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파언론보도에 묻힌 쌍용차 사태의 진실
좌파언론보도에 묻힌 쌍용차 사태의 진실
  • 미래한국
  • 승인 2009.08.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리존뉴스 분석
쌍용차 사태의 실상이 알려지게 된 것은 농성에 가담하지 않은 직원이 찍은 한 동영상이었다. ‘쌍용차 지게차 동영상’이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진 이 영상은 사람들이 쉬고 있는 천막으로 6대의 지게차가 돌진하면서 도망치는 사람들을 쇠파이프로 마구 내려치는 충격적인 것이었다. 이후 언론 보도를 통해 점거 노조 측이 저질렀던 ‘만행’이 밝혀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다시 일부 언론의 왜곡 보도가 이어졌다.

쌍용차에 생계와 미래가 걸린 4,500여 임직원들과 가족들, 협력업체 임직원들, 영업소와 AS 업체 임직원들은 언론들의 보도를 보면서 속이 뒤집힐 뿐이다. 그렇다면 500여 명에 불과한 점거 노조 측이 아닌, 20만여 명에 달하는 나머지 쌍용 관계자들이 밝히는 사실은 무엇일까.

주장 : 쌍용차 사태가 극한으로 치달으면서 가장 많이 나오는 주장이다. 이명박 정부가 경제위기 속에서 기업들의 자발적 구조조정을 독려하는 가운데 쌍용차 사태가 발생하자 일종의 시범 케이스로 삼아 일부러 망하게 하려 한다는 ‘기획파산설’이다. 이 같은 음모론은 나중에 ‘쌍용차 사태의 배후에는 현대기아차’라는 식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실제 : 쌍용차 사태의 첫 시작은 그리 극단적이지 않았다. 지금 점거 공장 밖에서 애타게 정상조업을 바라는 사람들의 증언에 따르면 작년 말부터 쌍용차에 외부인들이 드나들기 시작했다고 한다. 일부에서는 이들이 상급 노조 또는 ‘진보진영’이라는 사람들이라고 주장한다.

주장 : 사측이 시민사회단체의 식수, 음식 지원과 의료 지원을 막고 있다. 최소한의 인권도 보장하지 않는 행위다.

실제 : 지금까지 70일이 넘는 점거 농성 기간 동안 점거 노조 측은 외부의 별 다른 지원 없이도 버텨왔다. 대립이 격해진 지난달 말 임직원 측과 경찰 측에서 단전단수 조치를 하기 전까지는 공장 내부에서 전기, 급수를 하는 데 전혀 문제없었기 때문이다. 인터넷도 가능해 내부에서 이들과 함께 생활하던 일부 매체들은 점거 공장 내에서 외부로 기사를 송고하기도 했다. 이들이 주장하는 ‘최소한의 인권’이라는 게 순전히 점거 노조 측의 ‘폭력시위를 보장하라’는 수준인 것이다. 세계 어디서도 불법 폭력시위를 하며 임직원들과 경찰 측에 살상무기를 사용하는 데 ‘인권’을 내세우는 나라는 없다. 만약 다른 서방 국가라면 대테러 부대를 투입해 ‘폭력진압’을 했을 것이다.

주장 : 점거 노조 측은 무급휴직과 전반적인 임금 인하를 통해 ‘총고용 보장’이 가능한데도 사측이 강제로 정리해고를 하려 한다고 주장한다. 점거 노조 측은 또한 회사 회생을 위한 자금 마련도 지금까지 받지 못한 노조원들의 임금을 담보로 정부로부터 구제자금을 빌리면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 : 쌍용차 임직원들은 상하이차의 ‘먹튀’ 후 회생을 위해 창원공장을 담보로 산업은행으로부터 대출이 가능한지 타진했으나 부정적인 의견을 받았다. 실제 상황이 이럼에도 점거 노조 측은 ‘밀린 임금을 담보로 하면 정부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임직원들의 급여를 모두 인하하고 무급휴직제를 실시하면 총고용을 보장할 수 있다는 것 또한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 점거 농성 전 이미 휴직을 신청한 직원들은 3년 휴직 후 회사가 정상화되면 복귀하기로 약속했다고 한다. 반면 현재 점거 노조 측은 자신들에 한해 6개월에서 1년 동안의 휴직 처리를 해 달라고 요구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점거 노조 측의 주장에 임직원들이 반발하자 그 다음에는 순환휴직제를 실시하자고 제안했다고 한다. 점거 노조 측이 말하는 순환휴직제란 휴직자를 A, B, C, D조 등으로 나눠 이들이 돌아가면서 일을 하게 한다는 것이다. 물론 일을 할 때는 지금 수준의 급여를 무조건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대상 또한 현재 점거 노조원들에 한정해 달라는 것이었다. 이런 점거 노조 측 주장은 ‘불법 폭력시위’를 한 자신들에게 ‘특별한 대우’를 보장하라는 주장과 다름없다. 사회적 원칙, 공정성 그리고 쌍용차가 처한 현실에 비추어 본다면 이들의 주장은 현실성이 부족하다.

언론들은 쌍용차 사태를 보도함에 있어 주로 점거 노조 측과 좌파 진영 단체들의 주장, 그리고 그동안 국민들의 비난을 받아왔던 국가인권위의 권고 등을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 주요 포털에 게재되는 인터넷 언론과 일간지들 중 다수는 쌍용차 사태 해결을 위해 투입된 공권력의 불법폭력 진압작전과 임직원들의 자위적 대응을 점거 노조 측의 불법폭력과 대등한 ‘불법폭력’인 양 다루고 있다.

온갖 좌파단체들로 구성된 외부세력의 개입에 대해서도 ‘시민사회단체’라는 표현을 붙여 마치 전 국민들이 점거 노조 측을 지지하는 듯한 인상을 줬다. 점거 노조원 간부 가족들이 주도해 만든 ‘가족 대책위’를 ‘쌍용차 직원 가족’이라고 표현, 마치 쌍용차 노조원 전체가 점거 농성을 하는 듯한 인상도 심어줬다.

방송들은 더욱 심하다. 지난 6월 27일 문제의 지게차 영상 중 점거 노조 측 뒤를 따르던 기자들은 YTN과 국내 대표적 좌파 매체 기자임이 드러났다. 그럼에도 YTN의 경우 영상을 내보내면서 ‘노사 간 충돌’이라고만 보도, 점거 노조 측의 폭력을 제대로 전달하지 않았다. 이후로도 YTN은 쌍용차 임직원들의 의견이나 주장은 대부분 앵커 멘트나 인용 정도로 그친 반면, 노조 기획부장 등 점거 노조 측의 핵심 인사들과는 직접 전화연결을 해 그들의 주장을 그대로 내보냈다.

MBC는 노조 측이 먼저 도발한 폭력 행위에 대한 이야기는 크게 줄인 반면, 사측이 생명의 위협을 느껴 고용한 경비업체에 대해서는 꼬박꼬박 ‘용역직원’이라는 표현을 사용, 과거 철거현장 등에서 활동하던 ‘용역깡패’와 같은 느낌을 주었다.

또한 70일 간의 점거농성 중 점거노조 측이 도장공장 안의 비상 발전시설과 급수시설을 활용해 생활한 것을 빼고는 ‘식수와 생필품이 부족해 한계에 이르렀다’며 사측과 경찰이 무리한 진압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도했다. 하지만 지난 8월 8일 도장공장 내부가 공개되면서 PD수첩의 보도가 철저한 ‘왜곡’이라는 게 공개돼 망신만 샀다. 점거노조 측이 ‘총고용 보장’을 외치며 이미 정리해고 됐거나 3년간의 무급휴직을 신청한 다른 직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특별한 대접’을 요구한 부분도 쏙 빼먹었다. ‘가족 대책위’와의 인터뷰를 통해 점거노조 측만이 불쌍한 것처럼 연출하기도 했다.

소위 ‘진보진영’ 언론들의 쌍용차 사태 보도는 현 정부 이후 일련의 사건들과 궤를 같이 한다. 여기서 의문이 들 것이다. 대체 이들이 원하는 게 뭘까. 지금까지의 보도 태도나 내용으로 봐선 쌍용차의 조속한 정상조업은 분명 아닌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는 시장점유율은 낮은 편이지만 5개의 국내 완성차업체 중 하나다. 직원수는 구조조정 이전 7,000여 명이었다 앞으로는 4,000여 명 수준으로 줄어들겠지만 회사와 관계된 사람들 그리고 그 가족들을 포함하면 20만여 명에 이른다. 쌍용차는 또한 경기도 평택시의 핵심적인 기업이다. 40만 평택시민들에게 쌍용차가 갖는 의미는 전남 광주 지역에서 기아차가 갖는 의미, 그 이상이다. 평택은 또 경기도의 미래발전계획에서 서해권의 주요 항만 개발지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여러 가지를 종합해 보면 좌익 세력이 원한 건 지루한 공방전과 이를 통한 인명피해로 여론이 악화돼, 결국 쌍용차는 파산하고, 쌍용차 임직원과 관계자, 평택과 경기도가 경제적 타격을 얻어 정부에 대한 반감을 키우는 촉매로 만들고자 했다는 분석을 할 수 있다.

프리존뉴스 전경웅 기자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