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말 못할 고민 ‘종북의원, 우리가 더 많네…’
민주당의 말 못할 고민 ‘종북의원, 우리가 더 많네…’
  • 미래한국
  • 승인 2012.07.12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1총선이 끝난 지 두 달이 지났다. 하지만 종북 논란은 여전하다. 언론과 여의도 정치권도 통합진보당의 종북 논란에 시선을 모은다. 이런 가운데 민주통합당 내의 종북세력은 조용히 움직일 준비를 하고 있다.

민주당 전과자 출마자 69명 中 44명 당선

탈북자 대학생에게 “변절자 새끼, 어디 감히 대한민국 국회의원에게 까불어”라는 막말로 논란을 일으킨 임수경 의원은 ‘민통당 종북 논란’에 불을 지폈다. 하지만 종북세력을 잘 아는 이들은 임수경을 깃털 수준으로 본다.

민통당 내 종북 성향을 가진 19대 의원은 통진당에 비해 당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낮지만 숫자로는 몇 배나 된다. 그들을 추려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전과 기록’이다.

지난 3월 중순 민통당은 “공천에서 전과자는 배제하겠다”고 밝혔지만, 소위 ‘시국사범’은 배제하지 않았다. 그 결과 전과자이면서 19대 총선에 출마한 69명 중 44명이 당선됐다.

국가보안법 위반 경력을 가진 이는 강기정, 김경협, 김성주, 민병두, 박홍근, 서영교, 오영식, 이인영, 정청래, 진성준, 최재성, 심재권, 이학영, 김기식, 최규성, 윤후덕, 임수경, 부좌현, 은수미, 김태년 등이고,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자는 강기정, 김경협, 김성주, 민병두, 박홍근, 서영교, 오영식, 이인영, 정청래, 진성준, 최재성, 김윤덕, 우원식, 우상호, 유기홍, 문재인, 홍영표, 원혜영, 이원욱, 최민희 등이다.

두 가지를 모두 위반한 이는 강기정, 김경협, 김성주, 민병두, 박홍근, 서영교, 오영식, 이인영, 정청래, 진성준, 최재성 등 11명이다. 이외에 1980년 폐지된 반공법 위반자는 이학영 의원과 한명숙 前 대표다.이들이 ‘무슨 죄’로 국보법과 집시법, 반공법을 위반했는가 물으면 민통당 측에서는 ‘민주화 운동’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 실상을 알아보면 다르다.

민통당의 19대 의원 중 강기정, 김경협 의원은 ‘삼민투위(三民鬪委)’로 전과자가 됐다. 1983년 학원자율화 조치 이후 학생 운동권은 일상투쟁과 대중적 투쟁 노선을 주장한 MC계와 운동권의 선도적 역할, 직접적 정치투쟁을 주장한 MT계로 나뉘어 논쟁을 벌였다.

‘종북 정신’ 무장 ‘민주화 운동’ 경력자들

논쟁 끝에 주도권을 장학한 MT계가 앞장서서 ‘민족, 민주, 민중 3대 노선’을 주창하고, 그 결과 1985년 만들어진 외곽 투쟁조직이 바로 삼민투위다. 삼민투위가 벌인 대표적 사건이 바로 1985년 중구 소공동에 있던 美문화원 점거농성 사건이다. 이 사건 이후, 주요 멤버들이 이른바 ‘민추위사건’으로 검거되면서 사실상 해체되다시피 했다.

그후 MC계를 주축으로 주체사상이 확산됐으며, 이들이 1986년 3월 지하조직인 구국학생연맹을 결성한다. 같은 해 4월에는 대중운동을 위한 공개조직으로 반미자주화반파쇼민주화투쟁위원회(일명 자민투)를 결성하고, ‘해방선언’이라는 기관지를 만들어 북한의 대남방송 내용을 대학가에 돌리기 시작했다.

이 구국학생연맹에 연루돼 전과자가 된 사람이 바로 김기식 의원이다. 김기식 의원은 박원순 서울시장과 함께 참여연대를 키운 실무 책임자로도 유명하다.

구국학생연맹을 시작으로 자생적으로 생긴 대학가 주사파 조직들은 1987년 5월 서울지역 대학생대표자협의회를 결성한다. 이어 각 지역별로 대학생대표자협의회를 만들어 같은 해 8월 19일 충남대에서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을 출범시킨다.

이때 참가한 대학 수는 95개. 당시 우리나라 4년제 대학이 80개가 채 안 된 점을 생각해보면 2년제를 포함, 거의 대부분의 대학이 참가했음을 알 수 있다. 전대협은 이후 세력을 확장, 1992년에는 전국 183개 대학을 가입시켰다. 이 전대협 활동으로 전과자가 된 사람이 김태년, 박홍근, 이인영, 임수경, 오영식, 우상호, 정청래, 최재성 의원이다.

1992년 전대협은 ‘투쟁 강도’를 상당히 높였지만, 느슨한 연합체라는 자체 성격에다 같은 해 12월 대선에서 김영삼 후보가 당선되면서 이들이 내세운 군부독재 타도라는 명분이 의미를 잃었다. 여기에 본격적으로 시작된 동구권 붕괴와 소련 해체 또한 큰 타격을 줬다.

위기를 느낀 전대협은 1993년 3월 30일 경희대에서 열린 제6기 전대협 대의원 총회에서 “전대협을 발전적으로 해체하고 한총련(韓總聯)을 결성한다”고 밝혔다.이때 전대협의 지도체제와 명분에 불만을 가진 몇몇 사회주의 추종자들은 다른 운동권 단체를 만들었지만 이후 이합집산을 거쳐 사라졌다.

전대협 보다 훨씬 앞서 ‘민주화 운동’을 했다는 사람들도 있다. 통일혁명당 사건 핵심 관계자가 남편인 한명숙 의원과 남조선민족해방준비위원회 사건의 핵심이었던 이학영 의원, 남한사회주의자노동자동맹 사건으로 전과를 얻은 은수미 의원이 그들이다.

‘민주화 운동’이 된 특수강도·상해

통일혁명당 사건은 북한이 공작원을 보내 1968년 서울대 학생 등 엘리트 계층을 포섭한 간첩사건이다. 공작금 분배 문제로 다투던 내부인사의 신고로 1968년 8월 24일 중앙정보부가 관련자를 체포할 때까지 이들은 학사주점을 아지트로 만든 뒤 잡지를 발행하고, 대학생 등을 포섭했다.

최종적으로 체포된 사람이 158명이나 됐다. 당시 체포된 이들 중 김종태, 김질락, 이문규는 북한에 가서 노동당에 입당하고 교육까지 받고 온 상태였다. 또한 박성준, 김질락, 이문규, 이재학, 오병철, 신영복 등은 모두 서울대 학생이었다. 특히 신영복 등 4명은 체포 당시 현역 장교였다.

김일성은 이들을 구출하기 위해 대규모 간첩단을 보내기도 했다. 1968년 8월 20일 북한 753부대 공작원들을 태운 간첩선이 제주도에 도착했다. 하지만 그들을 발견한 우리 군경은 교전을 벌여 공작원 14명 중 12명을 사살하고 2명을 사로잡았다. 통혁당 주모자들이 사형되고 난 뒤 김일성은 이들을 ‘공화국 영웅’으로 만들었다.

이학영 의원이 연루된 남조선민족해방준비위원회(일명 남민전) 사건은 최근 내용이 알려지면서 국민들에게 큰 충격을 줬다. 남민전은 1964년 인혁당 사건으로 복역한 뒤 출소한 이재문이 주도해 만든 단체다. 목표는 공산주의 혁명국가 건설이었다. 이재문은 1976년 2월 ‘지하운동가’인 김병권 등과 함께 조직을 결성, 남민전 위원장이 됐다.

남민전은 산하에 민주투쟁국민위원회(民鬪)라는 전위(前衛)조직을 만든 뒤 혈서로 쓴 편지를 김일성에게 보내기도 했다. 남민전은 조직에 가입한 이들에게 가명을 만들어 주고, 조직원끼리 연락할 수 없도록 관리했다. 이들은 조직가입자에게는 위장을 위해 가명을 붙여주었고, 조직 구성원 상호간에도 철저하게 차단된 상태에서 점조직 활동을 전개하도록 했다.

남민전은 자금조달 명목으로 강도짓을 저질렀다. 1978년 12월 5일에는 서울 동대문구 휘경동의 한 기업체 사장 집을 습격해 현금을 빼앗았다. 그들이 ‘봉화산 작전’이라고 불렀던 범죄다.

1979년 4월 27일에는 서울 강남구 반포동에 있던 최원석 동아건설 회장 집을 털기 위해 이학영 등 8명이 모였다. 이 ‘떼강도’를 저지르다 집을 지키던 김영철 씨(당시 25세)를 칼로 찔러 중태에 빠트리고 달아났다. 자기들끼리는 이 ‘떼강도 사건’을 ‘땅벌작전’이라고 불렀다.

이들은 1979년 3월 25일에는 서울 종로구 종로1가에 있던 금은방 강도사건(일명 GS사건)을 모의하기도 했다. 이때도 이학영 의원이 연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특수강도였음에도 민통당이나 이학영 의원은 ‘민주화 운동’이라고 주장했고, 실제 盧정권에서 ‘민주화 운동’으로 인정받고 보상까지 받았다. 참고로 남민전 사건에는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도 연루돼 있다. 이밖에 노동해방을 주장하며 공장을 중심으로 3,500여 명의 조직원을 거느렸던 초대형 비합법 운동권 조직 남한사회주의자노동자동맹(일명 사노맹)에서 중앙위원 겸 정책실장으로 활동했던 은수미 의원도 있다.

민통당에는 이들 외에도 범죄에 직접 연루되지는 않았지만 의심스러운 사람들이 한둘이 아니다.

한명숙 의원은 본인이 직접 종북활동과 연관이 없다고 말하지만, 그가 태극기를 밟고 서 있는 사진은 이미 인터넷에서 유명하다. 이해찬 의원은 최근 “북한인권법 제정은 내정간섭이자 외교적 결례”라는 발언을 했다가 이에 대해 묻는 언론과의 인터뷰를 일방적으로 중단하기도 했다.

이들 외에도 민변 출신 의원, 참여연대 등 자칭 시민사회단체 출신 의원들 또한 국가안보강화 정책이나 북한인권 증진 정책을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현재 여론은 ‘통진당 종북의원의 국회입성을 막아야 한다’는 것이 대세지만, 실제 제대로 따져보면 민통당 의원들부터 주요 상임위 활동을 막아야 하는 상황이다.(미래한국) 

전경웅 객원기자 enoch2051@hanmail.net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