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부패국민운동연합 출범
반부패국민운동연합 출범
  • 미래한국
  • 승인 2011.08.03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22일 프레스센터서 발기인대회, 각계 인사 200여명 참여

 

지난 7월 22일 프레스센터에서 반부패국민운동연합(Anti-Corruption Civil Movement Association)이 출범했다. 학계, 종교계, 시민 사회단체 등 각계 200여명이 모인 자리에서 손봉호 서울대 명예교수가 상임의장으로 선출됐다. 상임부의장에는 김준규 변리사, 송대성 세종연구소 소장, 공주 개퇴사 주지 양산 스님, 임광규 헌법을생각하는변호사모임 회장, 오필환 한국부패학회 회장, 정일화 전 기독교언론인협회 회장, 조성철 한국사회복지사회장 등이 선임됐다.

손봉호 상임의장은 이날 ‘부패에 대한 자각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발기 취지문을 발표한 정일화 박사는 “부족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로서는 국제적인 신뢰만이 국가발전의 길이며 부패는 사회 전방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병리현상”이라며 “권력형 부패와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기 위해 청렴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오필환 교수는 발기 선언문 낭독에서 “연고주의, 청탁 문화, 접대 문화, 전관예우 등의 사회적 관행과 행정의 폐습들을 퇴출 시켜야 한다”며 앞으로의 활동 계획을 각 분야에 적용시켜 발표했다.
발기 선언문에 따르면 단체는 “정계에서는 정치인들이 소속 정당의 이익을 초월해 법과 제도를 개혁하도록 제도개혁운동을 전개하고 선거의 공천과 선거과정에서 돈 잔치를 일체 단절하기 위한 감시를 시행할 것”이며 “경제계에서는 지하경제와 불법 증여, 내부거래를 발본색원하여 사회복지에 기여하도록 감시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사법기구의 유전무죄 무전유죄의 악습을 타파하도록 공정한 사법운동과 국가의 징세가 투명하도록 자료를 공개하고 비효율적 예산 사용에 대한 책임을 물어 도덕적 해이형 부패를 방지할 것”이며 “교육분야의 인사 비리와 사업 부조리, 비자금 조성, 공금 유용과 횡령, 촌지 등을 근절하며 부패 교육자는 교육 현장에서 퇴출시켜 나갈 것”을 결의했다.

정부에 대해서는 “정보공개법을 보완하여 국민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 상설 정책 공개방송을 실시하여 모든 국민과 지역 주민이 정책과정에 참여하도록 할 것”을 촉구했다. 언론계에 대해서도 “정치인과 유착하여 부패를 용인하지 말고 진실을 알리는 역할을 감당할 것”을 요구했다.
앞으로 반부패국민운동연합은 전국적으로 지역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역에서 일어나는 지방자치의 비리와 도덕적 해이를 감시하고 각 직능별로 반부패국민운동연합을 조직할 계획이다. 특히 사이버 반부패 여론 조성을 위해 ‘News and News’와 홈페이지를 통한 ‘부패 정보공개, 반부패 정책 방향 제시, 반부패 모범 사례공개 및 포상, 외국 사례연구 발표, 반부패 연구 자료 발표’ 등의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조진명 기자  jadujo@naver.com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