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들의 ‘이기언 무책’(易其言 無責)
정치인들의 ‘이기언 무책’(易其言 無責)
  • 미래한국
  • 승인 2016.01.27 08: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석] 정치인들의 말과 정치구호

정치인들이 말을 쉽게 하고 약속을 함부로 하는 것은 책임이 없기 때문

정치인들이 구호를 남발하는 것, 무슨 약속이든 쉽게 하는 것은 첫째로 책임이 없기 때문이다. 그들의 구호, 그들의 약속에는 책임이 따르지 않는다. 왜 그런 구호, 왜 그런 약속을 했느냐고 아무도 책임을 묻지도 않고 따지지도 않는다. 책임을 묻지 않으니 벌(罰)도 없고 죄(罪)도 없다. 물론 죄의식도 없다. 

▲ 송복 연세대 명예교수

이유는 제도적으로 죄도 벌도 없도록 만들어 놓았기 때문이다. 면책특권이란 것이 그것이다. 면책특권은 의회 안에서 직무상 행한 발언에 한하지만 의회 밖에서도 꼭 같이 행해지고 있다. 정치인은 의회 안과 밖을 구분하지 않는다. 그것이 그들의 행태고 습성이다. 

예부터 이기언 무책(易其言 無責)이란 말이 있다. 말을 쉽게 하고 약속을 함부로 하는 것은 책임이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정치인은 사교(邪敎) 교주, 혹은 사교 신도나 마찬가지로 혹세무민(惑世誣民)을 잘한다. 사람들의 마음을 흐리게 하고 헷갈리게 해서 사람들을 잘 속인다.

혹세(惑世)는 갈팡질팡하도록 헷갈리게 하는 것이고, 무민(誣民)은 그렇게 해서 사람을 속이는 것이다. 그들은 입만 열면 오직 국민을 위한다 하면서 실제로는 국민을 기만하고 있는 것이다. 책임이 전혀 따르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로 도덕 윤리의식이 없기 때문이다. 그들의 목표는 표(票)다. 표를 얻어서 의원이 되는 것이다. 오직 의원이 된다는 것, 그것이 그들의 목표며 목적이다.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그들은 가능한 수단은 다 동원한다. 거기에는 언제나 도덕이나 윤리는 제외된다. 도덕심이 있고 윤리의식이 있으면 그 같은 약속, 그 같은 구호를 만들어 낼 수가 없다. 

도덕 윤리로부터 멀어지거나 등을 져야 거짓말을 할 수가 있고 국민을 속일 수가 있다. 도덕 윤리는 양심을 불러 일으킨다. 옳고 그름 선과 악을 변별하도록 한다. 그래서는 거짓 구호, 속이는 약속을 할 수가 없다. 

▲ 정치인은 입으로는 국민을 위한다 하면서 실제로 국민을 기만하고 속이는 사례가 많다. 사진은 정계 은퇴 선언을 번복하고 복귀해 대통령에 당선된 후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는 故 김대중 대통령.

쉽게 현혹되고, 쉽게 망각하고

셋째로 국민들이 쉽게 현혹되기 때문이다. 정치인들의 말, 그들의 구호, 그들의 약속에 쉽게 홀리기 때문이다. 사리 판단을 하지 않고 감언이설(甘言利說)에 쉽게 속기 때문이다. 거기에 지나치게 급망증(急忘症)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급망증은 너무 빨리 지난 일을 잊어버리는 것이다. 그들의 말에 홀려 그들에게 표를 던지는 순간 “아 당했구나” 생각하고는, 금세 망각하는 것이다. 그것이 유권자들의 특징이기도 하지만, 다른 선진국 유권자들에 비해서 망각력이 유독 심하다는 것이다. 

쉽게 현혹되고 쉽게 망각하고, 거기에 우리는 또 대중추수성향(大衆追隨性向)이 남다르다.  대중추수성향은 비판 없이 맹목적으로 남 따라, 특히 수가 많은 무리 따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정치인들은 다시 돌아와서 국민을 속이고 속이고 하는 것이다. 반복해서 헛된 구호를 내세우고 헛된 약속을 하고 또 하는 것이다. 그 반복으로 우리 민주주의의 수준은 좀체 향상되지 않는다. 

넷째로 우리 국민들에게 주권의식과 책임의식이 너무 박약하기 때문이다. 국민에게 주권이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주권이 있는 것만큼 국민에게 책임이 있다는 것 또한 모르는 사람은 없다.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국민은 양손에 칼을 쥐고 있다. 한 손에는 주권이라는 칼을, 다른 한손에는 책임이라는 칼을 잡고 있다. 어느 것 하나라도 놓으면 안 된다. 주권을 놓으면 독재자를 모셔오고, 책임을 놓으면 사기꾼을 불러온다. 

독재냐 사기냐는 국민의 손, 국민의 마음에 달렸다. 주권자로서 대표자를 선출하고 정부를 구성하는 주권행위를 했다면 당연히 그들에게 잘잘못의 책임을 묻는 주인 노릇도 해야 한다.  정치인이 거짓 구호를 내세우고 그들이 주인인 국민을 위한 정치가 아니라 머슴인 그들을 위한 정치를 하게 하는 것은 내가 주인 노릇을 잘못하고 내가 주인으로서의 책임의식이 없기 때문이다. 

정치인들의 말, 그들의 구호와 약속이 잘못 되어 있는 것, 그런 것을 되풀이 해 마구 쏟아내게 하는 것은 오로지 나, 국민의 탓이다. 국민인 바로 나의 탓이다. 그들을 바로 잡는 것은 국민이고 주권자인 바로 나이고, 그들의 헛된 구호, 거짓 약속을 종식시키는 것 또한 다른 사람 아닌 바로 나다. 끝없이 계속되는 그들의 무책임, 무도덕심, 윤리의식의 상실, 거기에 명(命)줄을 쥐고 있는 사람도 바로 나다. 

모든 책임은 오직 나에게로 돌아온다. 나에게로 귀결된다. 다른 사람도 사회도 국가도 아니고 오직 나다. 내가 주인이고 주권자이기 때문이다. 그 각성 그 결단이 없이는 우리의 자유민주주의는 지금과 같은 미성숙 저수준의 상태로 계속 진행될 뿐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ㅋ 2016-01-27 12:16:57
안심하라고 했던 이승만의 사진을 걸어야 하는 거 아니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