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신임 사장에게 주어진 과제들
MBC 신임 사장에게 주어진 과제들
  • 김주년 기자
  • 승인 2014.02.24 09:5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임 MBC 사장이 우여곡절 끝에 2월 21일에 결정됐다(안광한 사장). 앞서 MBC의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는 17일 임시 이사회를 열어 지원자를 3명으로 압축한 바 있다. 신임 사장은 오는 2017년 주주총회 이전까지 MBC를 이끌게 된다.

이번 MBC 사장 선임은 과거에 비해 우파 시민사회의 참여 열기가 높았다는 특징이 있다. 우파진영 시민단체들은 지난해부터 ‘공영방송정상화국민행동’(이하 국민행동)을 결성, 사장 임명을 계기로 MBC에 대한 강도 높은 개혁 조치를 실행에 옮길 것을 촉구해 왔다.

MBC 사장 선임과 관련된 우파진영 내의 의견이 하나로 통일된 것은 아니었지만 확실한 공통분모는 있었다. 그것은 사실상 노조가 경영권을 쥐고 있는 MBC를 개혁해서 공영방송의 중립성과 공정성을 회복해야 한다는 점이었다.

노영방송에서 공영방송으로 변신 가능?

MBC는 지난 2008년 4월 광우병 쇠고기 관련 PD수첩의 왜곡보도를 통해 촛불난동 사태의 불씨를 던진 바 있으며 촛불 정국에서는 인터넷 일각에서 근거 없이 제기된 ‘경찰 프락치설’ 등을 여과 없이 보도한 바 있다.

이는 노조가 주도하는 MBC의 구조적 한계를 나타내는 사례였다. MBC 노조는 민주노총의 산하 지부이기에 특정 정치세력과 이념세력을 대변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국민행동은 “MBC는 노조가 주인인 노영(勞營)방송이 된 지 오래”라며 “노영(勞營)을 공영(公營)으로 바꾸지 않는 한 MBC는 끊임없는 갈등의 진원지가 되고 결국은 국민으로부터 외면당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파진영은 MBC 임직원들에 대한 인사권과 프로그램 편성권에 노조가 간섭할 수 있게 한 노사협약의 독소조항을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국민행동 측은 “현행 <직원 리더십 평가규정>에 의하면 상향평가라고 해서 노조원들이 매년 말 MBC 부장 및 국장들에 대한 점수를 매기는데 노조의 눈에 벗어나 하위점수를 받고 밀려나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지적했다.

또 현행 노사협약에 의하면 본부장의 경우 임명된 지 1년 후에는 노조가 조합원 과반 투표와 2/3이상 반대할 경우 본부장의 해임을 사장에게 건의할 수 있다. 이 같은 조항은 MBC 사장 뿐 아니라 임원들이 민주노총 산하 노조의 눈치를 보도록 강요하는 독소조항이다.

김재철 전 사장의 후임으로 지난 2013년 3월 임명된 김종국 사장에 대해서는 우파진영의 의견이 엇갈리는 분위기다.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는 김종국 사장이 민노총 소속인 MBC 제1노조와 야합했다고 강하게 비판해 왔다.

변 대표는 △ 취임 초에 노사간 단체협약 중의 독소 조항을 철폐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지키지 않았고 △ 애국적 시사물이나 다큐를 한 편도 제작한 적이 없으며 △ 지난 2012년 파업 당시 노조에 맞섰던 상징적 인물인 배현진 아나운서를 9시 뉴스데스크에서 내리고 열성 노조원으로 대체했고 △ 100분 토론 사회자 신동호를 내쫓고 좌파성향의 정관용을 기용한 점 등을 언급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김종국 사장 취임 이후 예전에 비해 MBC 노조의 영향력이 감소한 점과 MBC가 김재철 전 사장 시절처럼 각종 구설수에 시달리면서 정권에 부담을 주지는 않았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김종국 사장의 연임을 지지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MBC 개혁의 핵심 쟁점들

그렇다면 신임 사장이 MBC를 중립화하고 정상화하기 위한 핵심 쟁점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은 공영방송으로서의 중장기적인 발전상을 마련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경영상태 개선과 고비용 저효율 구조에 대한 개선도 포함된다.

둘째는 노조가 인사권과 편성권을 휘두를 수 있는 기존의 노사협약을 폐기시키고 과거 10여년간 실시된 왜곡.조작 보도에 대한 진상조사를 실시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노무현 정권에서 MBC가 제기한 김현희 가짜설, 2003년 ‘쓰레기 만두’ 논란, 2008년 광우병 거짓선동, 2008년 100분 토론 시청자 의견 조작 등이 있다.

셋째로는 시청자위원회의 정상화다. MBC 시청자위원회는 KBS와 달리 사실상 무력화된 바 있다. 방송법상 MBC프로그램의 고질적인 조작과 왜곡을 시정할 수 있는 유일한 기구인 시청자위원회를 강화함으로써 노조가 주도하는 편파방송을 감시하겠다는 발상이다.

마지막으로는 민주노총과 야당들의 지원을 받는 MBC 노조에 맞서기 위해 외부의 개혁적 우파세력과 연대를 추진하는 일이다. 시청자위원회 또는 경영 자문위원단을 통한 방법이 거론된다.

MBC 노조가 신임 사장에 대한 출근 저지 등 ‘실력행사’에 나설 경우에 대해서도 우파진영은 염두에 두고 있다. 국민행동은 “사장 취임 이후 출근 시 MBC 내 정치세력이 근무지를 이탈하고 출근을 저지한다면 김재철 사장과 같이 노조 앞에서 머리를 숙이고 천막으로 쫓겨나지 않고 당당히 진입한 뒤 출근 방해자 모두를 근무지 무단이탈로 징계처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MBC는 과거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을 방영해 조선, 중앙, 동아 등 보수 신문을 집중 공격했는데 신임 사장은 미디어비평 프로그램을 부활시켜 이를 시청자위원회에 위임해 조선, 중앙, 동아는 물론, 한겨레, 오마이뉴스, 포털 등을 집중 감시하며 언론 정상화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MBC가 KBS, 연합뉴스 등을 이끌고 연대해서 포털사의 뉴스서비스방식을 네이버식 뉴스캐스트제로 개혁해 포털의 여론선동 자체를 막는 데 앞장서야 한다는 주장도 덧붙였다.

김주년 기자 anubis00@naver.com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B533COM 2014-03-07 19:17:47
★_KB533 [dot] C0M
♣_ 집에서 즐기는 온­라­인 CA­SI­NO!
♣_ 현지 CASINO를 24시간 실­시­간­생­방­송 신용 100%
♣_ 1 : 1 입­금­계­좌로 안전성 별6개!
♣_ 바­카­라,블­랙­잭,식­보,룰­렛 각종 카­드­게­임
♣_ 간단한 가입 철차(주민No 인증No)
♣_ 하루에 3000만­원 이상 고­액 출­금­자들 많습니다.
*[ KB533 [dot] C0M 꼭 기억하세요!!]