에 귀를 기울일지어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무수한 제물(많은 신자들)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나는 수양의 번제(부패한 종들예배)와 살진짐승(유교병 먹은신자)의 기름에 배불렀고 나는 수송아지(종·목자)나 어린양(백성)이나 수염소(종·목자)의 피(영적죽음)을 기뻐하지 아니하노라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가식으로)오니 그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뇨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헛된 제물(쭉정이)를 가져오지 말라 분향(예배)은 나의 가증히 여기는 바요 월삭(월례회)과 안식일(주일예배)과 대회(연합예배)로 모이는 것도 그러하니 성회(부흥집회)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말씀도적, 물질도적, 영도적질하는)것을 내가 견디지 못하겠노라 내 마음이 월삭과 절기를 싫어하나니 그것이 내게 무거운 짐이라 내가 지기에 곤비(괴롭고 지침)하였느니라

저희가 손을 펼때(복달라 할 때)에 내가눈을 가리우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사16:12)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비진리로 호6:8 골2:8 많은 영을 죽임)이라

너희는 스스로 씻으며(회개하며)깨끗케하여 내 목전에 (하나님 보는 앞에)서 너희 악업(축복설교로 신자 모으고 왕노릇하는 것)을 버리며 악행(호7:1, 마23:15)을 그치고 선행(진리의 말씀으로 생명 살리는 일)을 배우며 공의를 구하며(계시록과 선지서의 말씀을 바로 깨달으며)학대 받는자(빈약한 참종들)를 도와주며 고아(목사와 교회 없는 신자)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목자없는 교회)를 위하여 변호하라(감싸주라) 하셨느니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죄가 주홍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 너희가 즐겨 순종하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을(새시대 백성으로서 복을 누릴 것이요) 것이요 너희가 거절하면 칼에 삼키리라(말씀의 검과 북방군대에게 죽임을 당함) 여호와의 입의 말씀이니라(사10:1-4)

이와같이 성결말씀의 교훈과 책망(딤후3:16)은 주로 종(목자)들에게 주시는 말씀이 많은데 믿지 않는 이방인에게 돌리고 백성들에게 공갈(엡6:9)치며 교권으로 붙잡고 시온산에서 흘러나온 생수의 말씀(천사의 나팔)을 듣지 못하게 하는자들이 자칭 유대인(롬8:28 계2:9) 정통이라 하는 자들로 슥5:7-8 의 에바속(말통안)에 든 여인(교회)으로 우물안 개구리들이 함부로 이단 이단하는데 이자들이 이단이다.

약4:11-12 형제들아 피차에 비방하지 말라 형제를 비방하는 자나 형제를 판단(이단이라고 정죄하는 것)하는 자는 곧 율법을 비방하고 율법을 판단하는 것이라 네가 만일 율법을 판단하면 율법의 준행자가 아니요 재판자로다 입법자와 재판자는 오직 하나이시니 능히 구원하기도 하시며 멸하기도 하시느니라 너는 누구관대 이웃(믿음의 형제)을 판단 하느냐

약2:4 너희끼리 서로 구별하여 악한 생각으로 판단하는자가 되는 것이 아니냐

약2:5-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들을지어다 하나님이 세상에 대하여는 가난한 자(사61:1)를 택하사 믿음에 부요하게 하시고 또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나라를(단2:44, 마5:3, 눅6:20, 12:32)유업으로 받게 아니하셨느냐 그러나 때가 이르러 사25:6-7 과 같이 오래 저장했던 포도주로 연회를 베푸시리니…(시온산에서 말씀을 밝히므로) 면박이 벗겨지고 휘장이 제하여지고 있으며 겔27:8 과 같이 거짓목자의 정체가 서서히 드러나고 교계에 대지진이 일고 있지 않는가 (암4:6-8, 사19:16-17, 렘50:37, 51:30, 4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