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고교의 '수상한' 근현대사 시험 문제
어느 고교의 '수상한' 근현대사 시험 문제
  • 미래한국
  • 승인 2015.09.29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유경제원(원장 현진권)은 지난 25일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헌법 가치에 충실한 교과서라야 한다>를 교과서 편향 실태와 대응 토론회를 개최했다.

한국자유연합 홍수연 사무총장은 역사 시험문제를 예로 들며 “친일파 청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라는 항목의 정답은 ‘반민족 행위자에 대한 조사활동은 처벌보다는 진상 규명을 목적으로 하였다’”라며 “구체적 설명이나 상황에 대한 별도의 해석 없이 이러한 시험문제를 통해 이승만 정부에 대해 주입시키고, 건국의 과정에서 일어난 복잡한 문제를 이런 식으로 학생들에게 주입한다면 대한민국은 그 출발부터가 잘못된 나라로 인식하게 될 것”이라고 한탄했다. 다음은 홍 사무총장의 발제문 전문.

‘역사’의 다양한 관점을 말하기 전에
교육을 먼저 생각하자

홍수연 한국자유연합 사무총장

역사 교과서를 말하는데 우선 교과서에 대한 정확한 개념 정의부터 해야 할 것이다.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 제2조를 보면 교과서는 '학교에서 교육을 위해 사용하는 학생용의 주된 교재'라고 정의하고 있다. 교육의 목적은 인재 양성도 있지만 국가 공동체에 소속 되어 살아가기 위한 공통의 가치 기준이나 판단 기준 그리고 사회적 약속을 습득하는 것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역사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이야기 하는 것은 역사 연구를 하는 교수님들만의 입장을 내세운 것이지 결코 미래를 위한 바른 교육이 아닐 것이다. 학교 학생들이 모두 역사학자가 아니며 초중고를 거치며 배운 역사 인식이 삶을 살아가며 일어나는 모든 일에 가치 판단의 기준이 될 것이다.

#1. 어느 명문 사립 고등학교의 국사 문제이다 근현대사 부분이다. 15번 문제를 보면 마치 이승만 정부가 친일파 청산을 하나도 처리 하지 않은 것처럼 가르치고 낸 시험 문제이다.

이것은 명백한 왜곡이다. 교단에서는 구체적 설명이나 상황에 대한 별도의 해석없이 이러한 시험문제를 통해 이승만 정부에 대해 주입시키고 있다. 건국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이런 식으로 학생들에게 주입한다면 대한민국은 그 출발부터가 잘못된 나라로 인식을 하게 될 것이다.

#2. 사회주의 국가 몰락에 관해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내어서 배우는 학생들의 오판을 불러오고 있다. '동유럽 사회주의 몰락의 원인이 제국주의자들의 책동에 의한 것이다'라고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사회주의 몰락이 잘못된 사유 재산을 인정하지 않은 경제 시스템의 문제임에도 마치 자본주의 국가들의 음모에 의해 멸망한 것처럼 시험 문제를 출제하고 있다.

시험 문제 전문을 첨부 자료로 올린 것은 시험 문제를 다 풀어보고 공부한 학생은 어떤 사회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는지 충분히 짐작할 수 있을 때문이다. 위 시험 문제는 2013년도 2학년 2학기 기말 고사였다. 그러나 사립학교의 경우 선생님의 이직율은 매우 낮고 고정으로 근무하기 때문에 이후에도 별로 다르지 않은 수업이 진행될 것은 명약관화한 일이다.

역사 교육에 대해 분명한 기준이 시급하다. 이런 논조는 결코 정론이 될 수 없다. 그렇기에 국정화는 매우 시급한 과제이다. 그리고 정확한 기준으로 가르치기 위해 많은 사학계는 많은 토론을 하고 노력을 해야할 것이다. 단순히 국정화를 반대하는데만 혈안이 될 것이 아니라 우리의 현실을 바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시험문제가 어떤 효과가 있을까?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시험 출제 위주의 공부만 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면 그들은 결코 우리 조국 대한민국을 자랑스럽게 생각하지 못할 것이다. 오로지 자랑스러운 것은 투쟁의 역사이며 시위와 쟁취만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한 불만과 비판과 증오로 똘똘 뭉칠 인재를 키워내는 것이 진정 교육의 목적인가?

건국의 과정에서 일어난 여러 가지 불협화음과 시끄러운 소리들을 제대로 된 정리 없이 그대로 전달하거나 반대한민국 시각으로 가르친다는 것은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을 제조하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 대한민국의 건국은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자유 민주주의와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는 시장경제를 기반으로 이루어졌으며 그러한 결과는 매우 자랑스러운 것이다.

이러한 긍지와 자신감으로 아이들을 교육 시켜야 발전된 미래가 올 수 있을 것이다. 시장 경제에 대해 우리 젊은층은 장점과 단점을 알지 못한다. 왠지 시장 경제는 이기적이며 나쁜 것이란 부정적 이미지가 강하다 절대 선이고 우리의 삶의 절대 선은 사회주의나 공공기업만인것처럼 인식 시키고 있다.

부분 부분을 놓고 보았을 때는 별 문제가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그 전체의 흐름을 쫓다 보면 부정적이고 왜곡된 역사를 가진 인간으로 자라 있는 것이다 때문에 어른이 되어 사회에 진출하면 학교에서 배운 것과 다른 상황에 대해 적응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

우리는 진정으로 교육의 의미를 생각해보고 어떤 역사 교육이 우리 미래 세대를 위하는 것인지가 가장 우선 되어야 할 역사 교육의 판단 기준이 되어야 할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