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정수장학회를 집중 포화하라
이제 정수장학회를 집중 포화하라
  • 한정석 편집위원
  • 승인 2012.10.22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제 21일, 새누리당의 박근혜 후보가 “정수장학회는 내 개인의 소유가 아니며 공익재단이므로 간섭할 수 없다”며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박 후보는 “정수장학회의 문제는 이사들이 알아서 처리해야 할 문제”라고도 했다.

지난 김대중, 노무현 정권시절, 민주당은 정수장학회 처리 문제를 공식적 의제로 삼았던 적이 한번도 없었다. 자신들이 지금 문제라고 하는 부분을 해결하려는 의지가 없었다는 이야기다.

김대중, 노무현 정권의 그러한 태도는 정수장학회 처리 문제가 야당 시절 박근혜 대표에 대한 정치적 탄압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여론을 의식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 그런 부담은 사라졌다. 박근혜 후보 스스로 정수장학회와 본인과의 관계없음을 주장했기 때문이다.

박 후보가 정수 장학회 문제는 이사들이 알아서 처리할 문제라고 밝힌 이상, 민주당과 문재인, 안철수 두 후보는 정수장학회 이사들에게 결자해지와 함께 올바른 공익 법인의 방향을 주문하면 되는 일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문재인, 안철수 후보는 정수장학회가 ‘장물’이고, ‘불법적 강탈된 시민의 재산’이기에 사회의 공기(公器)인 언론소유에서 손을 떼라고 주장하거나 일체 시시비비를 가리면 될 것이다.

이제 박근혜 후보가 자신의 입장을 밝혔으니 야당 역시 마음 놓고 정수장학회에 올바른 처신을 주문하면 된다. 그 누구도 그러한 요구가 박근혜 후보에 대한 정치탄압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문, 안 두 후보를 비롯, 민통당과 일부 언론들은 정수장학회가 아니라 박근혜 후보에게 엉뚱한 역사 인식 문제로 시비를 걸고 있다. 민망할 정도의 저급한 정치문화를 목도하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친일자의 부정축재를 미화하는 언론들

모두가 아는 대로 정수장학회는 김지태 씨의 부일장학회와 그가 소유한 부산 MBC 및 부산일보의 재산이 출연되어 설립됐다. 하지만 그러한 지분은 5.16장학회가 정수장학회로 합쳐지는 가운데 약 15%정도의 기여분에 지나지 않았다.

문제가 되는 김지태 씨의 재산 강탈 여부도 역사적 사실에 부합되지 않는 점들이 있다. 우선 김지태 씨는 일제시대 민족 수탈기구였던 동양척식회사의 직원으로 입사해 그 공로가 인정되어 퇴직시 일제로부터 2만평의 토지를 불하받았다. 그는 이 재산을 담보로 당시 국방위원회 위원의 직위를 이용해 군사시설 계획이라며 농민들의 땅을 부정하게 매입했던 의혹을 받았다.

박근혜 후보가 기자회견에서 “김지태 씨가 4.19 혁명시에 부정축재자 명단에 올랐고 당시 사람들이 김지태 씨 집앞에서 시위를 했다”고 말한 부분은 이 문제를 언급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김지태 씨가 5.16 혁명정부에 의해 단죄된 이유도 여기에 있었다. 당시 김지태 씨는 처벌 대신 재산을 사회에 환수하겠다는 뜻을 밝혔던 것으로 알려진다. 이러한 이유로 말마암아 김지태 씨 유족측이 법원에 낸 정수장학회 재산 환수 소송건은 ‘적극적 권리행사 의지의 부재’라는 법리로 기각됐던 것이다.

다시말해 김지태 씨의 사정이 그렇게 억울한 것이었다면 왜 박정희 대통령 서거 이후 적극적인 재산 환수를 위한 노력을 하지 않았느냐가 문제되었던 것이다.

사실이 이러함에도 야당과 문재인, 안철수 후보, 그리고 좌파 매체들이 김지태 씨를 옹호하고 드는 점은 이상하다. 김대중, 노무현 정권에서 김지태 씨의 권리에 대해 옹호한 인사는 단 한명도 없었다.

과거사가 그토록 중요하다면

그러한 점에서 정수장학회 문제에 대한 야당의 역사 해석 논쟁은 한갓 정쟁에 불과하다는 것은 자명하다. 도대체 대통령 선거라는 것이 서로 공약과 정책을 놓고 경쟁하는 것이 순리임에도 후보들마다 과거사 인식에 대한 심판으로 명운을 걸겠다는 것 자체가 이해되지 않는 일이다.

과거사가 그토록 중요한 문제라면 야당과 문재인 후보, 안철수 후보 모두 자신들이 계승하겠다는 김대중 대통령의 역사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다.

5.16과 유신이 그토록 반민주 파쇼적이었다면 왜 김대중 대통령은 그런 파쇼정권의 2인자였던 김종필 씨와 DJP연합을 했던 것인가? 우선 이점부터 해명하고 넘어가야할 일이 아닌가? (미래한국)

한정석 편집위원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