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와 성장을 만드는 리더십코칭 기술
변화와 성장을 만드는 리더십코칭 기술
  • 김민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0.04.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소개] 리더십 혁신 코칭하라


최근 자기개발 분야의 대화기술로서 ‘코칭(Coaching)’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코칭은 아직도 우리에게 생소하게 느껴진다. 스포츠 심리학 용어의 하나로 들려질 뿐, 정확하게 무엇을 하는 분야인지 이해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최근 ‘연애코칭’이라는 제목의 영화가 등장하고 라이프코칭, 리더십코칭, 부모코칭, 진로코칭, 경영코칭이라는 말들이 회자되면서 코칭기법은 경영과 교육 분야에서 사람들의 변화와 성장을 만들어내는 유용한 도구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라이프코치’로 알려진 김창범 <미래한국>편집위원과 선종욱 코어코칭연구소 대표가 최근 ‘리더십 혁신, 코칭하라’라는 제목의 코칭 안내서를 공저로 내놓았다. 풍부한 코칭 자료와 함께 코칭의 단계별 과정을 세밀하게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2007년에 ‘코칭의 힘’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으나 출판사 사정으로 절판되었다가 이번에 재출간하게 된 것이다. 이 책은 코치 지망생들의 필독서로서 알려지면서 코칭분야의 스테디셀러가 되었다.

‘코칭은 무엇인가?’라는 질문부터 시작하는 이 책은 “코칭은 코치가 코치이(코칭 받는 사람)로 하여금 자기 삶의 현실을 이해하게 하고 스스로 비전과 목표를 세우게 하여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는 강력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목표를 실현하도록 돕는 것이다”라고 정의한다.

사람들이 저마다 처한 현실과 잠재된 성취 사이를 가로막고 있는 삶의 장애요인들을 바르게 인식하여 스스로 제거해나가는 동기와 의지를 창출시키는 기술이 곧 코칭인 것이다. 이 코칭의 핵심 기술은 코치이가 처한 어려운 현실을 스스로 타개해가는 동기를 부여하게 되고 코치이가 스스로 용기와 열정을 일으켜 목표 실현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이 책은 특히 기업경영의 현장에 있는 사람들에게 조직원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의욕을 고취시키는 리더십 기법의 하나로 코칭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코칭에서 일정하게 의도된 성과를 기대하려면 코칭목표를 분명히 하고 구체적인 코칭계획을 세우는 경영자의 코칭마인드가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코칭의 기본기술인 경청, 질문, 피드백의 대화기술을 자세히 설명하여 코칭에 대해 쉽게 접근하도록 만들었으며 실제로 코칭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전문적인 코칭기술까지 단계적으로 상술하고 있어 ‘신뢰할 만한 코칭안내서’로 알려져 있다. 가장 적용하기 쉽고 효과가 탁월한 GROW 대화모델을 비롯하여 목표세우기, 현실인식하기, 관점 바꾸기, 실행하기, 장애물 극복하기 등의 코칭기술은 변화와 행동을 일으키는 실제적인 코칭의 힘이다.

크게 라이프 코칭과 비즈니스 코칭으로 구분되는 코칭기술은 가정, 기업, 학교, 군부대, 종교 등에서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고 이 책은 주장한다. 코칭을 통해 건강한 인간관계 가운데 자신의 잠재능력과 새로운 인생의 진로를 계발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리더십 혁신 코칭하라’를 권한다. (태동출판사 간·304페이지·정가 1만원)#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